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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GM리엘 인증] 룬 마스터 딜사이클에 대한 고찰 [19]

2020-02-04 오전 08:10
조회수 : 2768
솔레스 Lv. 99
El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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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시작하기전 잡소리


일단 이글은 어느정도 공략글 이라기보단 정보글임


뉴비들이 만약 룬마를 하게 되었을때 아 대충 이런 느낌이구나? 라는


뉴비는 잘 모를수 있지만 고인물들은 대부분 아는 그런 내용들을 위주로 작성하였고


본인 조차도 아직도 룬마의 100퍼센트의 성능을 끌어올리는 딜사이클을 모르겠음.


이는 추가적으로 장인분들이 댓글로 팁좀주시면 진짜 감사함;





그리고 시작하기전에 용어를 이글내에 한정으로 살짝 정의 하고 가자면


버프기:일정 시간마다 액티브 이상의 스킬을 사용하여서 공격력이 증가하는 것을 유지시키는 것


상시패시브:딱히 신경 쓰지 않아도 알아서 왠만하면 상시로 공격력 증가가 유지가 되게 하는 것


비상시패시브: 특정 사이클 마다 몇몇 스킬을 섞는등  어느정도는 신경을 써야 공격력 증가가 유지가 되게 하는 것


버프기,상시패시브,비상시패시브 모두 통틀어서 뎀뻥기라고 하겠음.






마지막으로 룬마 사기 인정합니다. 룬마에 관한 글을 적으면서


사람들이 잘 모르는 룬마의 고충같은걸 적을 텐데 이것을 지적하면서 룬마약캐코스하는거냐? 라곤 안했으면 함


룬마 적폐맞음 사기 맞음






1.룬마의 기본 구조


일단 룬마는 스킬구조는 익룬버,라슬이 좋긴 하지만


그외에는 비교적 그렇게 좋진 않음. 룬마의 사기성이자 핵심은 뎀뻥류임


사실 익룬버도 레오파 카펫급으로 엄청 높은줄 알텐데


실제로 거대몹기준으론 정말 풀타에 가깝게 맞으면 6만퍼 내외고


보스목각기준으론 2만퍼~3만5천퍼 정도임. 라슬은  6개 찐 풀타가 3만퍼정도


실제론 소형은 2개가 최대고 대형이여도 3~5개정도만 박혀서


소형기준 1만퍼정도에 대형은 진짜 풀타면 2만~3만퍼



물론 현재 밸런스가 굉장히 안좋은 캐릭입장에서 본다면 적폐캐가 찡찡 대는거 처럼 보일수 있는데.


찡찡 대는 의도가 아니라.. 룬마는 스킬로 딱때려서 강하게 데미지가 나오는 캐릭이 아니고


상시로 유지해야할 버프,패시브등이 많은  뎀뻥형 캐릭이다 라는 의도로 적은것임 이런부분 이해해주길 바람.




이어서 말하자면 룬마는 진짜 너무 많은 버프기를 가지고 있음.


이게 다른캐릭입장에서 보면 좋은거 아니냐? 할텐데


지금 룬마가 일정시간마다 신경써서 유지해야할 버프기,비상시패시브가 몇개라고 생각함?


5개 정도가 됨.


엥? 할텐데 무슨 말이냐? 언플하지 말라고 할텐데 진짜임



우선 룬마의 뎀뻥류들을 하나씩 언급하면서 짧은 설명 가겠음




일단 버프기임




1.발상의 전환




여기서 마공 14퍼가 있는데 이때문에 룬마가 투력이 높음


중요한건 화상피해증가임 보통 유튜브등을 보면 룬마들이 레이드에서


초열의 룬을 쓰는걸 볼수 있는데 그리고 댓글에서도 그걸 궁금해함


그이유가 화상피해때문임 소드파이어를 채용하여서 화상피해를 받는 사람이 있는데


초열의 룬이 빠르고 후에 말할 룬스킬데미지증가 활용하기도 편함.


초열의 룬 기준 7초마다 초열의 룬을 써줘야 화상피해를 받을수 있음.



2.체인지 크리티컬 소드



룬마의 핵심.


