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카타스트로피 개선 및 상향안(초장문 주의) 2
베르드
Lv.99
  • 작성일 2023.09.12 01:27
  • 조회수 577
  • 추천 14
  • 비추천 2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루시엘] - [카타스트로피] - [오블리비언] - [상향]

-현상황

현재 카타스트로피는 많은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긴 예열시간, 대형딜링기의 부재, 콤비네이션 게이지의 고질적 문제, 부족한 자체 쿨감, 애매한 시너지 등으로 인하여 성능이 좋지 않은 캐릭터 중 하나입니다. 유의미한 시너지는 점감을 먹는 벞인 징벌 그리고 쿨 가속 1.3배랑 슈아가 있는 권능 2개뿐입니다.(슈프림에 방깍은 10퍼라는 낮은 수치일뿐더라 노첸 슈프림 자체를 안 쓰기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그로 인해 유틸 관련이라 선호도가 낮은 것도 있지만 절대적으로 시너지의 수치가 낮습니다. 같은 유틸 관련 물공 시딜 캐릭인 코크가 받피감, 받피증, 방깍, 공깍, 동속증가를 가지고있으면서 똑같은 슈아랑 쿨 가속 마저 카타보다 높은 1.4배이니 딜이라도 압도적이지 않으면 카타를 데려갈 이유가 없는데 소형딜인 1,2,3던은 그나마 카타가 딜량이 높긴 하지만 벽에 붙어있으며 대형몹인 4던은 코크랑 딜량이 비슷하니 대려갈 이유가 1도 없습니다.(물론 이런 코크마저도 시너지가 대부분 유틸 관련 시너지이기도 하며 다른 물공 시딜들이 좋은에들이 많아 비교적 경쟁력에서 밀리긴 합니다.)

그래서 카타가 현재 받아야 하는 구조적 개선점이랑 카타라는 직업을 시너지의 비중보다 딜의 비중이 높은 딜러 직업으로 바라볼지, 시너지와 딜이 골고루 있는 시딜로 패치 할지에 따라 패치 방향이 갈릴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해당 글에는 카타가 기본적으로 받아야 할 구조적 개선점 그리고 그 이후 딜러로 패치할 경우 시딜로 패치할 경우 2가지를 나눠서 작성하겠습니다.

 

맨 밑에 요약본 있습니다.

 

-구조적 개선점

콤비네이션 게이지

루시엘 전체가 이 시스템에 대하여 불만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무려 이동신 디렉터님도 직접 언급하셨던 콤비네이션 스킬 시스템이 적응이 어렵고 현재 메타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유튜브 엘소드 2022년 여름 업데이트 10:38에 보시면 나옵니다) 이런 말까지 나오는 하자가 많은 이 시스템은 루시엘 전 직업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콤비네이션 스킬은 대라의 기력처럼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자원으로 변경되어야 합니다.(콤게가 없다고 스킬 자체를 못써서는 안된다는 이야기) 물론 1번의 스킬을 강화하는데 콤게를 10개다 써서는 안되고 대라처럼 0~4개를 써서 스킬을 강화하는 것이 맞는다고 봅니다.

변경점: 카타스트로피의 모든 콤비네이션 스킬에 마나 소비 300추가 0~4개의 콤비네이션 게이지의 소비 개수에 따라 스킬강화( 이노도 콤게스킬사용시 콤게 4개 회복 삭제후 위처럼 변경, 디앙은 콤게 개수에 따라 쿨가속부여, 데메는 콤게스킬을 강화하는데 사용하는 콤게 개수가 전부다가 아니라 0~4개로 변경 하면 좋을듯합니다)

 

버프기 통합

카타는 버프기가 징벌, 다크니스, 데드 핸즈, 권능 그리고 디벞을 부여하는 팬텀 블레이드 까지 해서 5개이며 심지어 팬텀 블레이드는 아폴리온을 1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해야 합니다. 캐릭터가 딜을 넣기까지의 예열 시간이 너무 길며 스킬칸에 강제로 채용해야할 스킬들이 많아 이런 스킬을 넣으면 가끔 쓸모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해도 스킬칸이 부족하여 넣지를 못합니다. 그래서 기존에 있던 버프기들을 통합하여 예열 시간을 감소시켜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권능의 지속시간을 20초로 변경후 권능 사용시 데드핸즈 효과 부여추가, 다크니스 소환시 에센시아 소환수처럼 주변에 징벌효과 부여

 

