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아이샤 오즈 소서러는 조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9
욕망의겜잉여
Lv.99
  • 작성일 2019.12.08 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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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주제 항목
[대전] - [아이샤] - [오즈 소서러] - [죽음의 그림자] - [하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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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양식]
- 주제: 대전
- 전직명: 오즈 소서러
- 스킬명: 죽음의 그림자, 팬텀 브리딩, 다크 웹, 오즈의 꿈(쁘띠 앙고르, 팬텀 브리딩, 에이징), 어둠의 계약, 어둠의 거래(섀도우 바디), 해방된 의지 - 보이드 프린세스, 헬 스톤
- 개선을 바라는 부분:


1. 죽음의 그림자

1-1. 방어력 무시 수치를 100% -> 35%로 툴팁 분리


2. 팬텀 브리딩(및 모든 블랙홀 계열 스킬)

2-1. 블랙홀 효과가 맞아야 발동 되도록 변경

2-2. 블랙홀 효과로 인해 스킬 사용 불가 효과 제거


3. 다크 웹

3-1. 타당 405% -> 247%로 변경 (그물 3개 걸친 기준 5832% -> 3557%)


4. 오즈의 꿈

4-1. 쁘띠 앙고르의 방어력 감소 수치 50% -> 25%로 툴팁 분리

4-2. 팬텀 브리딩의 초당 MP 감소 수치 5 -> 3으로 감소

4-3. 팬텀 브리딩의 속성 저항력 감소 수치 200 -> 100으로 툴팁 분리

4-4. 에이징의 동작속도 감소 수치 40% -> 20%로 툴팁 분리 (기본 에이징 20% -> 10%로 툴팁 분리)

4-5. 에이징의 공격력 감소 수치 40% -> 20%로 툴팁 분리

4-6. 에이징의 추가 데미지 감소 수치 100% -> 50%로 툴팁 분리 (기본 에이징 80% -> 30%로 툴팁 분리)


5. 어둠의 거래

5-1. 커맨드 사용 시 마나 회수 수치 50% -> 20%로 툴팁 분리

5-2. 섀도우 바디 추가 마법 공격력 증가 수치 15% -> 7%로 툴팁 분리


6. 해방된 의지 - 보이드 프린세스

6-1. 조건부 마나 소모량 감소 수치 20% -> 10%로 툴팁 분리

6-2. 조건부 쿨타임 감소 수치 20% -> 10%로 툴팁 분리


7. 헬스톤

7-1. 타당 322%(회전), 176%(띄우기) -> 171%(회전), 98%(띄우기)로 변경 (풀타 기준 3138% -> 1730%)


8. 어둠의 거래

8-1. 스킬 사용 시 마나 회수 수치 20% -> 10%로 툴팁 분리


- 사유:


1. 죽음의 그림자

1-1. 방어력 무시 수치를 100% -> 35%로 툴팁 분리

: 죽음의 그림자의 기본 효과는 커맨드/액티브만 해당 되지만 오즈의 힘 패시브를 배우고 난 후엔 스페셜 액티브에도 적용됩니다.

20% 확률이라는 다소 낮은 확률이지만 특별한 조건이 있는 것도 아니고 한 번이라도 걸리면 100%라는 매우 높은 방어력 무시가 적용됩니다.

실제로 현 대전의 경우 저 죽음의 그림자 효과 하나로 데미지가 2배 가까이 상승하는 것을 보여주며 그렇다고 저게 안 터진다고 기본이 약한 것도 아닙니다.

기본도 어마무시하게 아픈데 저게 터지면 2배로 아프다는겁니다.


특별한 리스크를 쥐어주기보단 과도하게 높은 방어력 무시 수치를 줄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팬텀 브리딩(및 모든 블랙홀 계열 스킬)

2-1. 블랙홀 효과가 맞아야 발동 되도록 변경

: 사실 2-2의 패치가 이루어진다면 크게 필요는 없을 것 같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요청 해왔던 것이므로 일단 적어둡니다.

이는 팬텀 브리딩 뿐만 아니라 대전에서의 모든 블랙홀 스킬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2-2. 블랙홀 효과로 인해 스킬 사용 불가 효과 제거

: 도대체 블랙홀 범위 안에 있으면 왜 스킬을 못 쓰고, 왜 각성을 못하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심지어 쓰라고 만든 회피기나 엘리안의 시계 조차 사용을 못 합니다.