깡크뎀을 50퍼나 처올려주고 자빠진 버프기


크리10퍼가 감소한다쳐도 크뎀50퍼면 ㅇㅈ함.


지속시간은 특성포함 대충 20초라 잡고 20초마다 써줘야함.




3.체인지 피닉스 텔런



룬마는 이스킬을 쓰면 20초동안 모든피해가 50프로 방무로 들어감.


이거 모르는사람이 진짜 많음. 사실 룬마가 날아오른게 이게 엄청 큰거 같기도함.


근데 이녀석은 시전속도가 많이 긴편임 그리고 레이드등에서는 시전속도 때문인지


본인 기준으론 첸피텔이 버프받지 않고 있어도 급할땐 그냥 첸피텔안쓰고 일단 딜링스킬부터 굴리고 봄.


첸크소와 똑같음 지속시간은 특성포함 대충 20초라 잡고 20초마다 써줘야함.



4.룬의 영역




모두가 알고 있는 룬의 영역 하지만 사람들이 대부분 모르는게 있음.


일단 영역은 알아둘게 그범위 안에 있으면 마법피해증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거임


하지만 그렇지 않음.


영역 안에 자신이 있으면  영역내에 있는 모든 몬스터들에게 디버프를 걸음.


그 디버프를 받은 몬스터 한정으로 피해 증가임.


여기서 앗! 하는 사람이 있을거임 아 그러면 마로던전등에서 디벞면역일때 이거 안들어감??


ㅇㅇ 안들어감. 마로던전뿐 아니라 디벞면역일땐 이거 그냥 안들어감



지속시간은 10초  10초마다 써줘야함. 근데 쿨타임이 15초긴해도 쿨감을 잘활용하면 쉽게 유지됨.


또한 특성에 재생하는이 있어서 이를 통한 운용도 가능함.





상시 패시브



1.발상의 전환


위 사진 참조 마공증 14퍼




2.마력의 사슬



실질적으로 일던등등에서 빠르게 맵쓸하는 구간에선 활용 하기 힘든건 사실


하지만 레이드등에선 대차륜같은 스킬 한번만켜도 그냥 상시 유지임.


근데 아마 사람들이 모르는 게 있는데


아까도 말한 디벞면역 마력의 사슬도 디벞면역대상이면 안터집니다.


??? 뭔말임? 하실 텐데


기본적으로 사진을 참조하면


상대방을 타격하면 50프로 확률로 방깎을 거는거임. 그후에 마공증 버프가 생기는거고



실제로 보목각이나 면역없는 몬스터 상대로 대차륜만 켜도 바로 발동 되지만,


마로같은 디벞면역에서는 대차륜을 포함한 모든 스킬 다떄려 퍼부어도 마사슬 절때 안터짐.


즉 방깎이 된후 마공증버프가 생기는 형식임 .







3.마법 숙련



실질적으로 크뎀 20퍼인데 역시나 일던등 빠른 맵쓸등에선 활용하기 어려워도


레이드등에선 상시 유지가능함.



4.룬 마스터리




내 예상대로면 아마 이쯤부터 아니 도대체 룬마 뎀뻥기가 몇개냐? 할텐데 더있음 ㅋ


몇몇 아는 사람들은 아는 룬스킬>룬스킬(강화)>룬스킬(강화)>기본스킬(강화)>기본스킬 형식


왠만하면 상시유지 가능하고 이거랑 마력의 흐름 이랑 헷갈리는 사람많을텐데 다른거임.


후에 한번더 언급하면서 설명 하겠음.




비상시 패시브



1.마력의 흐름



문제의 패시브임 어떻게 보면 당장 룬 마스터리 때문에 트게와 라슬을 연속으로 쓸수가 없는데.


이거때문에 더 골때림.




쉽게


룬스킬>룬스킬(룬마스터리,마력흐름)>룬스킬(룬마스터리)>룬스킬(룬마스터리,마력흐름) 이런식인데


이게 ㅈㄴ 웃긴게 봐봐 중간에 트게나 기본스킬을 섞는다?


