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이브 이브 1라인 11년차 유저가 말하는 이번 밸패 2
Mirror49
Lv.99
  • 작성일 2020.03.06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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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기타] - [이브] - [코드 : 얼티메이트] - [사이커 키네시스] - [기타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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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 위주, 대전 조금.
- 전직명: 코드 얼티메이트


현재 얼티가 지닌 문제점들과, 그에 따른 필요 대책, 그리고 그것을 이번 밸패에 진행해 주었는지 한 번 하나씩 짚어보겠음



1. 섬멸의 문장

문제점) 첫째로 이거 동속 너무 빠르면 버프가 걸려야 되는 타이밍에 비해 모션이 너무 빨리 끝나서 버프가 안 걸림
    ㄹㅇ임. 격려랑 날개, 래피드랑 신속 받은 상태에서 문장 쓰려고 하면 모션은 0.5초내로 끝나버리는데,
  버프는 시전 직후 약 1초가 지나야 걸리는 메커니즘이라, 버프가 걸려야 되는 타이밍에 버프 모션이 아니라서 버프가 안 걸림

  둘째로 물마공을 제외한 서브효과가 극대화 스탯임. 효율감소구간 받는 그 극대화.
  깡 15%도, 곱연산 15%도 아닌 효율감소 받는 스탯증가라서 왠만한 스펙이면 이 효과는 거의 안 받는 거라 봐도 될 뿐더러,
  만극이 100극인 캐릭터들조차 효율감소구간때문에 제대로 된 효과를 못 받음
  

대책) 아이샤 문장류와 같이 시전 즉시 걸리게끔 변경
그리고 극대화 증가를 효율감소 받는 15%가 아닌, 효율감소 미적용의 10%로 변경

해결여부) x. 으림도 없지. 건들지도 않았음





2. 퀸스 쓰론

문제점) 던전에선 시전시간이 김. 그나마 동속을 받는다는 게 위안이긴 한데, 받아도 큰 차이는 없음. 매매업급 시전시간
   반대로 대전에선 지속시간도 30초로 길 뿐더러 기동성 버프도 받음.

대책) 시전모션 단축
그리고 대전 지속시간 감소 및 기동성 하향

해결여부) △. 대전 기동성만 깜. 지속시간 30초 뭐냐고 대체... 이건 왜 놔두는데;




3. 익스플로전 임팩트

문제점) 리부트하면서 바뀐 스킬인데, 리부트를 잘못 받음
  너무 크고, 너무 오래 때리는데, 후딜레이는 무적조차 없음.
  심지어 풀타 요구 몹 크기도 어마무시한데(존재조차 안 함), 풀타 때려도 6천퍼 언저리임.

대책) 일단 후딜레이 무적 추가 혹은 후딜레이 삭제.
맵필로 쓰기를 바란다면 시전시간을 감소시키고
중대형 뎀딜기로 쓰길 바란다면 크기를 줄여야 됨

해결여부) X. 신경도 안 쓰는 듯.




4. 퀸스 디시전

문제점) 시전시간이 김.
  이 길다는게 단순히 풀타격을 위해 필요로 하는 시간이 길다는 것 뿐만 아니라, 첫 타격이 들어가기까지의 시간도 너무 김.

대책) 시전시간 단축. 쓸데없는 모션 삭제

해결여부) X. 역시나 건들지도 않음




5. 제너레이트 블랙홀

문제점) x축(좌우, 즉 수평)으로 끌고오는 판정은 좋음. 그러나 문제는 y축(수직)
  옆캐릭 기본전직 스킬인 뉴트란밤이랑 똑같은 초월한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얘는 위아래로는 전혀 끌고오질 않음.
         바로 윗층은 물론이거니와 0.5층짜리 높이차를 두고 있어도 타격지점 중앙으로 끌고오지도 않음.
  발판에 가려지지 않은 상태에서 시전자가 윗층, 타격대상이 아래층에 있어도 안 끌고오는데, 심지어는 블랙홀로 때리고 있어도 끌려오질 않음
  그 외에도 총 타격시간이 무지막지하게 길다는 점(시전 후딜레이는 동작속도로 커버가 아주 조금 되기는 함), 시전 이후 캐릭터가 지나치게 뒤로 밀린다는 점, 
  블랙홀 막타가 몹들을 산산히 날려버린다는 점이 있음.
        이름만 '블랙홀'이 달려있는 뎀딜기인 꼴.

대책) y축도 끌고오게끔 개선
시전시간 감소
뒤로 밀려나는 거리 감소
블랙홀 막타가 폭발넉백 판정이 아닌 강경직으로 변경

해결여부) X. 데미지만 늘었음. 진짜 뎀딜기였나? '끌고온다'는 느낌의 블랙홀이 아니라 '지워버린다'는 느낌의 블랙홀이었던 건가?




