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님들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입니다.

글보기 화면입니다.

기타

에르다 A ~ Z (4.4 패치) [12]

2019-03-28 오후 01:04
조회수 : 2457
가이아Lv. 99
라비친구감자
CAUTION!
본 공략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 반영된 글입니다
댓글로 다양한 의견, 질문을 나누는건 좋지만
공격적, 시비적 댓글은 달지 말아주세요 :D

=====================================================================

안녕하세요
G) 라비친구감자 입니다
에르다는 저번 개편이후 다 합쳐서 1500판 가량
플레이 했고
에세 > 트와 > 라소 > 비천
순으로 많이 플레이 했습니다

900판 정도 쯤에 에르다 랭킹보드에 한번 올라간 적이 있으며
평소에는 A~S랭 정도 유지중입니다

제가 에르다의 최고 실력자는 아니지만,
에르다를 굉장히 많이 플레이한 유저로서
에르다 뉴비들에게 공략을 써줄 정도는 됩니다. (라고 믿고 싶습니다..^^7)

원래 가이아섭에 에르다 길드가 없어서
길드 구매후 백과사전식 공략을 적을 생각이었으나
내일 에르다 패치로 인해 유입될 에르다 뉴비분들이
조금이나마 편하게 적응 할 수 있도록
급하게 작성 시기를 앞당기게 되어서 가독성 하락과
글의 양과 질이 떨어지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나중에 기회되면 다양한 내용과 함께 사진과 영상도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1 에르다 란?

에르다는 던전과 대전의 혼종이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맵내에서 유저끼리의 PVP가 허용되지만, 점수를 얻기위해선 적 진영의 몹들을 최대한
빨리 잡아야하기 때문에 진영 정리가 PVP 보다 우선시 됩니다.

에르다에는 총 3가지 구역이 있습니다.
상단구역, 중간구역, 하단구역

상단, 하단 구역은 진영이고

중간구역은 4가지의 버프와
막타를 친 팀에게 강력한 버프를 제공하는 중앙탑이 나오는 곳 입니다.

시작시 양팀이 진영 하나씩을 가진 상태로 시작되며
적 진영에서 적 몹들을 모두 잡으면 아군 진영으로 바뀌며 아군 몹들이 생성됩니다

상,하단 두 진영을 모두 가진팀의 점수가 1초당 약 1%씩 오르며 100%를 먼저 달성하거나
게임 시간이 종료됬을때 더 높은 %를 가진 팀이 승리합니다

죽었을경우 지고 있는 팀의 경우 약 2초
이기고 있는 팀의 경우 약 9초 의 대기시간 후
MP / HP 100% 상태로 부활합니다
( 부활시간이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마나/체력이 없을경우
무리하게 버티기 보단 빠르게 죽고 부활하는게 전략적으로 유리한 경우도 많습니다)

에르다에서는 모든 아바타, 장비, 칭호, 공명도가 적용되지 않으며
스킬특성, 포스, 길드스킬 은 적용 됩니다

중앙탑 생성 시간은 패치후 UI로 표시해준다고 하니 다루지 않겠습니다

(스샷이 없는 관계로 가독성이 떨어져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https://cafe.naver.com/elswordgodgame/13613

이분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






#2 중앙지역

중앙 지역에 생성되는 4가지 버프를 알아보겠습니다

1. 좌측 상단의 + 모양 버프
타격시 잠시 후 자신의 MP/HP 100% 회복

2. 좌측 하단의 번개 모양 버프
타격시 일정시간동안 자신의 속도 대폭 상승

3. 우측 상단의 (주황색)칼 모양 버프
타격시 일정시간동안 몹, 중앙탑에게 입히는 피해 증가

4. 우측 하단의 (빨간색) 쌍칼 모양 버프
타격시 일정시간동안 적 캐릭터에게 입히는 피해 증가



일정 시간 마다 생성되는 중앙 탑의 경우
막타를 친 캐릭터가 속한 팀 전체의 HP/MP를 100% 회복 시켜주며
굉장히 강력한 버프 (공격력 대폭상승, 매초당 일정 MP 회복)를 일정시간 동안 부여하기
때문에 승패를 바꾸는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







#3 포스

*에르다에서 쓸만한 포스들만 서술합니다*
*기본 포스 (초신속, 사념)은 제외합니다*
*일피는 에르다에서 채용될만한 포스가 아닙니다(쓸거 정없으면 쓰기)*

시계, 포오데 와 같이 희귀한 포스는 본문에서 제외하겠습니다
만나면 굉장히 화나요..포스대전.....(제가 없어서 이러는거 절대 아닙니다)

1. 연쇄번개

굉장히 무난한 포스.
다른 포스중 딱히 끌리는게 없을때 쓰면 은근 도움됩니다.