룬스킬>트게및기본스킬(룬마스터리)>룬스킬(마력흐름)>룬스킬(룬마스터리)>룬스킬(룬마스터리,마력흐름)


ㅋㅋㅋ 머리 터지는거임 ㅇㅇ




아마 이해 안갈꺼임 더쉽게 설명 해보자면


룬 마스터리 패시브는 룬스킬을 사용후 모든스킬 강화임 이때 첸크소를 써도 그 첸크소가 강화효과를 받음


대신 그후에는 어떤스킬을 써도 강화 효과를 못받음. 이때문에 트게와 라슬을 연속으로 쓰면 안된다 이거임


예시로 영역>트게>라슬   영역을깔고 트게를 쓰면 트게는 룬마스터리를 강화가 받음. 그후 라슬은 룬마스터리를 못받는거고





이것만해도 머리 깨지는데 여기에


마력의 흐름은 룬스킬만 강화함 무조건


그럼 잘봐


룬스킬을 사용후에 트게를 쓰면 룬마스터리를 받음 하지만 마력의 흐름은 발동이 안되서 그대로 버프칸에 남아있음




그래서 그후에 룬스킬을 사용한다쳐도 룬마스터리를 못받고 마력흐름만 받음


그래서 그상태에서 룬스킬을 한번더쓰면 룬마스터리는 룬스킬쓰면 일단 발동되니까 룬마스터리 발동 마력흐름은 사용 하였으니 꺼짐.


다시한번더 룬스킬을 사용하면 룬마스터리는 또발동 마력흐름이  발동이 되고


이후에 룬스킬을 쓰면 룬마스터리와 마력흐름이 모두 적용되어 데미지가 증가가 되는것임.


내가 설명을 드럽게 못하는것도 있는데 이게 글로는 설명이 가능한 구조가 아님




쉽게 공식은


룬스킬>기본스킬(룬마스터리)>룬스킬(마력의흐름)>룬스킬(룬마스터리)>룬스킬(룬마스터리,마력흐름)



자그럼 내가 문제 하나 내겠음. 이거 맞추면 대충 이해한게 맞음


첸크소>대차륜>첸피텔>초열의룬>익룬버


자 여기서 마력흐름을 받은 데미지 스킬은 무엇일까?


맞춰보셈 ㅋ


정답은 익룬버임


ㅋ... 댓글참조




일단 후에 다시 또 언급함





2.깨달음의 경지




룬스킬 3번쓰면 모든 스페셜 액티브 스킬 14초 쿨감임


절대쿨감으로 무조건 14초 감소함.


ㅋㅋ 이게 그냥 쿨가속이나 이런거면 모르겠는데 이거때문에 더 머리터짐





아무튼 뎀뻥류 알아봤는데 참조하고 이제부터 핵심이자 본론임.




2.룬마의 딜사이클




자 도대체 룬마는 어떻게 굴려야할까?.


기본적으로 본인이 레이드등에서 혹은 지속적인 깡딜을 넣는 상황에서 쓰는 스킬 사이클임


첸피텔>크소>룬영역>익룬버>트게>초열의룬>익룬버(쿨이 딸리면 대차륜)>라슬 이런식으로 굴리는데


여기서 생각 해보셈 쿨감이 어느 지점인거 같음?


초열의 룬임.


초열의 룬 쓰면 그전에 썻던 첸피텔,크소,룬영역,익룬버,트게가 모두 14초 쿨감을 받음


그때 쿨감 셋팅이나 시너지가 있어서 익룬버가 돌면 한번더 박는거고


없으면 대차륜으로 다시한번더 룬마스터리 발동시켜서 라슬등을 발동시키는 건데


머리아프죠?


여기서 이게 무한으로 돌아가냐? 아님.


위 버프기를 참조대로 하면


첸피텔,첸크소는 20초마다 룬영역은 10초마다,초열의 룬은 7초마다 사용해야함.


이걸 넣은 상태에서 딜사이클을 굴려야하는데


알다 싶이 첸피텔,첸크소는 룬스킬이 아니여서 사용하는순간 룬마스터리가 사라짐. 그리고 마력흐름을 발동하거나 운용하기가 힘듬.


