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댄Lv.99
- 작성일 2025.05.08 15:01
- 조회수 290
- 추천 5
- 비추천 2
-
- 토론 주제 항목
- [던전] - [이브] - [코드 : 사리엘]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리엘 직업 자체가 대폭 상향을 먹어야 할 정도로 좋지 않은 직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번 상향평준화 패치의 측면에서 유의미한 물마공 섬멸 시너지가 자벞화가 되면서 시너지 측면에서도 아쉬운 효과를 공유하며, 딜링도 상대적으로
"애매한" 캐릭터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아직 개선되어야 할 여러가지 캐릭터들이 있지만, 제가 육성하는 캐릭터의 부족하고 아쉬운 측면이 조금이라도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조심스럽게 제 의견을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이런 "애매함"을 가중시킨 현 상황의 원인을 분석해보자면, 여러가지 측면이 있겠지만 비전서 (E)로 교환하는 체인지 스킬이 다소 너무 아쉬운 성능이라는 점이
가장 아쉽다는 의견을 제시해보고 싶습니다. 따라서, 조금 더 개선되면 좋겠는 부분에 대한 여러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해보고 싶어 글을 남깁니다.
해당 글은 2가지 스킬의 장점, 문제점, 제가 생각하는 개선방향의 여러가지 아이디어 순으로 구조화하여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당 측면의 모든 면을 다 개선해달라고 건의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반영되면 좋겠다는 간절한 마음으로 작성합니다.
1. 일루전 스팅거 : 일렉트릭 쇼크
(장점)
개인적으로 없다고 생각합니다. 대전에서 선타용으로 사용하는 듯 합니다만, 데미지 측면에서 던대전 모두 아쉬운 측면이 있고, 특히 던전 측면에서는 활용할 가치가 없는 체인지 스킬입니다.
(문제점)
- 던전에서 사용하기에는 데미지가 너무 낮습니다.
- 캐릭터를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2-3마리의 몬스터를 타격하는 것이 고작인 스킬입니다. 스킬의 활용도가 너무 떨어지고, 화력이 너무 볼품이 없습니다.
- 3마리를 타격하면 나소드 창이 갑자기 소멸하는 등 알 수 없는 구조와 판정으로 사리엘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문제제기를 해온 스킬입니다.
- 유도 인식 범위가 너무 좁습니다. 유도 스킬의 컨셉으로 출시되었지만, 그 범위가 너무나 제한적입니다.
- 사리엘은 현재 데미지측면에서 보완해줄 강렬딜링기 스킬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에너지 니들스, 스위프 롤링, 사우전드 스타, 포톤 플래어 등의 스킬들이 다 현 던전 메타에 적합하지 않고 데미지들이 너무 빈약합니다.) 이 빈 공백과 남는 스킬칸 1칸을 이 스킬이 채워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러한 문제로 인해 3/27 밸런스 패치 때 유의미한 변화를 기대했으나, 단 한 줄의 개선이나 패치도 없었습니다.
-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았을 때, 강렬-초월 등의 다양한 스킬 활용을 높이겠다는 이동신 디렉터님의 의견에 동의합니다.
사리엘 강렬 스킬들 단 한 개라도 좀 쓸만하게 살려주시면 좋겠습니다. (간절합니다...ㅜ)
(개선사항 건의 - 모든 측면을 다 반영해달라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중 하나라도 반영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던전 한정이라도, 보조스킬로 쓸 수 있는 유의미한 데미지 상향이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 창 타격 이후의 전류 공간의 연타수가 대폭 늘어나는 방식을 고려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나소드 창을 발사한다는 컨셉이 아니라, 대상 몬스터 자체를 인식하여 여러 명의 몬스터에게 전류공간을 터트리는 식으로 스킬이 리메이크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나소드 창이 몬스터를 관통하여 여러명의 몬스터를 타격할 수 있는 식으로 활용도가 개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나소드 창이 몬스터를 인식하는 유도범위를 대폭 상향해주었으면 합니다.
- 나소드 창이 여러개로 분열되어 여러 명의 몬스터를 동시에 타격할 수 있는 형태로 활용도가 높여지는 방식으로 리메이크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나소드 창이 여러개로 소환되어 유도를 통해 몬스터를 지속시간마다 지속적으로 타격하는 형태의 연타형 스킬로 리메이크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디멘션 링크 가디언 : 브레이커
(장점)
- 지난 3/27 패치로 일렉트론 볼의 크기를 대폭 감소시켜 보스 몬스터에게 2개 이상의 일렉트론 볼을 맞출 수 있게 개선을 해주셨습니다.
- 3개의 일렉트론볼을 다 맞출 수 있는 대형 몬스터에게는 의미있는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러나, 일렉트론볼 범위와 크기를 대폭 하향시켜 범위를 잃고 데미지를 입히는 "구조"에 대한 개선을 시도한 것에 불과했습니다. 데미지 자체의 상향은 아니였고 개선도 완전하지는 않았기에 장점으로 보기 애매한 측면도 있습니다.)
