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이브 중복 설치가 가능해지며, 얼티는 상향이 되긴 되었습니다 1
Mirror49
Lv.99
  • 작성일 2020.03.26 18:58
  • 조회수 1028
  • 추천 12
  • 비추천 5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이브] - [코드 : 얼티메이트] - [사이커 키네시스]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건전한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위해, 토론장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게시물이나
욕설, 비난 등 다른 모험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통보 없이 편집 / 이동 / 삭제될 수 있습니다.

*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던전
- 전직명: 코드 얼티메이트
- 스킬명: 사이커 키네시스, 아토믹 블래스터, 퀸스 디시전, 익스트리밍 커팅, 익스플로전 임팩트, 아이언 스크랩스, 나소드 무기 재강화
- 개선을 바라는 부분: 사유와 함께 작성하겠습니다.
- 사유:

우선 이 글은 지극히 던전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 있으니, 대전 관련 내용은 다른 글을 통하여 적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정크브레이크가 설치기가 되는 패치가 3/12에 있었고
이번 3/26패치로 정크 중복 설치시 데미지가 정상적으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가 수정됨에 따라
얼티의 주력기인 정크는 완전한 설치기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분명한 상향이 맞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현재의 얼티를 살리기란 어렵다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기'인 정크브레이크와 병행하여 순간적으로 딜을 집어넣을 스킬들의 부재

2. 시전 위치에 따라 데미지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주력기 4개 (아토믹 블래스터, 사이커 키네시스 <-> 체인지 어설트 스피어 - 저지먼트)

3. 초월한 스킬은 전혀 포함되어있지 않는 전직 컨셉스킬 강화 패시브




위 현상이 나타나는의 원인들 중 하나는 '동작속도 미적용' 때문입니다.

얼티 스킬들 중에서 동작속도가 미적용되는 스킬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익스플로전 임팩트, 퀸스 디시전, 아이언 스크랩스(챈/노챈), 아토믹 블래스터, 익스트리밍 커팅(챈/노챈).

네, 그렇습니다. 주력기 중 대다수가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전시간이 짧은 스킬들인 것도 아닙니다. (물론 아이언 스크랩스는 그래도 빠른 축에 속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만 후술할 이유로 인해 병행하는 뎀딜기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이 느리고 긴 시전시간 때문에 정크브레이크를 쓴다 하더라도 함께 병행할 수 있는 스킬은 많아도 1개. 분쇄기가 다 돌기 직전, 분쇄기가 느려지기 시작할 때쯤 병행한 스킬이 마무리됩니다.

그 직후 곧장 다른 스킬을 사용한들, 그 사용한 스킬의 데미지가 들어가기 시작할 때쯤이면 정크는 이미 끝나있죠.

순간적으로도 딜을 우겨넣어야 되는 보스전 뿐만 아니라 필드전에서 역시 이 부분은 큰 약점으로 작용합니다.

스킬을 써서 필드를 클리어하고 싶은데, 스킬 첫타가 들어가는 시간조차 느려 필드 영향력이 떨어지며, 시전속도 역시 길다보니 늦게 이동할 수밖에 없는, 그래서 추방이 뜨기 쉬운 구조이죠.

더구나 얼티 패시브 '여왕의 날개'에 달린 동작속도 20% 증가 효과 또한 스킬 위주인 던전에서는 별다른 효용성이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각 스킬들의 시전모션에 동작속도가 적용되게끔 패치해주셨으면 합니다.

특히나 퀸스 디시전과 익스트리밍 커팅(챈/노챈), 이 스킬들은 더더욱 동작속도 적용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초월필인 아토믹 블래스터와 사이커 키네시스 그 자체에 있습니다.

두 스킬은 시전 위치에 따라 데미지가 큰 폭으로 오락가락합니다.

풀타를 맞거나, 절반만 간신히 맞추거나, 아예 못 맞추거나.

아토믹 블래스터는 그래도 풀 타격을 위한 시간이 짧으니 시전자의 위치에 따라서만 변동이 생긴다 쳐도, 사이커 키네시스는 풀타격을 위해 10초씩이나 걸리기 때문에 만일 몹이 움직이기라도 한다면 절반조차도 맞추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리고 그런 경우가 빈번하구요.

또한 위치를 맞추기 위해 이동한다면 다른 주력기들인 저지먼트와 블랙홀 이 두가지를 사용하기 위해 다시 몹에게 가까이 붙어야 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이 스킬들의 범위가 모두 큼직하다면 또 모르겠습니다만, 그렇지도 않기 때문에 제대로 된 딜을 넣기 위해선 반드시 캐릭터를 움직여야 되는 상황.

그리고 이는 곧 딜로스로 직결되죠.

이 상황의 주된 원인은 아토믹 블래스터, 사이커 키네시스 이 두 스킬에 있기 때문에, 저는 이 두 스킬의 구조를 바꾸길 원합니다.

또한, 사이커 키네시스는 풀 타격시간이 10초나 될 정도로 길 뿐만 아니라, 구체 회전 데미지가 메인인 스킬임에도 설치를 유지하는 동안 스킬 쿨타임이 전혀 돌지 않아 초월칸, 쿨가속, 쿨감소 등등의 효과를 제대로 받을 수가 없어 스킬의 회전율 자체도 낮습니다. 특히나 쿨감 패시브를 2개나 가지고 있는 얼티에겐 더욱 치명적인 부분이죠.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서라도 저는 두 스킬의 구조가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아이언 스크랩스입니다.