여기서 보셈


위에 사이클 그대로


첸피텔>첸크소>룬영역>익룬버>트게>초열의룬>익룬버>라슬


여기서 첸피텔과 첸크소의 지속시간이 중요한데


보통 초열의룬을 써서 쿨감받을때 쯤에 9초~12초 정도 남아 있음.


그후에 익룬버쓰고 라슬쓰면 대략 3초~5초정도 남아있고.


여기서 이제 선택해야함. 첸피텔을 어짜피 쿨감을 일단 받은 상태니까 다시한번 첸피텔 첸크소를 써가며


그대로 다시 사이클을 굴려볼지.


아니면 라슬후에 어떤 특정스킬을 써서 해볼지.


그렇게해서 내가 내린 일단적인 최종 사이클은 이렇게 됨



첸피텔>첸크소>룬영역>익룬버>트게>초열의룬>익룬버>라슬>루블>첸피텔>첸크소>룬영역>대차륜>트게>익룬버(쿨감시너지없으면 안돌았을거임)



이런식으로 굴리는데



여기서 중요한게 쿨감은 재발동시간이 10초가 있음.


즉 터지고 10초내론 룬스킬을 아무리써도 안터짐.


그럼 한번 생각 해보셈.



당신이 룬마야


레이드를 갔어 3던을 간거지


여기서 머리속에 10초마다 쿨감이 되는건 계산하면서,첸피텔20초,첸크소20초를 버프칸을 통해 보면서


마력흐름이 터졌는지 안터졌는지도 버프칸을 보면서 그와동시에 머리쪽은 그걸 보면서 손가락은 익룬버나 트게나 스킬을 써야함 순서대로


그와중에 만약에 가시를 맞거나 쿨감이 딸리거나 그외에 실수등등을 하면 그순간부터 더꼬임.


애초에 왠만한 일반인들은 그냥 스킬 나오는대로박고 버프들도 나오는대로 박고 마력흐름 생각도 안하면서 막박음.


왜냐하면 쿨감이든 뭐든 조금만 생각해도 머리 터지거든 룬마가 내가볼땐 전직업내에 원탑급 딜사이클 난이도를 가지고 있음.




이게 끝이냐? 아니거든 ㅋㅋ



엘소드 파괴시스템이 또 한몫을함.


또 생각 해봐


당신이 진짜 머리를 오지게 쓰고 버프칸 유심히보면서 익룬버를 최적의 상황에서 뽑으려고해


모든 뎀뻥을 다받게하려고 한거지.


그런데?... 파괴칸이없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어떻게함? 활력스킬을 써줘야함 ㅋㅋㅋ


룬활력스킬이 있는경우 그걸 사용하고 한번더 룬스킬을 사용하고 파괴칸을 본뒤에 익룬버를 사용해야함


반대로 룬활력스킬이 없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활력스킬쓴다음 룬스킬쓰면 마력흐름이 빠짐 다시한번더 룬스킬쓰고 파괴칸을 보고 익룬버를 사용해야함


이게 신속하게 이루어져야함. 왜냐하면 말했다싶이 룬마는 버프기도 많고 그렇게 지속시간이 긴편도 아니라서.


활력스킬 사용하다가 버프가 다되버릴수도 충분히 있음.







자그럼 보셈.


여기서 한번더 문제를 내보겠음. 이게 내가 말하는 핵심이자 룬마의 딜사이클 에 대한 고찰의 모든것임.


엘소드 검의길 칸은 총 10칸임.. 모르는사람 없징?..


혹시 모르니



자 문제임


활력과 파괴칸이 각각 5ㄷ5 이상태에서


첸피텔>크소>룬영역>익룬버>( 이때 활력과 파괴 칸은?)>트게>초열의룬>스톰블레이드>익룬버>라슬>첸피텔>루블>트게>(이때 활력과 파괴 칸은?)


또한 마력의 흐름과 룬마스터리를 둘다 받은 스킬들은 몇개 일까?