현 오즈가 쉽게 선타로 잡을 수 있는 사이클의 가장 시초적인 문제점이라고 봅니다.

이는 팬텀 브리딩 뿐만 아니라 대전에서의 모든 블랙홀 스킬에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3. 다크 웹

3-1. 타당 405% -> 247%로 변경 (그물 3개 걸친 기준 5832% -> 3557%)

: 기본적으로 퍼뎀이 2필인데 최소 5832%입니다.

2필 중에서 비교해서 당장 옆라인의 서클 플레임은 3033%, [체인지] 길로틴 프레스는 2780%로

둘 다 2필 치고 높은 퍼뎀이고 실제로 강하다고 평가 받는데 다크 웹이랑 비교하면 허접해보일 정도 입니다.


겨우 2필이 아니라 어지간한 3필도 다 떡바릅니다.

데버스테이팅 스트라이크(슈아X) : 4468%, [체인지] 버닝 퍼니셔(1인 기준) : 3779%, 강신룡(2타 기준) : 4046% 등...

이미 퍼뎀부터 2필 주제 대부분의 스킬들을 압도하고 있습니다.


데미지가 압도적인 만큼 큰 단점이 있냐하면 그렇지도 않습니다.


Q. 공중 사용이 불가능한가?

A. 가능하다.


Q. 스킬 타임 스탑이 짧아서 적이 탈출이 가능한가?

A. 그물이 터진 후에 풀려서 탈출이 가능하지 않다.


Q. 스킬의 범위가 좁은가? 

A. 화면 하나를 거의 커버한다.


Q. 상대에게 마나, 각구 같은 자원을 퍼주는가?

A. 평균적으로 10타 밖에 되지 않아 퍼주지 않는다.


Q. 스킬 사용 중에 사용자가 무방비 해지나?

A. 선후딜 짧은 설치기라 오히려 설치해놓고 무자비한 특성 다크 버스트로 기폭을 못한게 한다던가 여러가지 변수도 많이 만들 수 있다.


Q. 스킬에 특수적인 유틸 효과가 없나?

A. 중앙 그물 안에 있으면 초당 1.5%로 최대 4.5%에 마나를 회복하는 기능이 있다.


이처럼 사실상 중첩 딜이라는 요소를 빼면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스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팬브, 죽그랑 함께 이 스킬은 꼭 조정이 필요합니다.


4. 오즈의 꿈

4-1. 쁘띠 앙고르의 방어력 감소 수치 50% -> 25%로 툴팁 분리

: 위의 죽음의 그림자와 같은 이유입니다. 소모 코스트 대비 메리트가 너무나도 큽니다.

심지어 원거리 견제까지 되는 액티브인데도요.


4-2. 팬텀 브리딩의 초당 MP 감소 수치 5 -> 3으로 감소

: 오즈는 마나가 잘 차면 내 마나는 더럽게 안 차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이건 필수까진 아니지만 일단 적었습니다.


4-3. 팬텀 브리딩의 속성 저항력 감소 수치 200 -> 100으로 툴팁 분리

: 피방의 속성 저항력 증가 150이 그렇게 사기라고 건의도 수차례 올라올 정도였습니다.

그 이상의 수치를 큰 리스크 없이 감소 시킬 수 있는건 좀 아닌 것 같습니다.


스내치 효과와 위의 저주 효과와의 시너지가 굉장해서 더욱 큰 효과를 보여줍니다.


4-4. 에이징의 동작속도 감소 수치 40% -> 20%로 툴팁 분리 (기본 에이징 20% -> 10%로 툴팁 분리)

: 사실 에이징 자체가 연타 수가 너무 많고 데미지도 애매해서 잘 안 쓰지만 일단 적습니다.

어찌 되었든 동속 감소 수치가 과도하게 높은건 맞으니깐요.


4-5. 에이징의 공격력 감소 수치 40% -> 20%로 툴팁 분리

: 사실 에이징 자체가 연타 수가 너무 많고 데미지도 애매해서 안 쓰지만 일단 적습니다.

마찬가지로 공격력 감소 수치가 너무 높습니다.


4-6. 에이징의 추가 데미지 감소 수치 100% -> 50%로 툴팁 분리 (기본 에이징 80% -> 30%로 툴팁 분리)

: 사실 에이징 자체가 연타 수가 너무 많고 데미지도 애매해서 안 쓰지만 일단 적습니다.

추뎀을 아예 0%로 만들어버리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가뜩이나 딴딴 메타라 뎀감을 뚫을 추뎀이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걸 생각해보면....