모든 강인, 강렬 스킬들 동작 속도 영향받게끔 변경

카타의 대부분의 강인, 강렬 스킬들은 동속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느리고 답답한 면이 있으며 자잘한 패턴을 피하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물론 초월 스킬들은 동속 영향은 받지만 느려 마찬가지로 자잘한 패턴을 피하기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묵직한 한방이라는 컨셉이있기에 초월 스킬은 놔두고 강인, 강렬 스킬들을 동속 영향을 받게 하여 던전 플레이에 있어 보다 원활하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모든 강인, 강렬 스킬들 동속 영향을 받게 변경

 

디버프 면역이라는 개념 삭제 혹은 모든 디버프 관련 패시브들이 디버프 면역을 무시하게끔 변경

카타는 모든 디버프 딜러 중 디버프 면역에 따라 딜량이 가장 크게 깎이는 캐릭터입니다. 실제로 디버프 면역에 따라 딜량이 2~3배가량 깎이는 모습을 보이며 가장 크게 피해를 본 것이 베르드 레이드 때였습니다. 일부 패턴 때 디벞 면역이 풀리는 걸 추가하는데 베르드 레이드 출시 이후 반년 가량 걸렸으며 평상시 디벞 면역이 사라지는 데는 3년에 가까운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동안 디버프 딜러인 카타는 피해를 보고 있었습니다.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디버프 면역이라는 개념을 삭제하거나 예전에 페팬과 엠소가 받았던 것처럼 카타의 모든 디벞 관련 패시브가 디버프 면역을 무시하도록 변경하였으면 합니다.

변경점: 디버프 면역이라는 개념삭제 혹은 카타스트로피의 모든 디버프 관련 패시브들이 디버프 면역을 무시하게끔 변경

 

엄습하는 공포 백어택 데미지 증가 리스크 감소

엄습하는 공포 패시브 효과로 인하여 카타스트로피는 백어택 시 스액이 15퍼 증가된 피해를 입힙니다. 허나 백어택을 때릴 수 없거나 어디가 뒷타인지 구분할 수가 없는 몹들이 있습니다. 물론 백어택은 카타스트로피의 컨셉이기에 백어택 자체를 없애는 것이 아닌 백어택을 때릴 수 없는 상황을 리스크를 조금 감소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변경점: 엄습하는 공포 패시브 백어택 시 스액 피해 증가 10퍼로 감소 그리고 백어택이 아닐 경우 스액 피해 증가 5퍼 증가 추가

 

엄습하는 공포 최대수치 유지불가

아폴리온은 상대에 있는 엄습하는 공포 수치에 따라 크기와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과거 평타, 액티브 만으로 공포가 쌓였지만 개선 이후 스킬로도 공포를 쌓을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허나 문제점이 평타, 액티브로 공포를 쌓고 스액으로 공포를 터트린다는 개념을 스액으로 공포를 쌓고 스액으로 공포를 터트려버리니 공포의 최대 중첩을 쌓을 수 없다는 걸 그대로 방치하였습니다. 물론 던전도중 평타나 액티브로 공포를 쌓는다는 건 말도 안 되니 현재는 팬텀 블레이드로 최대 중첩을 쌓고 터트리거나 포오데로 공포를 쌓고 터트립니다. 따라서 엄습하는 공포가 최대 중첩에서 터졌을 경우 해당 대상이 디버프 제거를 하기 전까진 상시 엄습하는 공포의 최대 중첩이 유지되어 있는 걸로 변경하여 아폴 1번 쓸 때마다 다시 팬텀 블레이드 혹은 포오데를 깔아야 하는 일을 없도록 개선합니다.

변경점: 엄습하는 공포가 최대 중첩에서 터졌을 경우 해당 대상이 디버프를 제거하기 전까지 상시 공포 최대 중첩상태로 유지 효과 추가

 

아폴리온 크기 및 데미지 증가 발동 조건 변경, 방어력 무시 수치 감소

위에서 말했듯이 아폴리온은 공포 수치에 따라 크기와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그걸 콤비네이션 게이지 사용 효과로 변경하여 공포 최대 중첩을 쌓지 않아도 되게끔 해주었으면 합니다.(이렇게 할 경우 위에 적은 엄습하는 공포 최대 수치 유지 관련은 패치 안 하셔도 됩니다) 추가적으로 암흑 아폴리온의 방어력 무시 수치는 과거 100퍼였습니다. 그로 인해 특정 방어력이 매우 높았던 던전에서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주었지만 암흑 아폴리온의 방어력 수치 너프 그리고 던전의 방어력이 깍이지 방무로 딜하던 카타가 다른 딜러들에 비하여 딜이 밀리게 되었습니다. 이제 방무가 95이긴 하지만 이걸로 인하여 방어력이 높은 던전에서 엄청난 성능을 보일 것이 두려워 별다른 딜 상향이 이뤄지지 않는 것이라면 암흑 아폴리온의 방어력 무시를 깎고 다른 스킬들을 강화해 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아폴리온의 크기, 데미지 증가를 공포 수치가 아닌 콤게 사용 개수 0~4개에 따라 강화되게끔 변경, 암흑 마수 소환 시 방어력 무시 80퍼로 변경

