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엘소드 작년에 마나통 평준화했으니 올해엔 엠쿨감 평준화해주시죠 3
소울리스원
Lv.99
  • 작성일 2020.06.26 13:08
  • 조회수 810
  • 추천 4
  • 비추천 4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엘소드] - [나이트 엠퍼러] - [바람을 가르는 검] - [상향]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건전한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위해, 토론장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게시물이나
욕설, 비난 등 다른 모험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 이동 / 삭제될 수 있습니다.

*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나이트 엠퍼러 등등
- 스킬명: 바람을 가르는 검 등등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엠감 패시브 전원 추가 혹은 전원 제거, 쿨감 평준화
- 사유: 


리부트 이전까지만 해도 300~450 까지 다양하게 마나통 있던걸 리부트 때 평준화한답시고 400으로 통일시켜놨는데 그러면 엠감 있는 전직과 없는 전직의 차이는 어떻게 하실 거죠? 당장 홍예항마 - 창 만 봐도 공격력이 크게 증가하는 대신에 소모마나 +10% 라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데 엠감도 없는 전직들은 당연히 이거 쓸 엄두도 못 내고 다 홍예항마 - 단 으로 갈 수 밖에 없는데요?


홍예항마 - 단 뿐만 아니라 공명도로 설명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엠감이 10%만 있어도 공명도 레벨 50의 가치가 있는건데 엠감 20% 정도가 권장 수치면 엠감 없는 전직들은 공명도 100을 올려야하고 엠감 있는 전직들은 0~50만 올리면 됩니다. 명백한 차별 아닌가요? 공명도 딜페이지 간다고 쳐도 모스뎀 100에 쿨감까지 박아야하면 기본 300은 되야만 모스뎀 + 쿨감 + 엠감이 맞춰지는건데 그러면 엠감 안 찍고 양극화 찍은 전직들이랑은 딜이 벌어진다는 건 생각 못 하시나요?


당장 오즈 소서러, 페이탈 팬텀 같은 고수치 엠감 가지고 있는 전직들은 홍예 - 창 쓰는데 아무런 리스크도 안 가지고 공명도 100의 가치를 패시브로 가져가는 꼴인데요? 페팬은 유일무이한 엠감 40%를 소유하고 있고 오즈는 20%긴 해도 극한의 마나운용이나 어둠의 계약 등으로 엘소드 마나회복력 원탑의 전직인데 데미지만 밸런스에 포함되는 건가요? 못 갖춘 전직들은 널리고 널렸는데 왜 갖춘 전직들만 챙기는거죠?


당장 엘소드라인만 봐도 리부트 때 엠감 10%라도 생긴 나엠 제외하면 엠감 있는 라인 있나요? 레나도 세 라인 모두 엠감 없고, 레이븐도 레하 제외하면 엠감 없는 등 엠감 없는 전직들은 당장 널렸습니다. 어차피 다 포션 먹고 하는데 뭐가 다르냐고요? 같은 포션으로 마나 100% 회복하고 누구는 스킬 2개만 써도 포션 먹어야하는데 누구는 스킬 3~4개 쓰고 포션 먹는게 안 다르다고 생각하세요? 이런 것도 명백한 차별인데 데미지 하나에만 운운하는 거 보면 참 이 게임 밸런스 앞날이 걱정되네요.




엠감은 이 정도만 하고 쿨감으로 넘어갈게요. 쿨감은 엠감과는 다르게 대부분 갖추고 있는 효과인데 문제는 그 쿨감 효과들마다 차이가 너무 크네요? 몇몇 전직들만 뽑아보고 차이점 비교해드립니다.


나이트 엠퍼러 - 평타 쓰면 확률적으로 검풍 나감, 검풍으로 타격해야만 쿨감, 내부쿨 소유 + 1초 기다려야 다음 스킬 1회 한정 쿨감 5초

아네모스 - 네이쳐 포스/다이브킥 봄잉 으로 타격 시 쿨감 7초 감소, 내부쿨 

퓨리어스 블레이드 - 슈트업 제노사이드 로 타격 시 현재 남아있는 쿨 비례로 33% 감소, 내부쿨 소유 + 블액 쿨감 10%

레이지 하츠 - 쿨증 10% + 일부 스킬 공중에서 사용해야 그 스킬들만 쿨감 33%

코드 사리엘 - 분광/에너제틱 하트 사용시 10초 동안 쿨감 20%

페이탈 팬텀 - 3각하면 상시 쿨감 50% + 실버슈터 스킬 쓰면 쿨감 1초

센츄리온 - 3각하면 상시 쿨감 20% + 쿨가속화 1.9배

오즈 소서러 - 상시쿨감 20% + 앙고르 스킬 쓰면 쿨감 10%

메타모르피 - 각성하면 쿨감 30% + 에너제틱 바디 쓰면 지속시간 동안 쿨감 20%

이터니티 위너 - 커맨드 스킬 사용하면 33% 확률로 모든 커맨드 스킬 쿨초기화 + 각성키 사용시 20초 동안 쿨가속 1.65배

룬 마스터 - 룬 스킬 3번 쓰면 스액 쿨감 14초, 내부쿨 소유


이렇게 같은 쿨감 가지고 있어도 그 수치나 효과들 차이가 어마어마한데 이게 형평성에 맞다고 생각해요? 붉은글씨 ㅎㅌㅊ, 푸른글씨 ㅅㅌㅊ 인데 어이가 없네요. 푸른 글씨 애들은 당장 쿨감 높게 안 잡고 가도 개인 쿨감으로 커버가 나름 가능한 수준인데 붉은 글씨 애들은 공명 쿨감 100은 기본으로 맞추고 가야하죠? 진짜 밸런스가 데미지에만 해당되는 거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엠쿨감들도 충분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고 명백한 밸런스 목록에 포함되는 사항인데 좀 전체적인 시야를 넓게 가지면 안 되나요?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