단, 가끔 탑 싸움에서 아군이 하액으로 적 그로기를 시켜놨는데
탑을 때리다 만들어진 연번이 적 캐릭터를 건들여서 그로기를 풀어버리는 트롤링이 발생합니다

2. 암보

에르다 필수 포스.
특히 탑 딜러들에게 필수.
에르다는 탑싸움에서 하액, CC기 등등 여러 스킬들이 난무 하기 때문에
암보의 적절한 사용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3. 굴하지 않는 의지

굉장히 좋은 포스.
장비, 아바타가 미적용되는 에르다에서
크리티컬은 굉장히 귀합니다.
높은 등급의 굴의지 일수록 굉장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늅늅이들은 레어로 충분 ☆!!)

4. 잠식하는 기운

에르다는 부활시 MP/HP 100% 상태로 부활하며
중앙탑 버프 획득시 MP/HP를 100% 회복하고
+모양 버프 타격시에도 MP/HP를 100% 회복합니다
즉, 최대MP가 높을 수록 이득..!!!








=====================================================================





# 플레이 스타일

글쓴이는 다양하고 독창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지향합니다.
다만 에르다에 처음 입문 하시는 분들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을 찾기 전까지
도움이 되도록 대중적인 플레이 스타일을 주관적으로 서술하겠습니다 :D

모든 게임엔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래에 적힌 것은 참고용일 뿐 정답이 아닙니다.




1. 팀에 맵쓸 캐릭이 0명인 경우

가장 골때리는 조합입니다...
보통은 3명이 몰려다니면서 몹을 정리하는데
적에게 당연히 속도가 뒤쳐지기 때문에 중앙탑에서
전세역전을 노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팀에 대인전이 강한 캐릭터가 있다면 적팀 맵쓸러를 쫓아다니며 방해하는것도 좋습니다)


2. 팀에 맵쓸 캐릭이 1명인 경우

 이런 경우엔 맵쓸 캐릭 1명이 상단 진영을 고정으로 맡고
나머지 두명이 아랫진영을 맡으며 위에서 도움이 필요할경우 유동성있게 올라가서 도와주는
플레이를 주로 합니다

(적팀의 대인전 특화 캐릭터가 윗진영에 머무르며 맵쓸러를 방해할 수 도 있기때문에 유동성있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3. 팀에 맵쓸 캐릭이 2명인 경우

두 맵쓸 캐릭이 1명씩 상단, 하단 진영을 고정으로 맡고
남은 1명이 위아래를 돌아다니며 도와주고 버프컨트롤 을 돕습니다
(버프컨트롤 이란? 중앙에 머무르며 버프의 생성을 확인하고
 우리팀 혹은 자신이 버프를 먹을 수 있게 하는것)


4. 팀이 3명 모두 맵쓸 캐릭인 경우

첫탑 등장 이전까지 굉장히 편ㅡ안 합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맵쓸에 강한 캐릭은 탑딜이 약하기 때문에 (일부 둘다 강한 캐릭 존재..)
진영 속도에서 벌어진 차이를 통해 최대한 많은 이득을 봐야합니다





=====================================================================





# 역할군

 * 캐릭터 별로 한가지 역할군에만 해당하는것이 아닙니다. 본인의 캐릭터가 맵쓸도 되고 CC도 된다면 두가지 역할 모두를 해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1. 맵쓸 특화 캐릭

진영 정리에 특화. 빠르게 자신이 맡은 진영을 정리하고
반대 진영을 도우러 가거나 자신의 진영에서 수비를 하거나 중앙 지역에서 버프컨트롤

ex) 이노, 에세, 등등



2. 탑 딜링 특화 캐릭

중앙탑의 딜링에 특화. 무조건 하는 딜 보다는 자신의 주요 딜링스킬이 탑을 얼마나 깎는지
항상 숙지하고 (적 스킬도 숙지하면 좋지만 그건 고인물들..)
막타를 칠수 있도록 언제나 집중!! 또 집중!!!

