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애드 매드패러독스 개선안 2
포도
Lv.99
  • 작성일 2025.06.23 00:19
  • 조회수 699
  • 추천 22
  • 비추천 2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애드] - [매드 패러독스]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매드패러독스의 현재 상황 - 시딜 vs 딜시 확실한 노선 결정의 필요성

2. 섭딜기 개선 및 상향 - [체인지] 문라이트 브레이커, 스타더스트 샤워

3. 자벞기 개선 - [체인지] 파티클 액셀러레이터 : 엔트로피

4. 시너지 개선 1 - 문라이트 랩소디, 정신붕괴

5. 시너지 개선 2 - 시간의 문장

6. 마클 스킬 개선 - 이벤트 호라이즌

7. 패시브 개선 -  초감각적 지각





1. 매드패러독스의 현재 상황


매드패러독스(이하 매패)는 독보적인 쿨감능력과 빠른 사이클로 낮은 시너지와 자벞을 커버하는 주력기 난사형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최근 지속적으로 유의미한 상향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재련 옵션 변경 패치(이하 유강강초 패치)로 인해 간접적으로 딜 체급이 내려간 반면, 아이덴티티인 시문 또한 지속적인 너프와 쿨가속 메타로 상대적으로 가치가 많이 내려가 이 캐릭터가 시딜인지 딜시인지조차 애매합니다.

현재 매패는 시딜로 보기엔 파티시너지 순위가 뒤에서 두번째로 지나치게 낮으며, 딜시로 보기에는 딜링이 변변찮고 자벞 수치가 딜시뿐 아니라 시딜 중에서도 하위입니다. 노선을 확실히 정해 부족한 점을 보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하는 인식과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2. 섭딜기 상향 및 개선


매패의 현재 주력기는 다크매터 익스플로전(이하 닼매)이며 중대형 딜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강철성벽 2페이즈 보스 코어, 마담코레의 정원 보스 마담코레 등)

여러 패치가 있었지만 아직도 닼매 하나에 대부분의 딜을 의존하기 때문에 보스의 크기에 따라 성능이 천차만별이며,  이런 상황에서 향후 엑사스케일 회로 옵션 또한 유강강초 패치가 이루어진다면 원툴 캐릭터인 매패는 또 타격을 입을 것이 분명합니다.

고로 7월 대규모 패치에 앞서 현재 메타에 맞게 매패가 살아남을 수 있도록 적어도 본 개선안의 2번 내용 만큼은 반드시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매패가 주로 사용하는 섭딜기는 [체인지] 문라이트 브레이커(이하 첸문브)이며 지난 5월 22일 밸런스 패치로 상향받은 스타더스트 샤워(이하 스더샤)가 있습니다.
하지만 두 스킬 모두 문제가 있어 제대로 된 섭딜기 구실을 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 [체인지] 문라이트 브레이커
첸문브는 빠른 스킬 시전 속도와 후딜 캔슬이 가능한 점, 주력기인 닼매와 같은 강렬한 스킬이라는 점에서 사이클에 채용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퍼뎀이 낮아 상당한 빈도로 사용됨에도 기껏해야 닼매의 3할 남짓한 데미지를 보입니다.

이에 다음 2가지 사항을 개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1) 연타 퍼뎀 상향
2) 변이포인트 소모효과를 '1개 가드무시, 2개 데미지 10%증가(최대 2개 사용)'에서 '소모 개수당 데미지 10% 증가(최대 2개 사용)'로 변경
    혹은 변이포인트 소모량을 최대 3개로 늘려 3개 데미지 20% 증가 효과 추가

첸문브는 현재도 사이클에 채용 중인 스킬로 상향된다면 확실하게 딜량 상승으로 이어질 것이며, 최소 캐릭터 정도의 체고가 되는 몬스터에게는 일정하게 데미지를 입히므로 매패의 고질적인 소형딜 약세 문제 해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스타더스트 샤워
스더샤는 과거 쿨감용으로 사용했었으나 첸문브가 여러 개선을 받으며 대체제가 되어 배제되었던 스킬입니다. 초월한 스킬이어서 뎀증 효과를 받지 못하는 것 또한 이유였습니다.
지난 5월 22일 밸런스 패치로 상향받았으나, 여전히 써먹기에는 문제가 많은 스킬입니다. 차원문에서 마지막 구체가 내려올때까지 총 7~8초라는 긴 시간이 소요되며, 그동안 몬스터를 차원문 중앙 자리에 묶어둬야 타격을 맞출 수 있기에 사실상 절반도 맞추기 힘든 스킬입니다. 설치기이므로 자주 깔아서 이 단점을 상쇄하기에는 타격 시간이 지나치게 깁니다.

