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라비 던전 니샤 라비린스의 개선 및 바라는 점
침상일몽
Lv.99
  • 작성일 2020.04.02 21:27
  • 조회수 816
  • 추천 15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라비] - [니샤 라비린스] - [일루시아] - [상향]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건전한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위해, 토론장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게시물이나
욕설, 비난 등 다른 모험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 이동 / 삭제될 수 있습니다.

*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대전/기타 중 택1)
- 전직명: 니샤 라비린스
- 스킬명: 미러 쉴드 / 난 혼자가 아니야 / 일루시아 / [체인지] 판타지
- 개선을 바라는 부분: 비효율적으로 안좋은 혹은 적용하기 힘든 패시브의 개선 / 딜링기의 개선
- 사유:

일단 이글을 보기전에
제가 쓰는것은 어디까지나 던전쪽의 편의성 및 너무낮거나, 혹은 의미없는 자버프기쪽의 개선이지
니샤 라비린스의 던전 성능을 대라나 패치전 퓨리어스 블레이드 처럼
사기적으로 상향 시켜달라는걸 바라진 않습니다.
그리고 대전 쪽은 충분히 사기적인 요소(센티멘탈 포인트 평타범위증가/경직 , 이것좀봐 , 비비/우키 등)가 많기 때문에 따로 쓰진 않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겟습니다



[버프관련]
1. 미러쉴드의 너무 낮은 공격력 증가 수치 및 지속시간
단순 보면 공격력 증가 주고 피해감소주는 버프기처럼 보겠지만

문제는 퓨어딜러 컨샙에 비해 공격력 증가수치가 너무 낮고

거기에 지속시간마저 특성을 찍지않으면 10초로 매우 짧습니다

니샤의 스킬 사이클 구조상 지속적으로 유지가 가능하고 특성을 찍으면 15초로 길어지긴 하지만

지속유지가 된다는것과 피해감소 30%라는 부가옵션이 있다는걸

감안하더라도 퓨어딜러의 자버프기 공격력 10%는 너무 낮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물어보시는 유저도 있겠죠

Q : 다른 버프기들의 효율은 괜찮지 않나?
니샤의 다른 버프기들은
이너오로라 ( 확인사살2 기준 공증 13% )
그리고 자아발현( 각성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5%)
이 끝으로 패시브로 공격력이 스텟으로 적용되는 이렇게 하면 되? (물리 공격력증가 12%)
가 전부입니다 
버프기만 포함하면 공격력 증가 23% 크뎀 15%가 끝이고 
패시브로 증가되는것을 포함하더라도 공격력 증가 35% 크뎀 15%가 끝으로 퓨어딜러 치곤 너무나도 낮은 공격력 증가 라고 생각합니다

Q : 다른 캐릭터들의 2필 버프기들중에 미러쉴드랑 동급 효율인 버프기도있다 이것들은 어떻게 생각하나?
다른 2필 버프기들중에 라고 하면
도미네이터의 포스필드(체인지 포함) , 엠파이어 소드의 [체인지] 워 프렐류드 , 룬 마스터의 룬의 영역 , 블러디 퀸의 섀이드 더 일루전
등이 있습니다
단 위에 언급한 캐릭터들중다른 파티원들도 그 효과를 받을수있는 시너지 효과가 있거나
혹은 다른 버프기들의 수치가 출중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니샤는 미러쉴드를 제외하면 위에 언급한 버프기가 전부이고 그마저도 퓨어딜러 치곤 굉장히 낮은축에 속합니다

그럼 어떻게 개선을 해야되나?

공격력 증가 지속시간 10초 > 15초
피해감소 지속시간 5초 > 10초
공격력 증가 수치 10% > 15%~20%
피해감소 수치 30% > 20%

단순히 공격력 증가수치랑 지속시간만 올리면 피해감소도 넉넉히 챙겨가니
받아가는 만큼 피해감소량도 내려야된다 생각합니다.


2. 난 혼자가 아니야 의 의미없는 효과

성장 단계 효과만 봐도 정말 의미가없습니다

니샤의 마나 스킬 회수율을 높여줘서 스킬들을 회수량은 괜찮지 않나? 싶겠지만

니샤 스킬들이 이 패시브를 의식해서 낮게 만들어진것인지

엠회수들이 정말 절망적으로 낮고

숲의 기억을 쌓아서 올리는 스탯 증가량 조차 그렇게 큰 효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거기에 앞서 언급한 니샤의 퓨어딜러 컨샙에 큰 메리트를 얻지 못하여

이패시브 효과를 조건식으로나마 니샤 라비린스의 딜 쪽의 효율에 메리트를 얻게 조정해주면 좋겠습니다 

[던전]
성장 단계 당 타격, 피격 시 MP 회복 스탯 증가량 6% ( 최대 5중첩 ) > 성장 단계당 물리 공격력 or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3%(5중첩)
숲의 기억에게 전이되는 피해량 20%

[대전]
성장 단계 당 타격, 피격 시 MP 회복 스탯 증가량 3% ( 최대 5중첩 ) > 성장 단계당 물리 공격력 or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5중첩)
숲의 기억에게 전이되는 피해량 10%

3. 일루시아의 적용방식 개선
무슨 뜻인지 모르시는 분을 위해 설명해드리면

현재 체력에 변화(줄어들었거나 늘었거나)가 생기면 10초동안 소모 마나량 감소 20% 효과가 적용되고

20초동안 재발동되지않는 쿨타임이 들어갑니다.

