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코멧 크루세이더 밸런스 패치 관련 개선점 4
타락한수호자
Lv.99
  • 작성일 2023.11.11 02:05
  • 조회수 770
  • 추천 33
  • 비추천 11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청] - [코멧 크루세이더] - [랜드 디몰리셔 - 어스퀘이크] - [하향]
[루나틱 퓨리]
코멧크루세이더는 스킬 난사를 위주로 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루나틱 퓨리]의 퍼센트 데미지가 이렇게 패치가 될 경우 그 이후 컨텐츠인 도전모드에서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유저들이 스펙업을 하는 것 보다, 밸런스 패치로 인해 희비가 교차하는 문제는 단지 상대적 박탈감을 넘어서, 게임 플레이의 의욕을 떨어뜨리는데 큰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판데모니움], [래피드 가디언], [아이언 하울링] 및 패시브 스킬 [가디언 포스]에 있는 스킬으로 인한 아군 화력의 증가 측면까지 고려하여 데미지 재배정이 시급합니다.

기존에 주력기 데미지 증가였던 [칼라드볼그 페인] 스킬이 방어력 무시 100% 였기 때문에 지표가 낮았을 수 있으나, 지금 [루나틱 퓨리] 데미지 증가를 한 관점에서 변수가 있습니다.

"방어력 감소 디버프"로 인한 루나틱 퓨리가 더 강해질 수 있다는 특징 때문입니다.

자체 스킬로 인한 방깍으로 인해 루나틱 퓨리가 1차적으로 쎄지는데다가, 아군의 방어력 감소 디버프 시너지를 포함하여 신 칭호인 [강철 기계의 습격]으로 방어력 감소 48퍼센트, 바람의 수정구 방어력 감소 50퍼센트를 받을 경우 루나틱 퓨리의 고점이 더 높습니다.
책정된 데미지는 분명 방어력 무시100%인 [칼라드볼그 페인] 스킬과는 전혀 다른 방향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칼라드볼그 페인의 방어력 무시 옵션에 변화를 줄게 아니라면, 루나틱 퓨리의 데미지 감소를, 말씀드린 "방깍" 디버프를 고려하시어 하향해주시는게 올바른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람의 수정구 50%
강철 기계의 습격 48%
아이언 하울링 10%
가디언포스 15%
0.1989 = (1-0.5)*(1-0.48)*(1-0.1)*(1-0.15)

1 - 0.1989 = 0.8011%의 방어력 감소 데미지 효율을 보이는 걸 반드시 참고하시고, 아군 시너지에 있는 방어력 감소 옵션으로 인한 루나틱 퓨리 데미지의 오버 밸런싱을 잡아주세요.

방어력 설명, 데미지감소랑 피해감소 계산법 https://gall.dcinside.com/board/view/?id=elsword&no=15458427


[루나틱 퓨리]
빠른 시전만으로도 큰 장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묵직해진 43251.84~51143.04%의 데미지 (모든 보스에서 풀타가 다 맞는 것은 아니나)를 가지고 있음.

비슷한 물리 공격력 캐릭터의 "수호" 포지션을 맡고 있는 나이트 엠퍼러의 [그랜드 크로스] 스킬과 비교할 수 있음.
그랜드 크로스의 경우, "0.5초당 MP를 25 추가 소모하고 충전 가능 (최대 소모 MP50) - 충전 당 범위 50%, 데미지가 25% 증가 - 최대 충전 시, 타격 대상에게 [압도] 디버프 부여"한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즉, 2초가 조금되지 않는 약 1초간의 차징을 통해 충격파를 발생하는 스킬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이 모든 풀타를 맞고 안 맞고의 문제가 있겠습니다만, 묵직해진 36714.24~55071.36%의 데미지를 가지는데 리뉴얼된 루나틱 퓨리와의 비슷한 성향의 폭발과 바위 파편을 활용한 딜링기인만큼, 대조군으로써 충분하다고 여겨 비교하고자 합니다. 둘의 시전 방식의 차이는 극명확합니다. 루나틱 퓨리의 시전이 압도적으로 편하고 빠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풀타 데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 또한 문제가 됩니다. 이 점을 참고하여, 조정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그랜드 크로스 상향 후 https://youtu.be/DZIfF9Ew9q8?si=P8GsEsYmu6Q3K2yx
루나틱 퓨리 리뉴얼 후 https://youtu.be/zfYqZPKh87g?si=9fngzmYPrC3VrqR7

시전 속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루나틱 퓨리 시전 후 딜레이가 없는 반면, 랜드 크로스는 차징을 1초간 해야함(2.5초->1초로 상향 받은 적이 있음)

밸런스 패치를 받은 캐릭터(루나틱 퓨리)와 밸런스 패치를 받지 않은 캐릭터(그랜드 크로스)를 데미지 적으로 비교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해당 비교는 단지, 바위 파편을 이용한 광역기와 소형딜러의 대형 딜링 스킬이라는 공통점에만 초점을 맞추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속성단련]
모든 속성 저항 합 1000을 맞추는 조건부로 스폐셜 액티브 데미지 증가 10%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는 <암귀의 문장>을 가지고 있는 유저로 하여금 심연 레이드 무기 및 악세서리 세트 옵션 2번째 옵션에 있는 모든 속성저항 +50 시너지를 받지 않는 이상, 심연 레이드에 입문하는 유저로 하여금 코멧 크루세이더를 육성하여 란 레이드에 진입하고자 하는 유저들의 진입 장벽을 높일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해당 패시브가 해금되는 것은 40레벨인데, 이게 과연 "40레벨에서 해금되어 바로 온전히 받지 못하는 옵션"이 해당 패시브에 들어갈 옵션이 맞는가? 하는 의문을 자아냅니다.

해당 사항을 개선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금 하향하게 될 경우, 향후 1년간 개선을 받지 못한다는 사실 또한 문제됩니다. 결코 밸런스 패치를 받은 캐릭터와 받지 않은 캐릭터의 비교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또한, 나중에 모든 캐릭터들이 상향을 받게 될 경우 상향을 먼저 받은 캐릭터들의 포지션이 원상 유지가 될 것이라는 의견에, 추가적인 조정 반대하시는 분들도 분명 있습니다.

그러나 일괄적으로 모든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를 동시에 진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어도 지금 게임을 하는 동안 상향 혹은 개선을 받지 못하는 캐릭터를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느끼는 상대적 박탈감을 헤아려 주시고, 그에 마땅한 적절한 조정안을 내 놓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AS 패치, 그리고 향후 기다리고 있는 다른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또한, 빠른 시일 내에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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