첫탑 이전 진영싸움 시점에선 진영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첫탑 이전에 죽었다 오는 한이 있더라도 탑에서 쓸 딜링기의 마나, 각구를 모으는데에 전념!

ex) 명왕, 비천, 트와, 이위, 등등



 3. 대인전 특화 캐릭

PVP에 특화. 주로 자신이 맡은 진영의 정리를 도운뒤 적 맵쓸러를 찾아 죽이는 역할.
탑 시간이 다가왔을땐 적 탑 주요 딜러를 탑에 못오게 부활시간 계산해서 죽이는게 가장 좋음!!!

ex) 블매, 리히터, 니샤, 등등



4. CC기 특화 캐릭

빙결, 속박, 기절, 등 CC기에 특화.
진영싸움에서도 유용하지만 탑에서 적 탑딜러에게 CC기를 퍼붓는게 중요!
(딜러 입장에선 그걸 암보 혹은 스킬무적으로 피하는게 중요!)

* 거의 모든 캐릭터는 하액 이라는 굉장히 좋은 CC기를 보유중입니다 *

ex) 아작아작사그락, 블샤, 소인페, 아쥬르 피날레, 허밍윈드 등등






=====================================================================





에르다 고수 입문을 위한
# 캐릭터 A ~ Z

 *CAUTION!*
사실 이건 적을까 말까 굉장히 고민했던 내용인데
에르다를 그냥 이벤트 기간 동안만 즐길거라면 이렇게 자세한 내용까진 알필요없습니다.
다만 에르다가 마음에 들어 오래 하실 뉴비분들은 정독하면 도움이..될 겁니다!!!

글쓴이 7년간 감자 (그것도 원소감자) 만 키웠었던
한 우물만 판 사람입니다...
다른 캐릭터 스킬 이름을 잘 몰라요////ㅠㅡㅠ
다 직접 에르다 플레이하면서 보고 들은 것들 적은 겁니다
원래 천천히 스킬 이름 다 알아와서 적을 생각이었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급하게 적느라
스킬 이름대신 설명으로 대체한점 양해부탁드립니다...

ctrl + F 로 검색 쌉간웅☆

시작합니다!


-글쓴이 대전 엄청 못함 (대인전 부분 의견 지극히 주관적)
-글쓴이 패치 당일 새벽에 글쓰는중 (졸려서 누군 좋게 써주고 누군 나쁘게 써줌)

따라서 지.극.히.주.관.적 이니 참고용으로만 봐주세요!

언플하는거냐 이 의견이 말이되냐 거품물고 덤비시면 저도 곤란 합니당 > . O


☆ 나엠 ☆


그크로 인한 굉장히 빠른 맵쓸
탑에서도 종종 그크를 쓰지만 대부분은 윈드밀로 적 탑 딜러 방해



☆ 룬마 ☆


이상한 룬 엄청 많이 올라와서 콰과과가광 폭발하는 스킬로 탑 딜링
맵, 탑, 대인전 모두 균형있는 듯한 캐릭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근데 은근 자주 보여요



☆ 탈모임 ☆


맵쓸 모르겠습니다... 모르겠다는건 기억에 안남는다는거고 그말은 별볼일...///
소드폴로 탑에 깜짝딜링 가능합니다 조심하세요!!! 그리구 얘한테 많이 맞으면 아픔...... ㅠㅡㅠ





☆ 에세 ☆


ㅠㅠ 제 주캐릭 에세
첸프엣을 이용한 빠른 라인클리어와
블샤를, 3차하액을 이용한 탑에서의 CC!!
다만 탑 순간딜링기가 없어서 조금 답답합니다
블샤를 이용해서 적 딜러 얼리는게 중요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않아요 은근 느림...





☆ 오즈 ☆

패치 후 데이터 부족


저어어어번 밸패 전까지 많이 보였습니다
실제로 어비스가 탑딜이 강력하기도 하구요
근데 패치된뒤 귀신 같이 사라졌습니다
오즈 쓰시던분 한분께 직접 여쭤보니
" 마나 모으기가 너무 힘듬 "
이라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 메타 ☆



"적에 메타가 있으면 포탈 타기가 무서워집니다"
다른건 다 제쳐두고 포탈에다가 길로틴 프레스 깔아놓는데
포탈타면 방방이 10초간 타야됩니다...
진짜 매움애ㅜ애매우매우매우 화나요.

탑딜은 이상한 스크류바? 로 합니다
라인클리어도 모으고 내리찍고 하면서 은근 잘하던데요?





