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카타 개선안 2
카타스트로피
Lv.99
  • 작성일 2023.11.10 15:52
  • 조회수 353
  • 추천 11
  • 비추천 0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루시엘] - [카타스트로피] - [데모닉 캐논] - [상향]

밸런스 토론장은 캐릭터 별 밸런스에 대한 모험가님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된 공간입니다.

소중한 의견을 남기기 전에 공지를 꼭 확인해 보시고,

모든 모험가와 소통하는 밸런스 토론장 문화를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성능을 내기 위해서 반드시 해줘야하는 사항들


1. 콤게 문제


이건 카타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모든 루시엘 공통사항이죠. 운영진분들이 불편한 콤게 시스템 개선해주려고 한 의도는 잘 알겠지만 추가효과 때문에 콤게를 반강제로 채워야하는 조삼모사인 상태입니다. 생각해보니 조삼모사도 아니네요 이젠 마나까지 처먹으니. 초월한 스킬 사용시 일정량(4~6개)의 콤게를 회복하게 해주세요. 이거 하나만 해줘도 콤게 문제는 한방에 해결될 겁니다. 



2. 공포의 사념 50% or 45%로 롤백


추가된 콤게 효과있으니까 50%로 롤백하면 너무 사기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 캐릭 원래는 권능 쿨가속이 1.5배 였습니다. 방무가 사기라는 이유로 아폴 방무 80퍼로 하향당하고 그걸 돌려준답시고 권능 쿨감을 낮췄죠. 방무가 사기인건 맞습니다만 그때 당시 1던 방어력 수치가 ㅈㄴ 이상했던걸 전혀 고려하지 않은 패치였죠. 심지어 방무를 다 돌려준것도 아니고요. 지금 콤게 효과가 약한건 아니지만 쿨가속 1.5->1.3배를 커버쳐줄 정도의 수치는 아니라고 생각하기에 50%로 돌려주는 게 맞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전 성능'의 기준을 어디로 잡느냐의 차이인데 아폴 방무 돌려주고 쿨가속 깎는 패치가 카타 성능이 너무 쉽사기라서 하향하는 방향의 패치라면 사념은 45%로 돌려주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이 캐릭이 사기였던 시절이 존재하긴 하나? ㅋㅋ




운영진이 개선해주려고 했으나 실패한 사항.


1. 대형기 문제


수 없이 많이 언급되왔던 카타의 대형기 문제입니다. 근데 데모닉 캐논은 대형기가 아니라 맵쓸기로 리뉴얼 되었고 첸 데드크로스가 대형기로 나왔네요 ㅋㅋㅋㅋ. 설마 운영진 분들은 진짜로 리뉴얼된 첸 데드크로스가 대형기라고 생각해서 이런 패치를 하신건가요? 대형기를 추가해 달라고 한 건 카타가 4던딜량이 심각할 정도로 낮아서 레이드 채용에 문제가 있을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첸 데드크로스가 이 문제점을 해결해주나요? 누가봐도 아닙니다. 

회의에 쓸 자료로 ppt 파일 만들어오라고 시켰더니 아무것도 없는 빈파일을 가져온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리곤 '.pptx 형식의 파일이니 ppt죠?' 이 **하는 거랑 다를바가 없습니다. 



1-1 데모닉 캐논 대형기로 변경


제곧내. 데케를 대형기로 바꿔주면 쉽게 끝날 문제입니다. 데케의 마지막 폭발이 전방으로 확산되며 타격을 줘서 대형 몬스터에게만 큰 타격을 입게끔 바꾸든지 아니면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그걸 적용해주면 되는 간단한 문제입니다. 



1-2 첸 데드크로스의 문제점들을 해결


위 방법에 비하면 상당히 복잡합니다. 첸 데드크로스를 진짜 카타의 대형기로 만들려면 해결해야할 문제가 하나가 아니거든요. 일단 강렬기라 퍼뎀이 낮습니다. 다크니스 커터처럼 서몬 다크니스가 소환된 상태에서는 더 강한 공격이 나가게 하면 해결되지만 강렬기라 초월뎀증 하나도 안받고 공포의 사념 효과도 안들어가서 이게 4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낼지 장담할 수 없죠. 그렇다고 서몬 다크니스 있을때만 초월한 스킬로 취급하는 효과를 넣자니 무슨 ㅈ버그가 터질지 모릅니다. 운영진분들이 진짜 첸 데드크로스가 대형기로 활용되는 걸 원한다면 초월한 스킬로 취급될 수 있도록 바꿔주시고 아니면 그냥 데케 대형기화로 편하게 해결합시다. 


2. 대형기 대신에 시너지를 추가


현재 카타유저들이 대형기를 원하는 이유는 4던 딜이 처참해서 레이드 채용율이 낮기 때문입니다. 즉 대형기의 부재가 문제다? 놉! 현재 카타의 근본적인 문제는 레이드 채용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타가 4던의 낮은 딜량이 낮지만 매력적인 시너지를 가지고 있다면 카타의 레이드 채용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은 여러 공격 스킬들을 개편해준 현 밸패와는 전혀 다른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제와서 시너지 추가하고 추가한 시너지 수치를 까딱 잘못 설정했다간 AS도 못받고 1년짜리 박제를 당할 가능성도 있고요. 선택은 운영진 몫입니다. 




이번 패치는 진짜...실망이 큽니다. 어떤 지표를 토대로 패치를 한진 몰라도 이게 상향을 위한 패치였으면 실성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빈.pptx파일'이고 만약 진짜로 카타가 쉽사기라고 생각해서 낸 하향패치라면 도대체 무슨 지표를 토대로 이런 결론을 내렸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진짜 지표문제라면 다른 캐릭들도 카타꼴 나서 게임 터질까봐 무섭네요. 

스킬들 리뉴얼하는 자세는 굉장히 고평가합니다. 솔직히 성능을 떠나서 데모닉 캐논은 무슨 홀로그램 영상마냥 사이버네틱 데몬이 나와서 큰거 한방 터트려주는데 진짜 ㅈㄴ 멋있습니다. 첸 데드크로스는 타격감이 무슨 아폴 등짝을 바로 따라붙을 정도고요. 그런데 운영진분들이 만든 스킬이 못 쓸 정도, 심지어 패시브 수치때문에 캐릭 전체가 버려지는 것이 원하는 결과인가요? 인력도 부족하실텐데 스스로 만든 결과물을 버리는 행위를 하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다음에 밸패가 예정된 캐릭들은 절대 카타꼴나게 하지말아주십시오. 진짜 게임 터집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