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줌마Lv.99
- 작성일 2025.01.22 23:42
- 조회수 284
- 추천 11
- 비추천 3
-
- 토론 주제 항목
- [던전] - [아이샤] - [오즈 소서러] - [거스트 스톰] - [상향]
안녕하세요 오즈 소서러를 플레이하는 유저입니다.
오즈가 파티에 환영받는 캐릭이 되려면 뭐가 필요한 지, 딜을 잘 넣으려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캐릭터 운용 방법부터 개선 제안까지 적어보겠습니다.
3줄 요약
1. 주력기의 딜압축
2. 파티 시너지 상향
3. 필드 전용 스킬 부여
체인지 전 오즈 운용 방법
1. 패시브
체인지 거스트 스톰:바르한이 나오기 전 오즈는 “어비스 필드” 원툴이었습니다.
오즈는 메인 패시브 2개를 활용해서 어필 무한 뽑기를 하였는데요..
(1) 앙고르 스킬을 써가며 스페셜 액티브 스킬을 쿨감 시킴
(2) 몸통 정중앙을 기준으로 범위 250 밖에서 스킬을 쓰면 시전 시 쿨감됨
오즈가 거리 조절을 하며 딜하는 이유입니다. 이 패시브를 잘 활용하는 게 오즈 숙련도의 척도라고 생각합니다.
2. 딜 사이클
본인쿨감 35, 파티 쿨감 0 기준으로 앙고르 스킬 3 사이클이 굴러가는데 어필이 주력이므로
[어필(초월) – 헬드롭(강인) - 쁘띠 앙고르(액티브) or 쁘앙밀(강인)] 사이클로 굴렸습니다.
쁘앙밀을 끼는 기유는 파티 쿨감 없는 기준으로 쁘앙 쿨이 안돌아서 쁘앙밀을 쿨감용으로 채용한 것입니다.
참고로 쁘앙밀을 쓰면 바라보는 방향으로 “전진” 하기 때문에 거리조절에 실패해서 쿨감 패시브 못받을 수 있습니다.
방향키로 거리 조절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래서 보스몹이 이동 패턴이 많은 던전(예로 란레이드 3-1)은 거리 유지가 어려워서 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 감소를 못 받거나, 어비스 필드를 맞힐 수 없기 때문입니다.
3. 그래서 오즈의 문제가 뭐였나
(1) 약한 소형딜
어비스 필드는 앙고르들이 빙빙 도는데 여러 사이즈가 있지만 앙고르 각각의 데미지는 동일합니다.
대형몹은 딱 붙어도 자동으로 거리유지가 되기 때문에 오즈 몸 주위를 돌아다니는 어필 앙고르 풀타를 맞힐 수 있습니다만...
소/중형인 경우 쿨감 패시브를 받기 위해 거리유지를 해야 하고, 이때 오즈 몸과 가까운 작은 앙고르가 보스를 타격 못합니다.
그래서 보스 사이즈가 작아질수록 오즈의 딜은 급감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템 다 빼고 여러 번 쳐보면서 뽑은 평균 딜임. 대략 2배 차이납니다.
(2) 주력기가 모두 지속딜
주력기인 어비스필드 (이후 첸거톰:바르한도 마찬가지입니다..) 풀타 들어가는 데에 약 7.5초가 걸립니다.
현재 가장 최신 레이드인 오케스트라홀 기준 그로기 시간에 아무리 스킬을 난사해도 풀타 들어가는 데엔 한참이 걸립니다.
(3) 시너지 수준
물마 10%, 모든속도증가 10% 합연
/ 마방깎 30% / 공깎
20%, 적 이점속깎 40%, 추뎀깎 100%
유저들이 연구하여 공유하는 자료 중 각 전직 별 파티 시너지 실데미지량을 정리한 표가 있습니다.
가동률 등 조건이 따르긴 하겠지만, 오즈 소서러의 파티 시너지 실데미지 증가량은 20퍼센트입니다.
유틸 시너지가 필요 없는 오케스트라홀에서, 오즈 소서러는...
소형** 약하고, 시너지 실뎀이 낮으며, 주력기 풀딜 소요 시간이 7.5초 이상 걸린 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소형몹이 거의 메인인 도전 베르드, 그로기 메타인 오케홀에서 오즈는 정말 살아남기 힘든 현실입니다.
대형몹에 딜을 잘 할 수 있는 캐릭터는 많습니다. 오즈 소서러는 어떤 이유에서도 다른 캐릭터들의 하위 호환입니다...
체인지 후 오즈 운용 방법
(1) 오즈는 체인지 라이트닝볼트: 오즈모스, 체인지 거스트 스톰: 바르한을 받았습니다.