☆ 안해모스 ☆

데이터 부족

혹시나 아네모스 유저분 기분 상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저도 아네모스 정말 좋아하는데..
에르다에 딱 한분 계셨습니다 아네모스 유저분
근데 요즘 안보이시더라구요

크레센드 킥으로 적 방해하고 이상한 발차기로 탑 막타 노리는것 같습니다





☆ 데브 ☆


피날, 등을 이용한 좋은 맵쓸

공중으로 뛰어올라서? 이상한 바람의 기운을 슈류류륙 하고 바닥에 꽃는 걸로
나쁘지 않은 탑딜

대인전은 모르겠는데 데브한테 맞아죽은적은 거의 없음

CC기는 다른건 다 괜찮은데 프리징**우 ...

굉장히 밸런스 좋게 잡힌 캐릭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많이 보여요





☆ 트와 ☆


트와는 빨간 팀이면 위 고정을 할 수 있을정도의 맵쓸이 가능합니다
맨 왼쪽 첫번째 몹 우측에 붙어서 카르마 쓰면 3마리 빼고 다 죽어요

근데 파랑팀일땐 같은 위치에서 써도 안됩니다

카르마를 이용한 강력한 탑 딜링 (타이밍 중요..!)
꽤 강력한 대인전
덫으로 적 포탈타고 왔을때 갑분싸 시전
펑거스 허밍윈드 로 쓸만한 CC

여기서 꿀팁!!!
이위의 몽블랑은 흡입기 위에서 발사되지않습니다 (슈아상태여도!)
첸 허밍윈드 이위 오는 길목에 쏴두면 이위 삐짐





☆ 퓨블 ☆

죄송합니다 제가 레이븐 친구를 진짜 잘 몰라요...




☆ 레하 ☆

음... 궁극기가 일단 위협적이고
무슨 조건인질 모르겠는데 어쩔땐 탑 딜이 괴랄하게 쎕니다
어쩔땐 엄청 약하구요



☆ 노바 ☆

까마귀 날리는거. 탑원콤입니다 (물론 패치 전 기준)
패치되서 원콤은 안나도 강려크 할테니 마나 못모으게 괴롭히세요






☆ 얼티 ☆


얘 탑딜 은근 쎄요
탑에 붙어서 딜합니다
탑에 못 붙게 하세요




☆ 에센 ☆


얘도 어떻게 딜하는진 모르겠는데
나소드들 탑에 딱 붙여놓고 다구리 치는거 같습니다
탑딜 쎈데 붙어서 딜하니 못붙게 하세요






☆ 사리엘 ☆


사리엘은 준수한 맵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국수 를 쏴서 적을 에르다 지붕 찍고 내려오게 만듭니다....(하....)

탑딜은 이게 파일럿 손을 많이 타는건지

잘하시는 분? 은 탑딜 정말 강력하게 잘하는 반면
못하시는 분? 은 탑딜 잘 못합니다

상황이 아닌 파일럿이라고 단정 짓는 이유는 탑딜 잘하시는분은
만날때마다 잘하시고 잘 못하시는분은 만날때마다 잘 못넣으시더라구요..!!!





☆ 코크 ☆

정보 부족

잘모르겠음...





☆ 페팬 ☆



나쁘지 않은 맵쓸

페팬은 아쥬르가 본체입니다
탑에서 아쥬~르 삐날레~!
하면 범위가 진짜 장난아니예요

그로기도 엄청오래걸려서 3명다 아쥬르 걸렸다?
그럼 적이 트롤해서 건들여주지않는한 탑 못먹습니다
암보 반드시!! 잘 사용하세요





☆ 센츄 ☆


얘 탑딜 좋고 수비진짜 잘해요
대인전도 강하다기 보단 걸리면 오래 무력화됩니다
걸리면 기폭 꼭 하세요
쎄지 않아서 그냥 맞고 끝내자 하면 몇십초간 맞습니다






☆ 비천 ☆



강신룡을 이용한 X축 먼거리에서의 탑딜
굉장히 쎕니다
대인전에 ★를 준 이유는
비천 분들은 초식 버프 관리를 하고
또 탑 전엔 칼모양 버프(탑딜 늘려주는거) 컨트롤을 하기 때문에
잘 싸워주지 않습니다

또한 강신룡 쓰기전에 미리 스킬연계를 시작하기 때문에
스킬연계를 한번 시작하면 하액을 제외한 CC로는 막기 힘듭니다






☆ 범황 ☆


탑딜 탑 바로 아래에서 합니다
명왕 오기전에 아래 자리에 미리 CC 깔아두거나 올때 막으세요
탑딜 굉장히 쎕니다





☆ 대라 ☆

여우불꽃? 으로 얼리는데 유도 빙결이라
피하기 굉장히 어렵습니다...  탑에서 빙결만 조심 또 조심




☆ 엠소 ☆

데이터 부족




☆ 플로 ☆

 이것도 파일럿 손을 많이 타는건지
평소엔 진짜 만만한데
잘하시는분에게 걸리면
이상한 불꽃맞고 움직이지도 못하다 순삭당합니다...
간좀 보다가 잘하는거 같으면 상종 X