이에 다음 3가지 사항을 개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1) 스킬 타격 시간 단축(딜 압축) 혹은 형태 변경
2) 스킬 시전속도 소폭상향
3) 진 효과 '가드 무시, 50% 확률로 크리티컬 100% 발생'에서 '데미지 1.2배 증가'로 변경

위 두 스킬의 체급만 확실하게 올라가도 닼매 원툴 구조에서 탈피할 수 있으며, 딜 측면의 문제는 상당히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자벞기 개선

- [체인지] 파티클 액셀러레이터 : 엔트로피(이하 첸파액)
첸파액은 초당 변포 3개를 자동으로 채워주는 버프스킬로 늘 변포 부족에 시달리는 매패에게는 무척 달가운 체인지 포스입니다.
하지만 3번째 출시주차 캐릭터들은 무의미한 대전 퍼뎀 수치 조정 패치로 AS 패치를 사실상 받지 못하였고 매패의 첸파액은 이후로도 패치를 받지 못해 많은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우선 유지 시간이 10초로 짧은 반면, 시전모션이 길어 사실상 첸파액 버프를 누릴 수 있는 시간은 약 8초 남짓입니다. 이로인해 오로지 버프용으로 수시로 딜파이가 낮은 첸파액을 시전해야하며, 동작속도 시너지가 없을시 플레이 시 불쾌함을 유발합니다. 그 결과 자체 변포 수급기가 생긴 지금도 특자무한 시너지 캐릭터에 대한 의존도가 높습니다. 

이에 다음 사항을 개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1) 유지 시간 10초->20초 상향, 시전속도 상향



4. 시너지 개선 1

- 문라이트 랩소디(이하 문랩), 정신붕괴(이하 정붕)
문랩은 마법공격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부여하는 파티 시너지 스킬이지만 첫타에만 시너지 판정이 존재하기 때문에 반드시 보스가 타격 가능한 상태가 되고 나서 써**다는 불편이 존재합니다. 첫타는 단타이기 때문에 호스트 싱크 등으로 판정이 되지 않으면 적용되지 않으며 별도의 디버프 표시가 없기 때문에(랩소디 중첩 표시만 존재) 적용 중인지 데미지 숫자를 보고 판단해**다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정붕 역시 마법방어력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는 파티 시너지 스킬로 단타 액티브이기 때문에 보스가 타격 가능한 상태가 되고 나서 문랩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시전은 빠르지만 액티브를 12초마다 써야하는 것 또한 피로감을 유발합니다. 

이에 다음 사항을 개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1) 마법공격 받는 피해 증가 효과를 에스퍼 방출에서 랩소디 중첩으로 변경(유지 24초->5~7초)
2) 정신붕괴의 마법 방어력 감소 효과를 다른 스페셜 액티브 스킬(첸파액 등) 혹은 패시브(사이드 이펙트 등)로 이전



