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님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글보기 화면입니다.

기타

뭐?! 모스뎀에 효율 감소가 있다고?! [6]

2019-02-07 오후 06:09
조회수 : 3014
솔레스 Lv. 99
울보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닙니다.




이 글은 뉴비, 라이트 유저들에게 스탯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작성하는 공략입니다.

내가 엘소드 좀 해봤다, 내가 템 셋팅 좀 해봤다. 싶은 유저들은 모두가 아는 뻔한 내용이므로 안보셔도 됩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스탯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면 이러한 말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보뎀증은 ~% 이상 넘어가면 효율이 감소한다매요?"

"모스뎀은 몇 %부터 효율이 감소해요?"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건 스탯에 따라 다릅니다.

효율 감소구간이 존재하는 스탯도 있고, 아닌 스탯도 있습니다.





1. 효율 감소구간이 존재하는 스탯


효율 감소구간이란 말 그대로 투자하는 스탯의 효율이 감소하게 되는 구간입니다.

스탯의 수치가 일정량을 넘기게 되면 투자하는 스탯의 효율이 감소하며 최대값이 존재하는 스탯들입니다.

이러한 스탯에는 크리티컬 확률, 극대화, 추가데미지, 동작속도, 데미지 감소, 이동력, 점프력, 각성 충전속도, MP회수율 이 해당됩니다.


위 사진처럼 스탯에 커서를 가져다 댈 경우 해당 스탯의 최대값과 현재 투자하는 스탯의 효율이 얼마만큼 감소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2. 효율 감소구간이 존재하지 않는 스탯


나머지 스탯들은 투자 효율이 감소하는 구간은 없습니다.

다만 스탯에 따라 최대값이 정해져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HP의 경우엔 전직 + 장비 상태에 따라 최대값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모든 스킬 데미지 증가와 같은 스탯은 무한정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Q. 어? 분명히 모스뎀, 보뎀증과 같은 스탯은 효율 감소구간이 없다고 했는데, 제가 다른 유저분께 들어본 바에 의하면 있다고 하는데요?


잘못된 사실입니다.

모스뎀, 보뎀증과 같은 스탯들은 당연히 최대값도 없을 뿐더러 효율 감소구간 같은건 존재하지도 않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유저들이 모스뎀, 크뎀증, 보뎀증의 효율 감소의 여부를 물어보는 이유는 스탯들의 연산방식을 잘못 이해해서 발생한 오해입니다.

모든 스탯은 아래에 서술할 두가지 방식 중, 한가지의 연산 방식을 따릅니다.





단리 방식 [합연산]


단리의 정의는 무엇인가요?

단리는 원금에 대해서만 붙는 이자를 뜻합니다.

스탯 연산 방식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원금[원래의 스탯] 에 대해서만 이자[스탯] 가 붙습니다.

추가적으로 이자[스탯] 가 붙을 경우 모든 이자[스탯] 를 더하여 연산합니다.

장비, 칭호나 패시브 효과로 인해 증가하는 스탯들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 강렬한 스킬 데미지 증가량이 50%인 유저가 강렬한 기술의 반지에서 강렬한 스킬 데미지 증가 20%를 추가로 받는 경우 

50 + 20 = 70


ex)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150%인 유저가 엘리아노드 장비에서 36%, 패시브에서 15%를 추가로 받는 경우

150 + 36 + 15 = 201



Tip. 특화 등과 같이 패시브로 스탯을 올려주는 요인들은 "대부분" 합연산으로 계산합니다.





복리 방식 [곱연산, 배가]


복리는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의 스탯 연산 방식은 이러합니다.

원금[원래의 스탯] 이자[증가된 스탯] 에 대하여 이자[스탯] 가 붙습니다.

이렇게 붙는 이자[스탯] 는 곱하여 연산합니다.

"대부분의" 버프 효과로 인해 증가하는 스탯들은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원리로 인해 중첩 장갑이 모스뎀 장갑에 비해 어마어마한 딜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ex)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량이 150%인 유저가 버프로 인해 크리티컬 데미지가 15% 증가할 경우

150 * 1.15 = 172.5


ex) 극대화가 70%인 유저가 본인 버프로 인해 극대화가 15%, 파티 극대화 효과로 인해 극대화가 10% 증가할 경우

70 * 1.15 * 1.1 = 88.6



Tip. 패시브 효과로 인해 제공되는 버프 또한 곱연산으로 계산합니다.






100에다가 10을 더하는 것과 200에다가 10을 더하는 것은 똑같이 10이라는 수치가 증가하지만

100의 입장에서 볼땐 10%만큼 증가하는 것이고 200의 입장에서 봤을땐 5%만큼 증가하는 것입니다.

모스뎀, 크뎀증, 보뎀증과 같은 스탯에 효율 감소가 있다는 유언비어는 이러한 과정에서 와전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스탯 투자에 대해 너무 골치 아프게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버프는 모조리 제외하고 생각하되, 나에게 모자른 스탯을 위주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댓글 작성

댓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