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로제 납득하기가 힘듭니다. 14
이시섭혈
Lv.99
  • 작성일 2020.03.27 21:32
  • 조회수 1078
  • 추천 18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기타] - [로제] - [프라임 오퍼레이터] - [[포스]G-0 배틀로이드] - [기타 의견]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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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14(수)부터는 자유 토론이 진행됩니다.

[작성 양식]
- 주제: 기타
- 전직명:프라임 오퍼레이터
- 스킬명:[포스]G-0 배틀로이드
- 개선을 바라는 부분:(소환 스킬의)모든 공격의 계산 방식일치시켜주세요
- 사유:2020년 3월 12일밸런스 패치를 하신 걸 기억하고 계신가요? 굉장히 오랜만에 한 밸패인데
그동안 기다린 유저들의 기대감을 송두리째 뽑아버리는 수준의 밸패를 보여줬었죠?
다시 훑어봐도 전체적으로 숫자놀이에 불과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유저들이 원했던 게 단순히 숫자 놀이로 인한 상향&하향이었다고 생각한 건 아닐 것 같은데 말이죠..
그 오랜 시간 기다려온 결과에 대해 불만이 안 생길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무튼 밸런스 패치 내용을 전부 다 보면 눈에 띄는 문장이 보입니다.
'소환된 NPC가 소멸할 때까지, 스킬 데미지 중첩 및 증가 옵션이 적용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지 알기 전에 밸런스 패치 이전 현상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소환할 때의 공격 데미지는 크뎀증, 스뎀증, 물&마공증가 등이 잘 적용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이후 공격들이 너무 처참하게 낮았고, 퍼뎀이 같은데도 불구하고 전혀 다른 데미지를 보여주고 있었죠.
그래서 그 원인을 찾고, 밸런스 패치로 제대로 적용되게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근데 이건 버그 수정인데 왜 밸런스 패치인지.. 솔직히 이해가 안 가긴 합니다.
어쨌든 고쳐준다는 점에서 다행이라고 봐야겠죠.
밸런스 패치 이후, 이상한 현상을 보게 됩니다. 소환할 때의 딜이 더 떨어졌습니다. 13억 뜨던 게 5억 후반의 데미지가 나오는, 거의 2배가량의 데미지가 낮아졌습니다.
'소환 이후에 대한 버그를 고치다가 또 버그라도 생긴 건가?' 라고 생각했지만
정상이랍니다. 알고 보니까 지금까지 소환수를 사용해서 나온 데미지들이 전부 원래보다
2배 더 센 데미지였다는 거죠. 
.... 솔직히 당황스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인지하지 못하고 고치지 않았다는 것과 더불어 여러 생각이 들어서 말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이 들었습니다.
그러면 '소환 이후에 나오는 공격 데미지들은 제대로라도 고쳐줬겠지?' 라고 생각했지만 어림도 없었죠. (소환 이후)데미지가 오르긴 했으나 퍼뎀이 같은데도 불구하고 전혀 일치하지 않고 있네요.

2배 낮아진 것까진 잘 알겠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납득이 잘 되지 않는 게 있어문의를 보내봤습니다.