6. 정크 브레이크

문제점) 총 시전시간대비 낮은 데미지(시전시간 2.5초, 풀타 데미지 1.6만).
  과거 패치로 인해 후딜레이가 줄어들긴 했고, 또 동작속도로 시전'모션'을 줄일 수 있지만
  그래도 여전히 시전 직후 최소 1초간은 움직일 수가 없었음.
  또한 [진]효과는 이유를 알 수 없는 엠감 10%.
  타격속도 증가, 데미지 1.1배 등등의 효과등 주력 뎀딜기에 걸맞은 [진]효과들은 여럿 있는데
  이유를 알 수 없는 엠감 10%.

대책) 시전속도 감소
 [진]효과 개선

해결여부) O. 솔직히 아직까진 [진]효과를 건드릴 정도로 크게 데미지가 딸리는 느낌은 아님(뎀 딸리는 건 다른 이유).
     제일 필요했던 게 시전속도인데, 이제 준 설치기가 되거나(스톰블레이드 처럼) 혹은 그와 비슷한 속도를 기대해볼 수 있을 듯




7. 아이언 스크랩스

문제점) 강렬필인데 퍼뎀 4330%.
  리고모르 몹들은 '몬스터 가드' 상태지, 방어력이 무진장 높은 것은 아닌데 치명특에 몬스터 가드 무시 효과가 사라진 이상 치명특의 효과를 크게 기대하긴 어려워짐
  그런 상황에서 저 퍼뎀.
  리고모르, 마스터로드, 레이드 전부 다 통틀어서 '강인한' 스킬의' 강화된' 특성인 일루저닉쏜즈보다 뎀지가 낮은 기적의 '치명특' 스킬임.
         아마 초월패시브 받으면 쿨타임이 3초라서 이렇게 책정한 거 같긴 하지만, 요구 코스트 240 mp 대비 데미지가 지나칠 정도로 낮음

대책) 퍼뎀 상향 (약 5천퍼 초반대까지). 그리고 쿨타임을 3초가 아닌 4~5초로 변경
또는 초월패시브 발동시 스크랩스 소비 마나를 완화 (75~66% 수준으로)

해결여부) X.




8. 체인지 아이언 스크랩스

문제점) 반쪽짜리 유도기, 낮은 퍼뎀.
  이게 퍼뎀이라도 기존보다 높으면 단일대상 뎀딜용으로라도 쓰겠는데, 퍼뎀도 원본보다 한참은 낮음
  그렇다고 유도기로 쓸만한가? 라 물으면 파편 갯수도 10개밖에 안 되는데 파편 이동속도도 느림. 퍼뎀은 당연히 낮고. 그나마 인식 범위라면 괜찮은 듯.
  결론적으론 존재의 가치를 모르겠는 체인지

대책) 원본보다 데미지를 1.2배가량이 되게끔 상향
또는 완전한 유도기, 즉 필드 정리기가 되게끔 메커니즘 변경

해결여부) X.






9. 아토믹 블래스터

문제점) 익플과 마찬가지로 리부트때 바뀐 스킬인데, 타점이 그지같음.
  풀타를 맞추려면 일단 대상 몹이 커야될 뿐더러, 대상 몹과의 거리조절까지 필수적으로 요구함
  시전시간, 퍼뎀은 아직 정크브레이크보다 앞서지만 위 조건때문에 안 쓰이는 스킬.
  그리고 정크와 마찬가지로 [진]효과는 엠감 20%임.

대책) 타점 개선, 즉 스킬 구조 재변경
차라리 구체 간격을 좁혀서 풀타 조건을 완화하거나, 혹은 아예 x축으로 늘어놓게 변경해야 됨

해결여부) X.





10. 아토믹 실드

문제점) 시너지 삭제로 남은 건 뎀감 40%뿐
   슈아조차 안 달렸고, 이번 밸패로 물/마방 20% 받아서 방어계열 스킬은 더 이상 챙길 필요가 없어짐.
   왜 남아있는 건지 모르겠음

대책) 차라리 마방무시 20% 영역이라던지(개인적용), 마뎀증 10% 영역이라던지, 쿨가속 1.5배라던지 하는 식으로 자벞화를 하던
퓨딜다운 효과를 주거나 아니면 그냥 삭제할 것.

해결여부) X.





11. 익스트리밍 커팅(기존 & 체인지)

문제점) 첫째로 동작속도에 영향을 받지 않음. 둘째로 그런 주제에 시전시간이 더럽게 김.
  이전엔 강제 홀딩 기능이라도 있었건만, 이젠 삭제되어버려서 보스가 시전도중 피하는 일도 부지기수임.
  퍼뎀도 높지가 않음.

대책) 동작속도에 영향을 받게끔 변경. 최소한 시전속도라도 빨라지면 보스가 뚜벅뚜벅 걸어서 피할 일은 줄어들겠지.