5. 시너지 개선 2

- 시간의 문장
위의 두 스킬과는 약간 다른 문제여서 별도로 작성했습니다.
먼저 시문이 안좋은 스킬이라는 게 아니라 어디까지나 현재 메타에서 상대적인 가치에 대해 말한다는 점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객관적으로 좋은 스킬 맞습니다.
하지만 12초로 쿨감 수치가 너프당한 이후, 대부분의 캐릭터가 주력기로 사용하는 묵직한 특성의 초월한 스킬 기준으로 시문 효과를 받아도 쿨이 최소 3~4초는 남게 되었습니다.
타이밍 맞게 쿨을 줄여줘도 파티원이 이전과 같은 효과를 보려면 고수치의 쿨가속 시너지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동안의 매패의 시문 가동률은 오로지 닼매 하나를 위해 시문을 초월칸에 넣고 사용했기 때문에 초월칸 쿨초, 녹엑사 쿨초 등을 적용받아 나왔던 결과입니다.
현재 메타에 맞게 섭딜기가 추가되면 자연스레 초월칸에서 밀리며 시문 가동률이 떨어질 것이 분명하고, 12초 쿨감인데 빈도마저 내려간다면 사실상 쿨가속 캐릭터보다도 체감이 안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원툴캐로 남겨두시지는 말고요......
이에 시문의 쿨감 수치를 최소 너프 전의 수치인 15초로 올려주셨으면 하나, 이것만으로 해결되기는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시문 효과 변경을 바라는 것은 오히려 악수라는 생각이 들고요.
시문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파티원을 위해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에 대해 고려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시너지 수치 그대로 시문마저 체감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매패는 진짜 시너지 도둑이라고 밖에 할 말이 없습니다...



6. 마클 스킬 개선

마클 스킬 이벤트 호라이즌(호라이즌)은 10초동안 시전자만 타격가능한 블랙홀 영역이 전개되고 영역 내 몬스터가 입는 피해량의 20%를 복사해 추가로 피해를 주는 스킬입니다.
시전 모션 이후 실제로 타격 가능한 영역이 설치되기 까지 약 3~4초가 걸리는데 그마저도 영역이 깔리는 동안 보스가 이동하면 사실상 날려먹는 셈이 됩니다.
그리고 호라이즌 영역은 방어력 0인 일반몹 판정이라 보뎀증과 방무 및 방깎의 영향을 받지 않고, 복사뎀은 노크리 판정이기 때문에 크뎀 또한 적용되지 않습니다.
또한 데미지를 복사한다는 매커니즘 때문인지 복사 데미지에는 엑사스케일 장비 연산 세트의 도출 효과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런 기괴한 판정이 맞물려 실질 복사량은 툴팁에 적힌대로 20%가 아니라 육참골단 포스 장착 기준 9~10%, 스피릿 챌린저 포스 장착 기준 11~12% 남짓입니다.
스킬 매커니즘을 갑자기 바꾸기에는 어렵다는 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10초라는 짧은 시간동안 현재의 복사량으로는 섭딜기 한번 더 쓰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은 딜량입니다.
스킬을 고칠 수 없다면 복사량이라도 소폭 상향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에 다음 2가지 사항을 개선해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1) 스킬 시전 속도 및 사건의 지평선 전개 속도 상향
2) 복사량 상승(20%->25~30%) 


7. 패시브 개선

60렙 패시브 초감각적 지각(이하 ESP)은 스페셜 액티브 스킬 데미지 20% 증가라는 좋은 효과를 갖고 있지만, 주변 적의 개체 수가 3명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 불쾌함을 유발합니다.
이미 지난 3월 패치 이후 이 패시브의 적용 문제만 수차례 제보된 바 있습니다(엘리아노드 훈련장, 그림자 백작의 성, 매몰된 성전, 도전모드 로쏘, 나이트메어 리셋룸, 영락의 탑 등). 향후 어떤 던전이 나올지 모르는데 매번 버프칸에서 ESP가 있나없나 체크하고 혹여나 문제가 있을 경우 패치를 기다려야 하는 것도 불쾌하고, 몬스터의 수가 많은 일반 던전에서는 거의 적용받지 못해 필드컷이 높아지는 것 또한 문제입니다.
적 인식 조건을 삭제하고 각성 시 등의 간단한 조건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본 개선안은 현재 매패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최대한 많이 다루고자 했을 뿐이고, 전부 반영해주길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된다면 좋겠지만)
하나라도 걸려라 하는 심정으로 일단 다 써봤어요...
상술한 바와 같이 섭딜기 상향은 적어도 템값에 맞는 딜량은 뽑기 위해서 반드시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스펙 인증입니다. 매패로 모든 던전 컨텐츠 체험해봤습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