범위 나쁘지 않고, 시전속도 괜찮고, 쿨타임도 3초로 굉장히 짧은, 치명특까지 달린 스킬.

그러나 암울할 정도로 퍼뎀이 낮습니다.

풀타 기준 4300%, 체인지는 그보다 낮은 4000%.

지독히 낮은 퍼뎀탓에 마계에서도 일루저닉 쏜즈보다 데미지가 덜 나오죠. 그것도 치명특 기준으로.

1번 내용인 병행스킬 부재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낮아도 너무 낮아서 속도가 느리더라도 다른 스킬을 쓰는 쪽이 훨씬 이득이니까요.

퍼뎀이 낮게 책정된 이유는 분명 '치트 코드 - 파괴'에 있는 쿨타임 3초 고정화 (역발상 적용시 4.5초) 효과 때문일 것입니다.

그러나 이는 우선 초월 봉인 패시브이기 때문에 육성 과정에선 효과를 거의 받을 수 없고

패시브를 습득하였다 하더라도 습득 이후 시기의 던전에선 스크랩스의 낮은 퍼뎀으로는 커버하기 힘든 몹들의 스펙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왠만큼 높은 스펙이 아니고서야 아이언 스크랩스의 실제 시전 빈도는 짧은 쿨타임에 비해 상당히 낮죠.

레이드에서도 마찬가지. 쿨가속 시너지와 쿨감 패시브가 많은 얼티에게 있어 스크랩스의 짧은 쿨타임은 그다지 메리트가 되지 못합니다.

어차피 스크랩스는 정말 스킬이 쓸 게 없는 애매한 타이밍에 한 번씩 정도만 쓰니까요.

단순한 데미지 퍼센트 수치를 넘어 마나 대비 효율까지도 끔찍히 나쁜 스크랩스는 다른 스킬들에 비해 우선순위가 한참은 밀립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저는 '치트 코드 - 파괴' 의 쿨타임 고정 효과를 쿨타임 50% 감소 효과로 변경하고(무특성 무쿨감 기준 8.5초가 됨), 스크랩스의 자체적 퍼뎀을 5천퍼 중반대까지 올려줄 것을 건의합니다.

그리고 체인지 아이언 스크랩스의 경우, 범위 피해를 삭제하고 유도 파편의 수를 증가시키며, 원본 퍼뎀보다 10~20% 이상 데미지를 낼 수 있는 '단일몹 뎀딜기'로써 활용될 수 있게끔 변경하길 건의합니다.

이렇게 되면 200마나, 치명특 240마나 대비 낮지 않은 퍼뎀을 가질 수 있으며, 단일 스킬만 본다면 쿨타임 너프를 먹게 된다 하더라도 타 쿨감 패시브를 감안했을 때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않을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또 아무런 쓸모가가 없는 체인지 아이언 스크랩스를 '대 보스용'으로 채용할 가치가 생기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패시브인 '나소드 무기 재강화' 입니다.

자신의 주력 뎀딜기가 다수, 혹은 정말 중요한 메인 뎀딜기가 포함되어있는 타 전직들과는 달리

얼티의 스킬 강화 패시브인 '나소드 무기 재강화' 에는 그 어떤 초월한 스킬도 포함되어있지 않습니다

얼티 초월필들의 퍼뎀만 본다면 수치가 낮은 편이 아님에도 실제론 기대 이하의 데미지가 나오는 요인이죠

모든 스킬까지는 아니더라도 정크 브레이크 정도는 충분히 '나소드 기어', 내지는 툴팁을 수정해 '나소드 무기'로 취급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부디 '나소드 무기 재강화'의 적용 대상을 확장시켜주셨으면 합니다.

아이언 스크랩스의 경우 위 건의안이 적용된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그게 아닐 경우 역시 이 패시브에 포함시켜주셨으면 합니다.

필드 영향력 강화를 위한 범위 확대, 낮은 마나대비 퍼뎀을 보완해 줄 엠감 효과, 낮은 퍼뎀을 보완해 줄 뎀증 효과 모두 챙길 수 있으니까요.





이외에도 초월한 스킬들의 [진] 효과가 엠감이거나, 디벞 걸린 대상에 대한 추가피해도 없는 주제에 출혈 효과를 강화거나 한다는 요인도 있고

블랙홀 시전시간은 더럽게 긴데 y축으로는 전혀 끌고오지 않으며 시전 이후 캐릭터가 뒤로 밀려난다는 단점까지 있음에도 불구하고 밸패때 이 부분에 대한 보완은 커녕 안 그래도 높았던 퍼뎀을 무식하게 더 높였다는 분통 터지는 부분도 있습니다만

위 네 가지 건의가 반영된다면 충분히 퓨어딜러라고, 얼티도 메인딜러로써 활약할 수 있으니 육성해볼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적절한 근거에 따른 추가 건의가 있다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p.s. 익플 재리부트와 아토믹실드 효과 개편 부분은 그냥 타 캐릭터들이 던전에서 굳이 안 쓰는 스킬들이 있는 것과 동일한 것이라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