☆ 블퀸 ☆

탑시간이 다가오면 블퀸은 패지 마세요
피 많은 블퀸은 탑딜 그저 그런데
딸피 블퀸은 탑딜이 정말 괴.랄 합니다...
깜짝 놀라요



☆ 둠브 ☆

얘도 나쁘지 않은 밸런스형 캐릭 같습니다
몸에서 이상한 회오리?로 넓은 범위 때리는 스킬로 맵쓸
공중에서 바닥에 충격파??? 꽈과가가강 내보내는걸로 탑딜
다 평균 많이 보여요




☆ 도미 ☆

잘 다루면 진짜 사기 캐릭...
위성?에서 레이져 쏘는걸로 맵쓸 진짜 좋고
탑** 이상한 레이져 3~4개닥? 쏘는걸로 굉장히 쎄요
잘다루는 도미 만나면 정말 까다롭습니다
잘하는도미는 맵쓸 속도 에세랑 비벼요




☆ 매독 ☆

이 친구 때문에 에세 하기가 싫습니다
마딜러들의 영원한 숙적
마인드브레이크 맞으면 맵쓸 할 수가 없어요

게다가 탑** 발에서 이상한 레이져 쏘는데 굉장히 쎕니다
(특히 레이져 각도 조절이 가능한건지 탑 딜링 위치선정이 자유로운것 같습니다)
도미와 어깨 나란히 하는 개사기...

다만 적이 다 물공캐면 좀 힘빠지더라구요 정신붕괴(마인드 브레이크)가
쓸모없어져서





☆ 템버 ☆


빙결? 시키는 수류탄 탑에서 조심하시구요
몇번 안봐서 모르겠는데 탑 순삭 시킵니다
근데 딜레이가 긴것 같아요
거의 만나보기 힘듭니다




☆ 블매 ☆

대인전의 꽃. 블매
만나면 킬~포인트~ 땅따당땅 하면 어느새 죽어있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어느 분께서 블매는 슈아없으니까 만나면 그냥 패라고 하셨는데...

전 만날때마다 팰려고 하다 맞아 죽어서 그냥 빤쓰런 하려구요 ^^7

블매 라인 클리어도 앵간 합니다

탑딜은 좀 하자 있어요




☆ 미네, 프오 ☆

많이 보질 못해서 구분을 못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근데 그 이상한 로보트 만들고 폭격하고 하는 캐릭은
만나기만 하면 렉 오지는데
죄송하지만 에르다 좀 안올..수...없을..ㄲ..

죄송합니다. 실언했네요

로제는 굉장히 좋아합니다 렉이 싫을뿐 > . O




☆ 리히터 ☆


하늘에서 정의가 빗발친다! 가 아니고 칼이 빗발친다!?
암튼 넓은 범위에서 칼 막 쏟아지는걸로 맵쓸합니다

브로큰 판타즘으로 탑 막타 노려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매급은 아니지만 만나서 맞으면 굉장히 아파요




☆ 블루헨 ☆

전 이친구 개사기라고 생각되는데 아닌가요?
아군하고 아군몹한테 이상한 보호막도 씌우고
라이트? 로 맵쓸 되고

탑도 첸레겐으로 굉장히 강력
게다가 공간분리? 하는 스킬로 탑위에 미리가서 존버하기 때문에
더 미리 가있어야 막을 수 있습니다.



☆ 헤르셔 ☆

어... 라인쓸이도 은근 되고..
엔페넌으로 탑** 되긴한데..
왠만하면 쓰지마세용 좋은 픽이 아닙니다
실제로 거의 안보여요



☆ 카타 ☆

괴물 소환해서 입에서 은하수 쏟아지던데
그걸로 맵쓸 되고
탑에다가도 그거 쓰는거 같습니다
카타 유저분들이 많지가 않아요 귀합니다
아, 하액이 범위가 굉장히 X축으로 넓으니
그로기 조심하세요



☆ 이노 ☆

맵쓸의 꽃, 맵쓸 최강 이노 입니다
에뀨카톤 으로 위 혼자서 든든하게 책임질수있고 적도 잘 괴롭힙니다
탑** 무슨 창 내리꽃는걸로 하던데 쎄진 않으니 탑 싸움에선
소인페 나 하액 써주세요

이노는 굉장히 흔합니다 엄청 잘 보여요 거의 매판 있을정도로
그정도로 좋다는거겠죠?