첫 번째 내용퍼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모든 스킬들을 다 증명하지 않아도 (공통 분모를 가진)스킬 하나만 문제점을 발견하면 다른 소환 스킬에도 그럴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말할 수 있다 생각하여 배틀로이드 미사일에 대해서만 문의를 했습니다.
배틀로이드를 선택한 이유무엇보다도 가장 쉽고 정확하게 비교가 가능한 게 배틀로이드였습니다.
노체인지 G-0 배틀로이드를 시전했을 때 나오는 미사일의 개수는 총 24개이고, 미사일 1개당 데미지 퍼센트(%)는 155%입니다.
순수 퍼뎀만 계산하면 155(%)x24=3720(%)
좀이따 [체인지]도 보겠지만 두 스킬을 실험할 때 버프를 동일하게 준다 하면 노첸의 경우 미사일이 10개 더 추가됩니다.
따라서, 155(%)x(24+10)=5270(%)입니다.
[체인지]G-0 배틀로이드를 시전했을 때 나오는 미사일 개수는 노체인지와 동일하게 24개입니다. 이는 소환 이후에 나오는 미사일 공격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게일포스는 지원모드로 따로 적어놨으면서 첸배틀은 따로 분리 안 하고 그냥 '연타'라고만 적혀있네요 ㅁㅇ?)
미사일 1개당 데미지 퍼센트(%)는 221%이므로
221(%)x24=5304(%)
노첸이 리미트 오버의 효과로 미사일 개수가 추가된다 하더라도 [체인지]G-0 배틀로이드의 미사일 공격 데미지 퍼센트(%)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버프를 다 걸고 데미지 실험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미사일 공격 데미지만 계산을 해봐도 [체인지]가 더 높은 데미지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이 가능하지만 오히려 노체인지 G-0 배틀로이드 데미지가 더 높게 나오는 현상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제 템 기준으로 2억 정도 차이가 나더군요. 영상을 통해 직접적인 증명을 보여드리고 싶지만 지금은 다른 전직군이라서 다음에 다시 글을 올릴 때는 증명 영상과 함께 올려보겠습니다. 이런 걸로 거짓말 칠 이유가 없다만은.. 믿어주셨으면 합니다.
수치만 봤을 땐 이러한 현상이 전혀 납득되지 않지만 문의에 대한 답변은 '정상+개선/수정 여부X'였습니다. 이유도 알려달라고 했는데 계산 방식을 알려줄 수는 없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그 이유를 알 거 같기도 합니다.
'메카닉 마스터리' 패시브에 있는 G-0 배틀로이드노체인지만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퍼뎀이 높아도 낮은 데미지가 나오는 것에 납득합니다.

그럼 이제 다음 의문점입니다. [체인지]G-0 배틀로이드의 유도 미사일 퍼뎀은 똑같은데 왜 소환할 때의 데미지와 소환 이후에 나오는 미사일 데미지가 다른 것인가? 그것도 심지어 밸런스 패치를 통해 '스킬 데미지 중첩 및 증가 옵션이 적용'되었는데도! 버프, 패시브, 스탯 등 다 똑같은 상태에서 했는데 왜 이런 차이를 보이는지 여러분들은 바로 납득이 되시나요? 전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문의 결과는 놀랍게도 '정상사항'이라고 하면서 첫 번째 문의 답변과 똑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저 문의 답변이 옳다는 가정 하에, 그럼 툴팁의 퍼뎀과 계산 방식은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문의는 여러 차례 걸쳐 더 문의를 해봤지만 똑같은 답변 혹은 그저 정상사항 처리만 받았습니다.
그래서 우선 이 문제점을 제쳐두고 어떤 걸 보고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여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무리봐도 소환수 공격이 너무 약하다.. 다른 직업군(소환사)들은 어떨까? 지금 볼트mx가 11억이 뜨고.. 저 사람을 보니까 스펙은 비슷해보이는데 하액 뎀증 30몇퍼 했다고 소환수 하액이 30억 후반대라고? 물론 소환수들마다 공격 방식이 일정하지 않고 퍼뎀도 다 다르기도 하고 뎀증도 다르다는 것 잘 알지만.. 차이가 너무 심한데? 혹시 타직업군들이 과도하게 계산되어 딜이 들어가는 게 아닐까?'하고 생각하여 문의를 다시 보내서 계산 방식에 문제가 없는지, 소환수 스킬들의 데미지 증가 계산 방식이 일치하는 게 맞는지 확인해달라고 했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 예상이 되시나요?
1.확인해보겠다→2.문제는 없다(의도대로 잘 적용되고 있다는 뜻), (모든)소환수 스킬의 데미지 증가 계산 방식 동일 여부에 대해선 말하지 못하니 이해해달라.
이 말을 통해서 2가지 중 하나를 의미하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1.계산 방식이 같으나 직접적으로 말하지 못 한다.
2.계산 방식이 다르나 직접적으로 말하지 못 한다.
그런데 1번은 가능성이 거의 없죠. 문의한 답변들이 모두 사실이라고 한다면 1번은 말이 안 됩니다. 이게 맞는 말이라면
[체인지]G-0 배틀로이드의 미사일 데미지 차이, 그러니까 퍼뎀이 같지만 데미지 차이가 나는 현상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것이란 말입니까?


저 혼자 확인해보고, 문의 답변 보고 스스로 생각해본 것들을 정리해봤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처 생각지 못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저처럼 납득이 안 되시나요? 아니면 납득이 되시나요? 납득이 되신다면 그 이유를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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