해결여부) X.





12. 사이커 키네시스

문제점) 회수기능.
  설치기임에도 불구하고 중복설치가 안 될 뿐더러, 설치중에는 쿨타임이 돌지 않음. 무조건 회수 해야지만 그 때부터 쿨타임이 돌고, 쿨가속이며 쿨감을 받기 시작함.
  장판버프기도 아닌 주제에 설치 유지시간도 10초씩이나 하고, 설치 이후엔 타점 조정도 불가능해서 고정형이 아닌 이상 5구체, 2구체 풀타는 커녕 1구체조차 다 못 맞춤.
  마지막으로 [진] 효과. 뎀증도, 회전속도 증가 및 유지시간 감소도, 정크나 아토믹 블래스터같은 엠감도, 쿨감도 아닌 무려 '출혈 지속시간 2초 증가'임.
  얘가 블매라서 출혈효과 관련 패시브가 있는 것도 아니고, 하다못해 디버프 상태인 대상에게 추가피해를 갖고 있는 것도 아닌데 왜 출혈 지속시간을 준 것인지 이해가 되질 않음.

대책) 회수기능 삭제. 즉 시전 직후부터 쿨타임이 돌기 시작할 것. 대신 얼티는 쿨감 효과가 많아서 지나친 중복설치가 우려되므로 자체적인 쿨타임을 늘릴 필요가 있음.
구체 회전속도 증가(2배) 및 설치 유지시간 감소(5초)
[진]효과 변경.

해결여부) X. 아니 회수기능이 문제인 건데 왜 시전타 퍼뎀을 까고 회수타 퍼뎀을 올린 거지???





13. 나소드 무기 재강화

문제점) 우선 던전. 주력 뎀딜기들이 대상스킬로 단 하나도 포함되어있지 않음.
  정크, 블랙홀, 아토믹 블래스터, 사이커 키네시스, 아이언 스크랩스.
  캐릭터 컨셉이나 다름없는 자벞 패시브인데 왜 주력기들은 단 하나도 포함되지 않은 것인지?
  더구나 아토믹, 사이커는 둘째치고 정크랑 스크랩스는 충분히 '나소드 기어창'에 포함할만 하다고 보는데 왜?
  전직 컨셉형 뎀증 패시브에 주력기가 포함되지 않는, 몇 안 되는 캐릭중 하나임. 아니, 유일하던가?
  얼티가 스킬 자체적인 퍼뎀은 그다지 낮은 편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뎀지가 나오지 않는 이유 중 한 가지.

  반대로 대전은
  버프 지속시간도, 버프 효과로 인한 범위 증가 및 엠감, 뎀증 효과도 전혀 툴팁분리가 안 되어있음.
  얼티가 대전에서 스킬을 난사할 수 있는 요인 중 하나. 단타형 구성으로 스킬을 조합할 수 있는데, 단타라서 엠회율도 높을 뿐더러 이 패시브 때문에 엠감률도 높음.

대책) 대상스킬 확장. (정크, 스크랩스 등등을 포함하도록 확장)
툴팁분리를 통한 대전 효과 하향

해결여부) X.






총평


문제점) 대부분의 스킬들이 시전속도가 문제이며,
  몇몇 스킬들은 타점탓에 제 성능을 못 내고 있고,
  초월필들은 [진]효과를 얼티 전통인지 뭔지 죄다 이상한 효과들을 받고 있음.
  상술한 내용들 외에, 나소드 무기 강화 관련해서도 쏟아내고 싶은 말이 있지만 거기까지 가면 너무 현실성이 없을 뿐더러 아예 리메이크에 가까워지므로 패스.

  대전은 기동성이 과하고, 3차패시브의 성능역시 지나침.

대책) 던전의 경우 시전속도 상향, 타점 조정, 초월필들의 [진] 효과 변경
대전은 기동성 너프, 3차 패시브 툴팁 분리를 통한 하향

해결여부) 던전은 정크 브레이크 이외 시전속도는 개선되지 않았음.
    대전 기동성만 건드림. 그런 주제에 대전 스킬난사는 여전할 전망.




던전 얼티가 이번 패치때 받은 건 정크 시전속도 상향 뿐인 듯.
써놓고 보니 리부트급 개선이 필요한 것 같은데
다르게 생각한다면 리부트때 리부트가 잘못 되었다는 말이기도 함.
컨셉이 퓨어딜러라면서 시너지로 운용되던 애의 시너지를 죄다 자벞으로 만들어놓고는
퓨딜로써 필요한 기능들은 애매하거나 부족하게 만들어 두었으니 이 모양인 것.

앞으로 얼마나 밸패가 지속될진 모르겠지만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저거 전부까진 아니더라도 당당히 '얼티 할만 하다, 괜찮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수준까진 끌어올려줬으면 좋겠음.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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