☆ 디앙 ☆

ㄴㅇㄱ 상상도 못한 정체




☆ 이위 ☆

몽블랑으로 탑 원콤.......ㅋㅋ.....
이었지만 이번 패치로 탑 체력 상향되면서 안날 것 같습니다!
대인전도 슈아로 무장해서 좋고 라인쓸도 라비옥덕분에 괜찮아요





☆ 라소 ☆

첨벙첨벙으로 탑 딜
여우비 그 아군 보호하는 약간 벌집 모양 보호막? 등등으로 적 잘 괴롭힘
그 풍선 불어서 모아서 딜 주는거 (라비찬스 쓰면 빙결시키는거)
그걸로 맵쓸 은근 잘됨

X축 긴 하액 (레인보우) 로 X축 넓은 범위 그로기 가능



☆ 니샤 ☆

라비는 공통적으로 아작아작 사그락을 조심해야하는데
특히 니샤한테 맞으면 화나더라구요
사그락 맞고 화나서 분석을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근데 라인 클 빠르고 대인전 쎄요
탑은 약한듯

대신 하액 좋음






다 썼네요...
정말 힘들었습니다
2시에 쓰기 시작했는데 벌써 6시 9분...
근데 하나 더 남았어요





=====================================================================





# 라(비)(구)(자)식 에세


제 에세 플레이 스타일, 스킬셋을 간단히 공유하고자 합니다
에세로 에르다 입문하려는 분들께 도움됬으면 좋겠네요

에세로만 에르다 1000판 넘게 했습니다
정말 많이 하면서 스킬셋도 많이 바꿔보고 포스도 이것저것 써보고
플레이 스타일도 많이 변화를 가져봤습니다

그 결과 가장 제 마음에 들었던 스타일, 스킬셋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스킬셋☆


메디 : 마나 회복용

(첸)사이클론 : 빠른 연타력. 탑에서 개싸움 할때 적은 마나로 탑 막타 노리기, 중앙탑 먹었을땐 포탈에 막 깔아두면 적들 포탈 타고 오다 걸립니다

블샤 : 적 탑 딜러에게 CC기, 몹들 잡을때도 모여있는 몹들은 블샤로 잡습니다

(첸)체라 : 라인 클리어할때 딸피몹들 처리, 대인전에서도 사용, 탑에서 위치 사수 하는 딜러들 블루헨(탑위), 명왕 (탑아래) 등등 못오게 접근 막을때 유용합니다

매미 : 프엣 + 매미 = 라인클리어 콤보, 대인전에서도 유용합니다

버프 : 버프

거스트 스톰 : 탑 아래 자리에서 쓰면 탑딜이 되긴하는데 굉장히 약합니다. 주로 탑 버프 먹었을때 더블 캐스팅으로 블샤 쓰는 용도로 씁니다 ( 탑 버프 먹으면 거톰 + 블샤 굉장히 쎄요 )

서클 엘리멘탈 : 적이랑 대인전 상황시 이걸로 선타잡고 때리던지 이걸로 스턴먹이고 ㅌㅌ, 탑에서 난전 중인데 마나 부족해서 쓸 스킬 없을때 울며 겨자먹기로 탑에 붙어서 씀 (실제로 가끔 이걸로 뺏음)

텔포 : 텔포

(첸)프엣 : 라인정리의 꽃. 탑에서도 양쪽에 강력한 한방 탑 딜러가 없거나
적 탑딜러가 딜계산을 잘 못하면 탑에 쓰면 빠른 연타력으로 탑 먹는경우 많음




☆ 포스(패시브) ☆


    +  

조합 사용합니다

잠식은 레어, 굴의지는 엘리트 사용 했었습니다 (굴엘 부캐에 옮김)

이 조합 쓰는 이유는 밑에서 서술 하겠습니다




☆ 플레이 스타일 ☆

사실 에르다에서 독창적인 플레이 스타일은
첫 중앙탑 (패치 전 기준 7분) 전 까지만 나올 수 있습니다
첫중앙탑 이후엔
버프를 얻은쪽은 그 버프로 상 하단 진영을 먹은체 수비를 해야하고
반대로 버프를 못얻은 쪽은 계속 죽어가면서라도
 박치기 식으로 진영을 밀어야 하기 때문이죠!
그 다음엔 또 바로 다음탑이 나올 시간입니다