- 오즈모스: 풀타 약 10초 걸리는 쿨감용 앙고르 스킬, 시전이 빠르고 거의 제자리에서 사용, 몹 크기에 따라 블홀 생성 개수가 증가함, 초상(필드)에서 안좋음
- 바르한: 풀타 약 8초 걸리는 쿨감용 앙고르 스킬, 타점 1개 시전 시 뒤로 갔다가 앞으로 돌아옴, 캐릭 뒤에도 판정 있음, 초상(필드)에서 안좋음
이 스킬은 한가지 단점이 있는데 어필-바르한-오즈모스 연계 시 캔슬하면 바르한이 몸을 뒤로 빼는 모션이 있어서 몹과 거리가 멀어집니다.
소형의 경우에는 큰 차이 없지만 대형의 경우 캐릭 몸쪽 작은 어비스 필드의 앙고르를 맞힐 수 없어 딜 누수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계속 움직여 줘야 합니다.
(2) 어필과 딜비교
대형 기준 어비스 필드가 약 2배 강하고, 소형 기준 비슷합니다.
(3)
체인지 이후 딜 사이클?
채용하는 앙고르 스킬이 바뀜. 쁘앙밀은 이제 쓸 필요 없어졌습니다.
그리고 전에는 쁘앙이 무조건 딜 사이클에 포함되어 있어서 방어력 무시 시너지 무한 유지가 당연했지만, 이젠 없어도 어필-바르한-오즈모스 사이클이 돌기 때문에 쁘앙 놓치지 않게 중간 중간 적절히 사용해줘야 합니다.
대형의 경우, 바르한이 뒤로 갔다 앞으로 돌아오는 모션이라 중간에 캔슬하고 어필을 쓰면 어필 딜 누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계속 방향키로 전진하거나 바르한 쓸 때 뒤를 돌아줘야 합니다.
연구가 되면서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체인지 전: [어필(초월) – 헬드롭(강인) - 쁘앙밀(강인) or 쁘띠 앙고르(액티브)]
체인지 후: [어필(초월) – 첸거톰:바르한(초월) - 첸라볼:오즈모스(강렬) or 쁘띠 앙고르(액티브)]
(4)
체인지 총평
사이클이 3-1-1 어필 원툴에서 3-3-2 사이클이 되면서 딜량이 상승한 건 팩트입니다.
바르한을 섭딜기로 채용하면서 소형** 보완이 됐음. 근데 그렇다고 달라지는 게 크게 없습니다.
오즈랑 파티 시너지 수치 비슷한 딜링 캐릭들과 비교했을 때 경쟁력 있는 딜량이 나오지 않습니다.
서브 딜링기를 받았지만 이것 마저도 지속딜입니다... 지속딜은 평딜 구간이 길수록 좋은데(이마저도 클탐 짧아지면 안좋습니다), 현재 오케스트라홀, 도전 베르드 2-3 그로기딜
메타인데 지속딜이 살아남을 수가 없습니다.
개선 제안
(1) 딜 압축이 절실합니다. 스킬 풀타 맞히는 데 너무 오래걸립니다.
이것만 해주셔도 오즈는 사이클 굴리는 캐릭이니, 딜량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2) 딜 압축이 어렵다면 스킬의 데미지를 상향해주셨으면 합니다.
(3) 파티에 기여할 수 있게 시너지 수치 상향.
오즈 소서러의 속도의 문장은 물/마 뎀증 10퍼, 모속증 10퍼이지만...데미지 면에서도 속도 증가 면에서도 유의미한 수준이 아닙니다...
안그래도 스킬 선딜, 후딜이 길고 기동에 한계가 있습니다.
쁘띠 앙고르의 마법 방어력 감소 30퍼 시너지는 고방어력 몹에 유의미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퇴색됩니다.
시너지 수치의 증가 또는 타 스킬에 시너지를 적절하게 추가해주시면 더욱 파티 게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초상을 포함한 일반 던전에서 한 군데라도 속도감 있게 처리할 수 있는 필드기를 요청드립니다.
이전 밸런스 패치 때 파멸 스킬구조 변경으로 중첩딜링기를 받았지만 이마저도 시전이 느리고 범위가 좁아 사용성이 좋지 않습니다. (비밀 던전 한정으로 유용합니다)
공명도 레벨 업을 위해 '플레가스의 초상' 던전을 반복 클리어해야하는데, 오즈 소서러는 한 구역도 속도감 있게 처리할 수 있지 않습니다.
속도의 문장으로 낮은 수치이지만 파티원 이동속도에 기여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에이징 또는 플라즈마커터 같은 근본 오즈소서러의 스킬을 필드에서 활용할 수 있게 개선해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줘서 감사드리고, 내용에 대해 진지하게 검토 부탁드립니다. 오즈 유저들이 많아져서 즐겁게, 함께, 엘소드를 즐기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