단 체력이 100% 상태에서 추가로 회복된다하더라도 일루시아는 발동되지않습니다

얼핏 보면 " 잠식끼고 다니면 20초마다 발동되는 엠감 20% 짜리 꿀패시브 아닌가 " 하겠지만

정작 레이드 던전에서는 딜넣는동안 이 패시브를 발동시키는 조건이 너무나도 제한적이고

일반던전/헤니르의 시공에서조차 이패시브 발동이 플레이어의 마음대로가 아니라는겁니다.

레이드에서는 상시적으로 블루헨/라디언트 소울 등의 힐스킬로 인해 체력이 100%에 상시적으로 유지되고

헤니르에서도 시작하고 바로 보스딜로 들어가서 킬 타이밍이 없거나, 혹은 대기시간때문에 자동으로 켜지는 일이 번번히 일어납니다

Q : 레이드에서 마기 포션을 사용하면 엠감이 적용되지 않느냐
레이드에서 마기포션을 사용하면 확실히 일루시아가 터지긴 합니다
다만 마기 포션의 그룹 쿨타임(30초)과 더불어서 자체적인 쿨타임(20초)덕분에 레이드에서도 그렇게 큰 빛을 보진 못합니다

Q : 대기시간동안 잠식을 빼고 시작되면 잠식을 끼면 되지 않느냐
니샤는 지속딜러의 컨샙 특성상 지속적으로 마나 200~300의 스킬을 사용하고 그만큼 격려의 의존도도 상당히 높은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잠식하는 기운을 빼버리면 그에 따른 초반 체력 소모가 힘들어지고 그에따른 스킬사용률 또한 힘들어집니다.
위에 언급한 문제점은 특히 시공에서 상당히 큽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개선하면 좋느냐?

HP 에 변화가 생기면 일정시간동안 MP를 80%만큼 소모하여 스킬을 사용할수있다{대전은 HP20% 이하여야 발동)
                                                             ⬇
 소환수가 반응하면 일정시간 동안 MP의 75%만큼 소모하여 스킬을 사용할수있다(대전은 HP20%이하여야 발동)


[던전] 지속시간 10초(발동후 20초동안 재발동하지 않음) > 지속시간 5초

[대전] 지속시간 5초(발동후 20초동안 재발동하지않음 > 지속시간 5초


대전에서는 숲의 기억 발동을 자주 하는것을 고려하여 개선전처럼 HP 20% 이하여야 발동이 가능하게 유지합니다.

스킬관련

1.[체인지] 판타지의 스킬 특성 , 혹은 편의성 개편
[체인지] 판타지는 리부트 전이나 후나 니샤 라비린스의 주력 딜링기 스킬입니다.

몬스터가 카오스 레비아탄 급으로 옆으로 너무 넓은게 아니면 보스딜링기로는 상시적으로 [체인지] 판타지를 썻죠

하지만 8월 14일 밸런스 패치날 판타지의 특성이 강화된 > 치명적인 으로 바뀌면서 딜링이 너무나도 애매모호해 졌습니다

지속딜링이였던만큼 퍼뎀은 출중하게 해줬던 장점이 치명적인으로 바뀌면서 퍼뎀이 니샤의 다른 스킬과 별로 차이가 없어졌습니다.

선딜이 빠르거나 혹은 딜 넣는 시간이 빨랐다면 모를까


선딜은 대략 2초 정도에 판타지 자체의 딜넣는 시간은 4~5초 정도로 굉장히 깁니다.

판타지 자체의 딜넣는 시간을 냅두더래도

스킬 발동후 빠르게 움직이게 패치, 혹은 치명적인 특성을 강화된으로 복구만 해주셨으면 지금의 판타지라도 만족하며 사용하겠습니다.

Q 판타지 치명적인 특성이니 리고모르 쪽에선 잘쓸지 않느냐
치명적인 특성에 있었던 가드무시가 남아있었다면 모를까 가드무시가 사라진 지금 치명적인 특성의 메리트가 거의 없다고 봅니다.
그리고 니샤의 주력 스킬들은 전부 마나 200~300이상의 무거운 스킬들을 주력으로 사용에 치명적인 까지 포함하면 330~360에도 쓴다는걸 생각하면 큰 메리트가 없고, 현재는 치명적인이 없더래도 오히려 범위증가로 범위를 늘린다음 깡딜로 잘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라는 개선안
 - 판타지의 선딜레이 문제점 해결 OR 특성 변경 ( 치명적인 > 강화된 )

글을 마치면서

니샤의 문제점은 굳이 위에 언급한것들 이외에도 나오긴 하겠지만

당장 큰 문제점은 맨 처음에 언급한 퓨어딜로 치곤 자버프기가 너무 낮은 문제점이라서

위에 언급한 미러쉴드 문제점과 난 혼자가 아니야 패시브만 바꿔줘도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즐엜하세요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