 

() 슈프림 퍼니시먼트 렉유발 완화, 데미지 증가

() 슈프림은 공중 사용 가능, 설치기등 다양한 이유로 반필수적으로 채용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허나 () 슈프림의 경우 프레임 드랍이있으며 데미지가 연구소 시절 너무 많이 깎여서 실피로 남은 잡몹 조차 제대로 잡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최근에 특정 렉이 심한 스킬들을 렉유발이 덜하도록 패치한 것처럼 () 슈프림도 렉유발을 패치해 주고 데미지도 증가시켜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 슈프림 피니시먼트 스킬 최적화 작업, 데미지 3배증가

교감-증폭 초월 스킬 소비 마나 감소 추가

콤게 스킬을 마나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콤게를 스킬 강화하는 식으로 변경한다면 다른 마나 소비 감소 패시브가 1도 없는 카타스트로피는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그래서 초월 스킬 소비 마나 감소를 추가해 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교감-증폭 패시브에 초월 스킬 소비 마나 감소 20퍼 추가

 

서몬 다크니스 체력증가, 피해공유 삭제, 소환시 주변에 징벌 효과 부여

노첸 서몬 다크니스 같은 경우 체력이 시전자의 1.5배에 본인이 받은 피해의 30퍼를 시전자에게 공유합니다. 그로 인해 시전자 체력의 5.22배에 피해를 공유하지 않는 () 서몬 다크니스 보다 별로이지만 자기 혼자 따로 움직이면서 ai가 좋지 않아 미궁 3페 심장, 심연 레이드 4-3, 강철의 성벽 3페 코어 등 특정 몹은 인식을 잘못해서 안 때리는 경우가 빈번하여 강제로 노첸을 채용해야 하는데 체력이 적어 특히 심연에 4-3페 같은 곳에서 빈번이 터져서 사라지도 하며 자신이 입은 피해를 시전자가 같이 입기에 생각지도 못한 딜량에 캐릭터가 한 번에 터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노첸을 첸처럼 체력 증가, 피해 공유를 삭제해야 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했듯이 카타는 버프기가 너무 많기에 에센시아 소환수처럼 다크니스를 소환하면 주변에 징벌 벞를 주는 오로라가 생겼으면 합니다.

변경점: 서몬 다크니스의 체력이 시전자의 5.22배로 증가, 입은 피해의 30퍼를 시전자에게 공유 삭제, 서몬 다크니스 소환 시 주변에 징벌 벞를 계속 주는 오로라 생성

 

() 오블리비언 데미지 증가, 방어력 무시 추가

카타 같은 경우 맵쓸기가 () 오블리비언 단 1개뿐입니다. 허나 그 맵쓸기 조차 데미지가 낮아 상위 던전(모나테라)에 갈 경우 아예 맵쓸기가 없는 상황이 생기며 하위 던전(초상)에서도 데미지가 낮아 맵쓸을 할 수 있는 컷이 상당히 높은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 오블리비언의 데미지를 증가시켜 상위 던전에서 맵쓸을할 수 있고 하위 던전에서도 맵쓸컷이 낮춰 던전 플레이를 좀 더 완화해 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 오블리비언 콤비네이션 게이지 0~4개 사용시 최대 데미지 20퍼 증가, 방어력 무시 60퍼 추가

 

팬텀 블레이드 타격대상 뒤로 순간이동, 반드시 정면을 바라보게 변경

팬텀 블레이드 같은 경우 대상의 뒤로 가며 엄습하는 공포 최대 수치를 부여하기에 많이 채용하는 스킬입니다. 허나 보스의 덩치가 큰 경우 뒤로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심연 레이드 4-3 보스 같은 경우 팬텀 블레이드를 사용하고 나서 정면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반대 방향으로 바라보기에 다시 방향을 전환하고 공격을 해야 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팬텀 블레이드를 맞은 대상의 뒤로 순간 이동하게끔 변경(만약 뒤로 넘어갈 수 없는 벽에 붙은 몹일 경우 정면으로 순간 이동), 사용후 반드시 몹을 향하는 방향으로 보도록 변경해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팬텀블레이드 타격후 타격 대상의 배후로 순간이동(만약 벽에 붙은 몹일 경우 정면으로 순간 이동), 사용후 반드시 몹을 향하는 방향으로 보도록 변경