따라서 전 7분 전 까지의 제가 애용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소개 하려고 합니다
-------

1. 위를 고정한다 (팀원분들께 미리 위는 처음에만 도와주면 혼자 하겠다고 말씀드립니다)

2. 위를 밀고 위에 남아서 수비를 하는게 아닌 수비를 버리고 중앙 지역에서 존버 하며 잠식 + 에세 특유의 빠른 마나회복 으로 HP는 깎고 MP는 채운다

# 잠식은 타격을 당하거나, 평타를 쓰거나, 스킬을 쓸때 끊깁니다. 즉, 메모라이즈나 걷기, 대쉬는 잠식을 끊지 않습니다

# 메모는 프엣, 매미, 블샤(탑 시간이 다가올경우.) 순으로 합니다

# 중앙에 있을땐 멀뚱히 마나만 모으는게 아닌 버프를 항상 확인해서 버프를 반드시 자신 혹은 아군이 먹도록 도와줍니다

3. 굴의지가 발동 될 수준의 HP가 되면 잠식을 끊는다

4. 굴의지가 발동 된 상태의 에세는 프엣 단 한번으로 상단 진영 95%이상 정리가 가능합니다. ( 굴의지 없이는 프엣 2번 써야함 ) 즉, 이노급 어쩌면 그 이상의 라인 정리 속도가 나옴

5. 탑 시간이 가까워 지면 죽어서 풀피 상태로 오거나, 계속 딸피로 버틴체 탑에 하액 대박을 노린다. ( 굴의지 상태의 에세 하액은 딜이 정말 괴랄합니다 탑 은 못먹는 한이 있어도 탑에 붙어있는 적들은 다 죽어요 )


가끔 이런 플레이를 하면 제발 중앙에서 놀고 있지 말고 올라가서 수비좀 하라고 뭐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렇게 플레이 하면 이득을 볼 수 밖에 없습니다.

굴의지를 유지하는 에세의 라인클 속도를 따라올 조합은 정말 드물고, 이 때문에 적 상단 고정 플레이어는 아래를 도우러 가거나 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팀원 분들에게 민폐가 될일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버프를 에세가 거의 다 먹어버리기 때문에 적이 버프를 먹는 일이 줄어들죠.

★주의할 점★

1. 블매, 사리엘,등이 있는 판은 이러한 플레이를 하지 않는다.

# 저 방법이 좋은건 어디까지나 굴의지를 터뜨릴 수 있는 체력을 유지한체 에세가 버틸때의 이야기 입니다. 수비까지 포기하고 중앙에서 피깎고 마나 모으고 메모까지 다 해놨는데 킬포인트, 국수, 등을 맞고 죽어버린다? 그건 정말 말 그대로 대참사입니다. 따라서 저 플레이는 내가 안죽고 버틸 수 있다 라는 확신이 있을때만 해야합니다!

2. 피를 못깎았더라도 상대가 라인을 다 밀면 올라가**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잠식의 발동시간은 10초. 도미 이노 와 같은 강한 맵쓸러들은 에세가 잠식을 터뜨리기도 전에 라인을 다 밀어버립니다. 그럼 바로 올라가야 합니다. 안 그럼 그건 진짜 트롤이예요..ㅠㅡㅠ

Q. 그럼 그럴땐 어떻게 해요?

A. 저같은경우 잠식으로 피를 깎는 대신 적 한테 비벼서 맞아서 피를 깎...습니다..!



=====================================================================




긴 공략?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D
정말 많은 시간 들여서 나름대로 열심히 썼으니 좋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

마지막으로 다들 에르다도 게임일 뿐이니까
지거나 실수해도 서로 험한 말 하지 않는 긍정에르다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본문에 써있는 외계어 스킬 설명을 해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어제 패치노트 보고 급하게 공략 작성하느라 가독성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
게다가 구분선도 사진 제한때문에 넣을 수 없어서 혹시 불편하신분들은

https://cafe.naver.com/elswordgodgame/103380


어제 새벽에 올린 원본으로 봐주세요 :D

에르다 고수분들이 보기엔 하찮고 별볼일 없는 공략일 수 도 있지만..!
이번 개편으로 유입될 에르다 뉴비분들이
조금이나마 편하게 적응 하도록 밤새서 쓴 공략이니
예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



# 패치 후 플레이 방향

3/28 패치날 당일
여러 캐릭들로 50판 이상 플레이 해본 결과
패치 후 플레이 방향 알려드리겠습니다
(주관적입니다)