5. 어둠의 거래

5-1. 커맨드 사용 시 마나 회수 수치 50% -> 20%로 툴팁 분리

: 파이어 볼의 경우 마나를 4 사용하는데 그 중 2를 회수 합니다.

오즈의 마나 회수율이 굉장히 높은 이유가 이것에 달려있고 실제로 스내치와 함께하면

운이 좋으면 겨우 3~4초 내외면 마나를 200 이상 채울 수 있습니다.


해당 움짤은 스내치 포함 로우 1명한테 파볼을 연속적으로 날린 움짤입니다.

말이 필요 없죠?


물론 저 효과는 팬텀 브리딩과 여러 속성 저항력 감소 수치가 합쳐지고 스내치가 잘 터진다면

저것보다도 훨씬 높은 속도를 보여주고 피격 대상이 2인 이상이고 다크 웹까지 깔려있으면

3배 이상의 속도로 마나가 찹니다.


이는 로우 2명한테 다크 웹을 던지고 파볼을 연속적으로 날린 움짤입니다.

2ㄷ2에선 충분히 가능한 상황입니다.


5-2. 섀도우 바디 추가 마법 공격력 증가 수치 15% -> 8%로 툴팁 분리

: 기본 섀도우 바디의 마법 공격력 증가 수치가 12%인데 이것과 합쳐지면 

27%라는 소모 코스트 대비 과도한 수치의 마공뻥이 됩니다.


이는 어느정도 조정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코스트로 저 정도의 딜뻥을 얻는 캐릭은

거의 없습니다.


6. 해방된 의지 - 보이드 프린세스

6-1. 조건부 마나 소모량 감소 수치 20% -> 10%로 툴팁 분리

: 다크 웹과의 시너지가 굉장한 스킬입니다.

조건부는 거리 400이상인데 이는 다크 웹 각을 재기 위한 거리 정도면 충분히 적용되는 거리입니다.

사실상 다크 웹 사용 시 상시 엠감 20%나 다름 없습니다.


이 효과와 후술한 어둠의 계약과 함께 다크 웹이 마나 130 정도 밖에 안 쓰는 이유 입니다.


6-2. 조건부 쿨타임 감소 수치 20% -> 10%로 툴팁 분리

: 오즈는 가뜩이나 앙고르 계열 스킬 사용 시 최대 쿨타임의 10% 쿨감이라는

좋은 효과를 갖고 있고 애초에 기본 쿨타임이 짧은 편 입니다.


위의 엠감처럼 필수로 패치 할 필요까진 없는 것 같지만 일단 적습니다.


7. 헬스톤

7-1. 타당 322%(회전), 176%(띄우기) -> 171%(회전), 98%(띄우기)로 변경 (풀타 기준 3138% -> 1730%)

: 최근엔 다크 웹에 밀려서 채용을 안 하지만 해당 스킬도 1필치고는 과도한 데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패시브나 버프의 아무런 뎀뻥 없이 3138%라는 퍼뎀은 노바 임퍼레이터의 데들리 레이드말곤

비빌 스킬이 전혀 없습니다.


심지어 3회 연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당장은 우선 순위가 낮더라도 추후에 패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8. 어둠의 계약

8-1. 스킬 사용 시 마나 회수 수치 20% -> 10%로 툴팁 분리

: 50% 확률이라는 조건부가 있지만 20% 회수는 엠감 20%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위의 해방된 의지와 합쳐지면 엠감이 약 36% 수준의 효율을 보여줍니다.


이 패시브도 오즈가 스킬 난사를 쉽게 만드는 원동력 중 하나로 써 조정이 필요합니다.



마나 차징, 텔레포트, 기상 텔포 등과 같은 부분은 3감자 공통적인 부분이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크 클라우드나 [체인지] 파멸도 언급하고는 싶었지만 모두를 건들면 

그냥 죽이기 패치 밖에 되지 않을 것 같아서 제외 시켰습니다.


다른 캐릭터 이야기는 다른데서 해주시고 오즈 이야기만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플은 안 받을 생각이고요 ~ 부분은 더 하향을, ~ 부분은 좀 심하다 싶은걸

타당한 근거를 내세우고 말하시는 분의 의견은 무조건 수용합니다.


본인 그 99렙 페팬인 겜잉여 맞고요.

그냥 오즈 글이라 본인 오즈 프로필로 글 써봅니다.


비추튀는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그게 유저 지능 수준 평균을 보여주는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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