(문제점)
- 활용도 측면에서 너무 떨어집니다. 보스 몬스터 외에는 사용하기 너무 애매한 스킬입니다.
- 데미지를 입히는 타격형태나 구조가 너무 애매합니다. 여전히 일렉트론볼 1개만 맞추게 되는 상황일 경우 유의미한 데미지를 입히지 못하게 됩니다.
(플레이 측면에서 예시를 들어 말씀드리자면, 대형 몹의 경우 체인지 : 기가스트림 (증폭장)을 맞추기 위해서는 보스 몬스터에게 딱 붙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이후 체인지 (E) 브레이커 스킬을 쓰려면 몬스터에서 일정거리를 떨어진 후에 2개~3개를 맞추는 식으로 거리조절을 해야합니다.
요약하면, 체인지 기가스트림으로 유의미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 위치에서 브레이커 스킬을 쓰면 데미지가 제대로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런 부분에 있어 활용도가 떨어진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기와 범위를 하향시키는 3/27 패치로 개선을 시도하였으나 이 문제점이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 필드에서 활용이 불가능할 정도로 범위가 너무 좁습니다. 또한, 그 좁은 범위에서 연타의 형태로 데미지를 입히는 구조이기 때문에 빠른 필드 클리어로 활용하기가 불가능한 스킬입니다.
- 3/27 패치로 2개의 일렉트론볼을 맞추기 쉽게 개선된 대신에 일렉트론 볼의 크기가 대폭 감소하여 외형적으로도, 범위적으로도 너무 볼품 없는 스킬이 되었습니다.
- 사리엘의 컨셉과 다소 동떨어진 스킬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식 홈페이지 문구에도 적혀 있는 "일렉트론 유도 능력"이 반영되지 않은 스킬입니다. 공중전을 컨셉으로 하는 사리엘 직업의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공중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설치형 스킬이라고 하기에 스킬 후딜이 있는 편이며 지속시간도 너무 짧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아쉬운 점은 하트나 엘 분광결정의 증폭/분광/반응/융합 역장에 반응하지 않는 측면입니다.
- 유의미한 비전서 (E)를 활용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타캐릭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쉬운 성능을 내는 스킬입니다. (상대적인 비교를 해서 너무 죄송합니다만, 너무 체인지 스킬을 잘 받은 직업군과 비교했을 때 아쉬운 이 스킬들이 밸런스패치로 유의미한 변화가 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 제 주관적인 입장입니다..ㅜ )
- 3번째 일렉트론 볼은 공중에서 갑자기 느리게 내려오는 등의 타격점도 너무 이상하고 무슨 의도로 3개의 일렉트론 볼이 튕겨지는 속도를 상이하게 설정하였는지 의문점이 드는 스킬입니다.
(개선사항 건의 - 모든 측면을 다 반영해달라는 것이 아닌, 여러가지 아이디어 중 하나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중 하나라도 반영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누군가의 아이디어로 노고를 기울여 만드셨겠지만, 냉정하게 소비자의 입장에서 판단해보자면 활용성 측면에서는 잘못 만들어진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생성 위치도, 데미지적인 측면도, 활용도의 측면에서도, 사리엘의 딜링 주력기와의 연계성에 대한 측면에서도 문제점이 많이 부각되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리메이크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예시) 유도되는 일렉트론 볼을 발사한다던가, 거대한 일렉트론 볼을 전방으로 발사한다던가, 여러개의 일렉트론볼 집합체를 전방으로 넓게 발사시킨다던가, 혹은 일렉트론 볼 개수를 5-6개정도로 늘리고 크기나 범위 및 타격수를 증가시켜 필드기로서도 활용할 수 있는 스킬로 개선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은 공중에서 여러개의 일렉트론볼이 투하되어 폭발로 터트리는 "브레이커"라는 이름값에 맞게 형태가 바뀌는 것도 제시할 수 있는 예시가 될 것 같습니다.
- 역장이 반응하는 스킬로 변경해주셨으면 합니다. 사리엘의 직업컨셉과 잘 만들어놓은 매력적인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스킬로 사리엘 시스템을 도입해주셨으면 합니다.
- 스킬의 타격 형태가 변경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시) 일렉트론볼을 고정시켜 전자 영역이 연타되는 형식으로 바뀌거나, 연타 횟수를 늘리고 튕겨지는 폭을 감소시키는 등 유의미한 타격 형태로 변경되면 좋겠습니다.
- 체인지 기가 스트림과 함께 딜링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일렉트론 볼 생성 위치를 재조정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부디, 제 작은 의견이 조금이라도 반영되어 다가오는 5월 밸런스 패치에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기를 소망합니다.
밸런스 패치가 운영진에게 너무나도 어려운 과업임을 알고 있습니다.
밸런스 토론장을 읽다보면, 분명 유의미하고 좋은 아이디어도 많기 때문에 운영진분들께서 유저들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하여
밸런스 측면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일으켜주시기를 바랍니다. 진심으로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