 

해방된 의지 : 드레드 로드 크리티컬, 극대화 수치 점감 안먹도록 변경

카타의 경우 보통의 던전일 경우 만크극이 높지 않지만 크리티컬 수치 점감을 먹는 던전일 경우 패시브, 징벌 같은 모든 크리티컬 증가 수치가 점감을 먹어 만크리가 높으며 심연 레이드 4던 같은 경우 만크리가 안됩니다. 따라서 해방된 의지의 크극 수치 증가를 점감을 먹지 않도록 변경하여 만크극을 완화해 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해방된 의지: 드레드 로드 크리티컬, 극대화 수치 증가를 점감 먹지 않도록 변경

 

왕좌의 권위에 권능 상태시 본인의 쿨가속 증가

카타의 경우 과거 권능이 자벞이였고 쿨 가속 2배였지만 그걸 쿨 가속 1.5배로 변경 후 파티벞으로 만들어주었지만 따로 쿨 관련 패치를 해주지 않았기에 쿨이 응근히 딸리는 캐릭터가 되었습니다. 허나 거기서 1.3배로 더 깎인 지금 더더욱 쿨이 돌지 않게 되었으며 본인이 쿨 가속 시너지이기 때문에 따로 쿨 가속 시너지를 채용하기에 힘든 상황이 생겨 더더욱 쿨이 딸리는 체감이 큽니다. 따라서 권능 상태 시 (본인만) 쿨가속 1.7배가 추가 되어 부족한 쿨가속을 채워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왕좌의 권위 패시브에 권능 상태시 본인의 쿨가속 1.7배 추가 증가 추가

 

데모닉 캐논 대형딜링기로 변경

카타의 경우 대형딜링기가 아예 없습니다. 그로 인해 대형몹이 있는 던전일 경우 딜러라고 생각할 수 없는 형편없는 딜링을 보여주곤 합니다. 따라서 데모닉 캐논을 대형딜링기로 변경하여 대형 몹을 상대로도 대처할 수 있게끔 해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데모닉 캐논 대형딜링기로 변경, 힘의 격류효과 쿨타임 5초 감소에서 데미지 1.2배 증가로 변경, 콤비네이션 게이지 0~4개 사용 시 최대 데미지 20퍼 증가 추가

 

공포의 사념 3각시 최대 중첩 상시 유지

카타의 경우 공포를 터트리면 공포의 사념의 중첩이 쌓이며 초월한 스킬을 사용 시 중첩을 소비하여 스킬을 강화해 줍니다. 물론 초월한 스킬에도 공포가 쌓이고 터져서 대부분의 경우 상시 최대 중첩이 유지되기에 크게 영향은 없지만 일반 던전에서 종종 풀 중첩이 끊겨 다시 쌓고 스킬을 써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지고있는 이노센트는 과거 3각시 수집한 영혼이 사라지지 않게끔 패치해 주었는데 그처럼 카타도 3각 유지 시 공포의 사념 중첩이 사라지지 않게 하여 계속 유지 될 수 있도록 해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3각 유지 시 공포의 사념 중첩이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

 

심연의 시선 발동 조건을 같은 층이 아니더라도 발동하게끔 변경

심연의 시선 같은 경우 카타가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는 대상에게 심연의 시선 디버프를 부여하며 그걸 받은 대상은 카타에게 받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바라보고 있는 적들에게 디버프를 부여한다고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정면을 보면서 같은 층에 몹이 있어야 발동을 합니다. 만약 몹이 정면에 있더라도 위나 밑에 있으면 발동하지 않기에 심연의 시선 발동 조건을 층에 상관없이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으면 발동하게끔 변경해 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심연의 시선 발동 조건을 y 축 상관없이 정면에만 있다면 발동하게끔 변경

 