- 탑의 중요성 -

롤 한판 쯤은 다들 해보셨나요?
비유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예전의 중앙탑이 템(아이템) 같은 존재 였다면
이제는 바론 같은 존재입니다

탑의 중요성이 떨어진 것은 절대 아닙니다
탑은 여전히 굉장히 중요하죠

옛날에는 탑 나올 시간이 되면
우리 진영이 없어서 상대가 점수를 가져가는 상황이어도
무조건 진영을 버리고 탑으로 달렸습니다
(탑 먹는데 어처피 5~6초 밖에 안걸리기 때문이죠)


하지만 패치 이후 탑의 피가 비정상적으로 증가되면서
굴의지 노바의 이프리트 플레임, 블매 이위 도미, 이런식의
극단적인 탑 위주 조합이 아니라면
한 팀(3명이서)이
탑을 먹는데 거의 20초 이상이 소요됩니다.
적이 온다는 걸 염두에 두고 적을 막을 마나 혹은 막타 싸움할 스킬마나를
아끼고 있다면 더 오래걸립니다.
(따라서, 진영상황이 안좋은 상태에서 탑으로 무조건 가면 탑을 먹는다 쳐도
그 사이 적한테 점수 2~30 점 내외를 줘버립니다. )

물론, 양팀(6명)이 모두 탑에 가서 탑을 열심히 친다면
15초 내외로 탑 싸움이 끝납니다.

다만, 진영 유리하게 만들고 천천히 가서 적이 쳐놓은거 한입하기
vs.
우리팀이 탑 먹는다는 보장도 없는데 적이랑 열심히 탑 때리기

뭐가 더 효율적일까요?

우리팀이 확실하게 탑을 먹을 수 있는 상황(적이 2명이상 죽었다던가)이
오기전까진 무조건 탑 딸피될때까지 마나 아끼고 존버입니다

아까의 비유를 이어서 설명드리자면
여러분 롤 할때 템은 뽑을 수 있으면 바로 뽑지만,
바론은 나온다고 해서 바로 달립니까?
아니죠, 바론을 달리는 경우는 2가지

1. 3라인 상황이 모두 유리해서 적이 막느라 오지 못하거나
오더라도 그 사이 벌어지는 진영 점수 차가 커서 이득일때

2. 적이 바론을 달릴경우 막타 뺏어먹으러

패치 후 에르다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 팀의 조합이 탑을 순삭할 수 있는 극단적 조합이 아닌이상
탑이 나오더라도 진영 정리가 우선입니다.
탑 피가 너무 커서 적이 한 절반 깎아놓았을때 달려도 왠만해선 늦지 않습니다.


적의 조합을 보고 적이 얼마나 빠르게
탑을 먹을 수 있는지 계산해서 그에 맞춰 행동하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저도 패치 후 그렇게 하기엔 아직 힘듭니다.

따라서 첫번째 탑은 그냥 간본다고 생각하고 진영 밀다 천천히 가고
첫번째 탑에서 적 탑딜이 얼마나 쎈지 보고 그 본 결과에 따라
다음 탑을 언제 가야하는지 판단 하시면 됩니다

<<<< 요약 >>>>

1. 패치로 인해 중앙탑 체력 비정상적으로 상향

2. 탑 나온다고 바로 탑 달리기 X (진영 유리하게 만드는것이 우선. 탑 나온다고 해서 바로 가서 탑 죽어라 치고 있으면 적 편하게 먹으라고 리쉬해주는 꼴임...)

3. 단 노바의 이프리트 플레임 과 같이 탑을 거의 원콤내는 캐릭이 적에 있거나,
적 조합이 극단적인 탑 극딜 조합이라면 패치 전처럼 탑 나오자마자 달리기

4. 아직 초보라 적의 조합이 탑이 쎈지 아닌지 잘 모르겠다면,
첫 탑에서 자세히 관찰해서 적 탑딜링 능력 가늠하기

5. 탑 싸움할때 탑 딜하려고 마나 함부로 쓰지말기
무조건 마나 존버했다가 적이 다 쳐놓은거 한입한다는 마인드




=====================================================================





4/4 패치 기준
다시 몽블랑 원콤 거의 가능합니다...
저는 꼬와서 이위 키우러 갑니다
이위 하다 손에 안맞으면 에르다 손절하려구요
패치 좀 제발...


++
4/6
이위 몽블랑 원콤 거의 가능한게 아니라
시너지 없이도 확정적으로 가능합니다.

댓글 작성

댓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