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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친구들 수익 창출? 마이너스 사이클 아니야? [2]

2019-06-05 오후 01:09
조회수 : 356
솔레스 Lv. 99
페이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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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버/캐릭터명 : 솔레스/페이냥

2. 건의 내용 : 코그애들 지금 마이너스 사이클이 계속 돌고 있지않나??


3. 의견 : 요 밑에 의견 적은 분들 의견을 많이 봤는데  뇌피셜이긴 하지만  코그애들 운영법에 마이너스 모면하려고 저렇게 계속 돌리는거 아닐까?

KOG 쟤네들도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사업으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잖아. 그걸 기반으로 월급도 나오는거고


그런데 직접적으로 코그가 수익을 창출 할 수 있는 방법이 캐시라는 건데, 유저들이 캐시를 많이 사게 하기 위해서는 제일 좋은게 

게임플레이를 하면서 뭔가 부족한 부분을 매꿔줄 수 있는 수단으로 써야되. 그게 스펙이 됬던, 아바타가 됬던간에


그 캐시라는 것을 통해서 본인들의 월급을 받기 위해서는 개발을 해야되는데, 개발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 따로있겠지?

제대로 기억은 안나는데, 요 최근 몇년전에는 '여0친구', 'b0a4', 'b0s' 등의 그룹 등을 이용해서 제휴+모션압을 줄줄이 낸적이 있어.

전부다 무대의상을 기반으로 모션 아바타를 신나게 냈던 기간이 있는데, 그 때 아마 코그가 단기간에 돈을 제일 신나게 썼을거야

(장기적인 것은 페르,엘트같은 레이드나 필드추가,신규마을 같은거겠지?)


예전에 코그가 이제 더는 신규직업 안나올 거라고 했는데, 빤히 나왔잖아

안나온다면서 나온거라면 안낼거라면서 화내기보다는 

왜? 욕을 먹으면서 까지 라비라는 꼬마친구를 내야했는지 보면 되지

일단 신규직업을 내게 되면 장단점이 크게 한가지씩 있어. 다들 알고있잖아? 

단점은 유저들이 우려하는 것 처럼 가짓수가 많아지면 벨런스가 맛이 가는거고, 그걸 조절하기가 힘들다는거

반면에 장점은 기존에 나와있는 케릭터들의 아바타들을 조금만 리모델링해서 라비 체형에 맞게 적용만 시키면 캐시템 작업 끝이야. 정말 쉽지?

오늘 나온 아이돌 아바타, 무대의상 휘리릭 체인지해서 출시(엘소드,청,애드에게 메이즈 의상준 것)한 것도 위에 언급한 장점과 같은 이유인거고

욕먹을거 빤히 알면서도 신케릭을 냈다는 것은 

그만큼 혹시나? 하고 기대를 하는 유저들도 많았지만, 

벨런스보다는 적은노력으로 만드는 캐시 리모델링이 더 매리트 있었다는거

그러면 벨런스를 맞추려는 팀은 죽어나가고, 아바타제작팀은 쉽지?

현재 하는 걸 보면 유저들의 지갑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만 신나게 패치하고 있어.

내가보기에는 동신이보다 윗줄에서 그러는거 같은데(동신이보다 위에서 내려오는 정책은 전부다 동신이가 총알받이 하고 있잖아)

위에서는 수익성과를 내라고 하지, 그런데 수익성과를 낼 수 있는 곳이 직접영향을 주는 것은 캐시밖에 없어.

돈이 있을 때 유저들 불만이 안쌓이도록 정리를 해줘야 되는데, 눈에 달러표시가 그려진 사람들은 막기 힘들어.

윗선에서 제대로 뽕을 뽑으려면 시간을 들여서 채찍과 당근을 써야 되는데, 현실은 채찍을 맞으면서 마조끼가 생기기를 원하고 있는거잖아.

돈이 좀더 들어왔으니 그 돈을 기반으로 더 크게 벌어라는거지. 그러다가 여기까지 왔어.

동신이도 위에서 까라고 하면 까야되는 월급쟁이라 이러고 있지 않을까? 내가보기엔 그래.


벨런스가 좋으면 기분이 좋아서 캐시를 지를거라고는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쟤네들은 수익을 창출해야 되는 회사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서는 투자를 안하는게 제정신이 박혀있으면 그렇게 해야 되.

기분이 좋으니깐 100원을 줄지 1000원을 줄지 어떻게알아? 월급이랑 직결된 곳에는 의리배팅 같은 건 없어. 동업자 혹은 구매자 둘중 하나겠지.

그리고 벨런스가 좋으면 기분이 좋아서 게임을 더 오래할 수는 있겠지만, 게임 시스템상 즐겜뉴비들을 배척할 수 밖에 없는 부류라

이 게임은 내 운명이야 하고 주변에서 뭐라고 하던 달라드는 유저들 아니면 안남겠지. 


쟤네들도 분명히 두 눈이 있고, 상황을 판단할 수 있는 머리가 있는데, 이구동성으로 원하는 벨런스를 왜 안해줄까? 

별에별 생각을 다해봤는데, 게시판은 유저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장소(해결해준다고는 안했다),

혹은 어떠한 이유로 인해 벨런스를 조정해줄 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급이 쉽지가 않다. 이 둘중 한가지에 있을 것 같아.

지금 캐시를 내는 패턴을 보고있으면 인건비를 적게 들이면서 최대 수익을 내려고 그래. 그래서 유저들 불만이 제대로 터지기전에 땜빵을 해야되는데

후자 쪽이 더 신빙성이 있지 않을까?


뭔가 머릿속에서 짬뽕이되서 글을 적다가도 까먹고 있는 중이라, 나도 코그가 하고있는 돈독오른 행위가 짜증나고 나쁜놈이라 생각하는건 맞는데


아 몰라 귀찮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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