마기포션 전용칸, 상급소생포션 회득경로 추가

캐릭터 밸런스를 논하는 곳에서 어째서 마기 포션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냐 하실 수 있습니다. 확실하게 말할 수 있는건 여기서 이야기해야 할 만큼 마기포 션은 카타에게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콤비네이션 게이지 시스템이 만약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바뀐다면 카타의 마기 포션 의존도가 낮아지겠지만 만약 콤비네이션 게이지 시스템이 따로 변경되지 않는다면 마기 포션에 대하여 따로 건드려서라도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카타는 2가지의 마기포션 mp(마기), 소생(마기)를 둘다 사용하는 캐릭터입니다. 문제는 마기 포션을 2개나 채용해야 한다는 단점으로 인해 던전에서 수정구를 채용하기 힘듭니다. 레이드 같은 경우 딜을 조금 포기해서라도 마기 포션 1개만 채용하고 수정구칸을 만들면 가능은 하지만 투지를 마셔야 하는 일반 던전(초상) 같은 경우 포션1, 마기포션1, 마기포션2, 투지, 양파, 질풍의 사과 이렇게 6개를 채용하면 수정구를 넣을 칸이 없습니다. 만약 일반 던전에서 마기 포션을 1개 빼고 수정구를 채용해버리면 일반 던전의 경우 자신이 맡은 구역을 자신이 맵쓸을 해야 하기에 이전 지역에서 조금씩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모아야 하는데 아군들이 몹을 빨리 쓸어버릴 경우 이전 지역에서 콤비네이션 게이지를 채우지 못해 강제적으로 마기 포션을 마셔야 하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하곤 합니다. 그래서 마기 포션에 있는 체력, 마나 회복을 삭제하고 마기 포션 전용 칸을 만들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상급 소생 포션 같은 경우 개당 15~25 사이를 할 만큼 매우 비싼데 회득 경로를 추가하여 가격을 3ed 이하로 대폭 감소 시켜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마기 포션들의 체력,mp회복 옵션 삭제 후 마기 포션 전용칸 2개 추가, 상급 소생의 포션 회득 경로를 추가하여 가격을 개당 3ed 이하로 감소

 

- 카타를 딜러 직업으로 바라볼 경우 패치방향

오블리비언 추가 타격 및 힘의 격류 효과 변경, 방어력 무시 추가

오블리비언은 기존 카타의 한방기였습니다. 허나 리부트 패치 이후 추가 타격이라는 개념이 생겼는데 이 추가 타격의 발동 조건이 힘의 격류로 완화되어 타격한 적이 1명 이상인 경우 발동입니다. 힘의 격류를 추가타 발동 조건을 날리는 것도 아쉬우며 원래 1방을 때리던 스킬에 굳이 추가타를 넣어 2대 때리는 스킬로 바꿔야 했나 의문이 드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쓸모없는 즉사 효과를 삭제하고 추가 타격을 삭제하고 오블리비언의 기본 데미지를 상향시키거나 추가 타격 발동 조건을 삭제후 힘의 격류 효과를 데미지가 1.2배 증가된 상태로 변경하고 방무를 추가시켜 위에서 깍았던 아폴리온의 방무로 낮아진 딜을 채워줄 겸 아폴하나에 의존하는 캐릭터를 아폴 하나에만 의지하지 않게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변경점: 오블리비언의 즉사효과 삭제, 추가 타격 삭제후 기본 데미지 증가 혹은 추가 타격 발동 조건 삭제후 힘의 격류 효과 데미지 1.2배 증가로 변경, 방어력 무시 80퍼 추가, 콤비네이션 게이지 0~4개 사용 시 최대 데미지 20퍼 증가 추가

 

- 카타를 시딜로 볼 경우 패치 방향

엄습하는 공포 공격력 감소 효과 상향

엄습하는 공포에는 최대 중첩치 공격력 10퍼를 깎는 효과가 있습니다. 허나 수치가 너무 미미한 탓에 시너지 취급을 해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 중첩 시 공격력을 30퍼 깎게 하여 유의미한 시너지로 만들어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엄습하는 공포의 공격력 감소 효과 2(최대 중첩 시 10)를 공격력 감소 효과 6(최대 중첩 시 30)로 상향

 

 

데드 핸즈

자벞으로 물리 공격력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를 감소 시켜주던 데드 핸즈의 물리공격력 증가를 감소 시킨후 파티벞화 하여 시너지 딜러로써 활약할수있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변경점: 데드 핸즈의 물리 공격력 20퍼증가 받는 피해 감소 15퍼를 물리 공격력 10퍼증가 받는 피해 감소 15퍼로 변경후 파티벞화

 