머가리 ㅈㄴ 깨지기 시작할꺼임 이건 답안알려줌 한번 해보셈


이게 또한 그리고 검의길이 5ㄷ5라는 상황일때도 있지만


반대로 0ㄷ10 혹은 3ㄷ7  혹은 9ㄷ1 이런상황이 진짜 많음


이러면 그때그때마다 또다르지 파괴가 한칸도 없을수도 있음


그렇다고 해서 활력스킬을 오지게 굴려서 파괴칸으로 도배해가면서 하자니 활력스킬에 룬마스터리랑 마력흐름 받아버려 버리는거고




그래서? 룬마가 지속적인 딜링을 넣을때 마다 해야하는 행동은?


첸피텔 20초마다 켜주기


첸크소 20초마다 켜주기


룬의 영역 10초마다 켜주기


초열의 룬 7초마다 켜주기


룬스킬후 모든스킬강화하는 룬마스터리 잘보기 + 가급적 기본스킬을 연속으로 굴리는것은 자제하기


룬스킬후 룬스킬만 강화하는 마력흐름 잘보기


룬스킬 3회사용후 쿨감 14초 인것과 재사용대기시간 10초 생각 해두기


활력스킬 자주자주 빼주면서 최대한 활력스킬로 룬마스터리,마력흐름 낭비 적게하기.


그리고 


+


룬마의 핵심인 익룬버 거리조절 하기.




아래사진은 익룬버를 거리에따라 천차만별로 나뉘는 데미지 스샷임

1차수정(이제 알았는데 실수로 체인지 익룬버를 올려놨네.. 어쩐지 너무 차이나더라 ㅈㅅㅈㅅ)



익룬버외 스킬은 뎀뻥을 위해 쓴스킬이니 무시하시고 만극입니다.


이론상




위 사진위치에서 익룬버를 사용하면 온전하게 데미지 들어감








이거 사람뇌로 가능함?


이모든걸 수행해야 룬마는 100퍼센트의 성능이 나오는거임.


아마도.. 대부분의 룬마들은 50~70퍼의 성능으로 게임을 하고있음


내가 보기만 해도 대부분의 룬마들은 룬마스터리,마력흐름은 아예 생각 안하는 쪽


쿨감도 그냥 쿨감시너지 데려가고말지 쿨감도 거의 생각안함 쿨감되면 되는거고 말면 마는거고

(물론 까놓고 룬마의 50~70퍼의 성능이여도 좋은직업인건 ㅇㅈ함)




원래 본인은 레이븐이 본캐였었는데 퓨블의 버프기관리,레하의 쿨감관리, 노바의 피관리 하면서


아.. 엘소드란 게임은 딜사이클 굴리는게 적응만하면 쉽게 되는 게임이구나 했는데


룬마로 본캐를 바꾸고 난뒤부터 이생각 바로 접었음.


다크소울급 난이도는 아닌건 맞지만 진짜 어려운건 맞다고 봄.





아마 대충 이해 갔다고 생각함.


여기서 내가 말하고자하는 부분을 좀  다시한번 정리하자면



1.패시브중 룬스킬사용후 모든스킬 데미지 증가 가 있음


2.패시브중 룬스킬사용후 룬스킬만 데미지 증가 가 있음.


3.상시로 유지해둬야할 버프기가 진짜 많음.


4.실질적인 룬마들이 굴리는 성능은 50~70퍼의 정도 100퍼는 인간의 뇌로는 굴릴수가 없다 생각함.


5.사실 이글의 찐 핵심은 이걸 완벽하게 굴릴수 있는 딜사이클이 있으시다면 꿀팁좀 알려주십쇼..


6.초열의 룬으로 화상피해를 받으려고 쓰는거임 참고하셈.


7.생각보다 룬마는 디벞면역대상에게 들어가지않는 뎀뻥류가 꽤나 있는 편 위에서 말안했지만 첸피텔도 면역대상에게선 무쓸모


8.익룬버는 거리에 따라 천차 만별로 나뉘며 추가적으로 각종 커뮤니티에서 익룬버 보목각딜은 실제 레이드에서 자주 저런형태로 나오진 않음.








또한 내가 틀린부분이 있다면 꼭! 지적해주길바람. 룬마 장인분들의 꿀팁도 적어주시면 진짜 ㄱㅅ





1차수정(실수로 체인지 익룬버를 올려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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