- 글을 마무리 하며

글을 보시면 알겠지만 현재 카타는 딜러인지 시딜인지 애매한 입장에 있으며 단순한 상향만으로는 부족한 구조 자체에 하자가 많아 리부트급의 패치가 시급한 직업입니다. 하루빨리 카타의 고질적 문제점들을 고쳐 편하게 던전을 돌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당연히 여기에 나온 모든 수치들은 던전 기준이며 대전은 따로 기준에 맞게 튤팁 분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어느 직업 정도가 적당한 밸런스이다 라는 것은 다르기에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건 당연히 개선해야 하지만 수치는 적절하게 조절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 요약본

구조 개선을 위한 기본패치

카타스트로피의 모든 콤비네이션 스킬에 마나 소비 300추가 0~4개의 콤비네이션 게이지의 소비 개수에 따라 스킬강화

권능의 지속시간을 20초로 변경후 권능 사용시 데드핸즈 효과 부여추가, 다크니스 소환시 에센시아 소환수처럼 주변에 징벌효과 부여

모든 강인, 강렬 스킬들 동속 영향을 받게 변경

디버프 면역이라는 개념삭제 혹은 카타스트로피의 모든 디버프 관련 패시브들이 디버프 면역을 무시하게끔 변경

엄습하는 공포 패시브 백어택 시 스액 피해 증가 10퍼로 감소 그리고 백어택이 아닐 경우 스액 피해 증가 5퍼 증가 추가.

엄습하는 공포가 최대 중첩에서 터졌을 경우 해당 대상이 디버프를 제거하기 전까지 상시 공포 최대 중첩상태로 유지 효과 추가

아폴리온의 크기, 데미지 증가를 공포 수치가 아닌 콤게 사용 개수 0~4개에 따라 강화되게끔 변경, 암흑 마수 소환 시 방어력 무시 80퍼로 변경

() 슈프림 피니시먼트 스킬 최적화 작업, 데미지 3배증가

교감-증폭 패시브에 초월 스킬 소비 마나 감소 20퍼 추가

서몬 다크니스의 체력이 시전자의 5.22배로 증가, 입은 피해의 30퍼를 시전자에게 공유 삭제, 서몬 다크니스 소환 시 주변에 징벌 벞를 계속 주는 오로라 생성

() 오블리비언 콤비네이션 게이지 0~4개 사용시 최대 데미지 20퍼 증가, 방어력 무시 60퍼 추가

팬텀블레이드 타격후 타격 대상의 배후로 순간이동(만약 벽에 붙은 몹일 경우 정면으로 순간 이동), 사용후 반드시 몹을 향하는 방향으로 보도록 변경

해방된 의지: 드레드 로드 크리티컬, 극대화 수치 증가를 점감 먹지 않도록 변경

왕좌의 권위 패시브에 권능 상태시 본인의 쿨가속 1.7배 추가 증가 추가

데모닉 캐논 대형딜링기로 변경, 힘의 격류효과 쿨타임 5초 감소에서 데미지 1.2배 증가로 변경, 콤비네이션 게이지 0~4개 사용 시 최대 데미지 20퍼 증가 추가

3각 유지 시 공포의 사념 중첩이 사라지지 않도록 변경

심연의 시선 발동 조건을 y 축 상관없이 정면에만 있다면 발동하게끔 변경

마기 포션들의 체력,mp회복 옵션 삭제 후 마기 포션 전용칸 2개 추가, 상급 소생의 포션 회득 경로를 추가하여 가격을 개당 3ed 이하로 감소

 

딜러로 패치할 경우

오블리비언 즉사효과 삭제, 추가 타격 삭제후 기본 데미지 증가 혹은 추가 타격 발동 조건 삭제후 힘의 격류 효과 데미지 1.2배 증가로 변경, 방어력 무시 80퍼 추가, 콤비네이션 게이지 0~4개 사용 시 최대 데미지 20퍼 증가 추가

 

시딜로 패치할 경우

엄습하는 공포의 공격력 감소 효과 2(최대 중첩 시 10)를 공격력 감소 효과 6(최대 중첩 시 30)로 상향

데드 핸즈의 물리 공격력 20퍼증가 받는 피해 감소 15퍼를 물리 공격력 10퍼증가 받는 피해 감소 15퍼로 변경후 파티벞화

 

여기에 나온 모든 수치들은 던전 기준이며 대전은 따로 기준에 맞게 튤팁 분리를 해야 합니다. 또한 사람마다 어느 직업 정도가 적당한 밸런스이다 라는 것은 다르기에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건 당연히 개선해야 하지만 수치는 적절하게 조절해 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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