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 토론장

루시엘 이노센트 개선안 3
봄물결
Lv.99
  • 작성일 2023.11.11 20:55
  • 조회수 1726
  • 추천 63
  • 비추천 1
토론 주제 항목
[던전] - [루시엘] - [이노센트] - [레인 오브 카오스] - [상향]
※ 대전이 아닌 던전 개선을 주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1. 레인 오브 카오스 위치 문제

레오카가 캐릭터 중앙이 아닌 전방으로 시전하는 형태로 변경되면서 란레이드 4-3 기준으로 풀타를 맞게 됐습니다. 하지만 3-1 등과 같이 거리조절이 필수로 요구되나 불가피하게 거리조절을 할 수 없는 경우의 던전에서는 해당 개선이 치명적인 단점이 되어버렸습니다.

본래 이노센트는 3던에서 특히 강력한 딜을 넣을 수 있었으나 이제 거리 조절을 할 수 없는 3던 딜은 대폭 떨어졌으며, 그렇다고 해서 해당 개선으로 4-3 등의 대형딜이 드라마틱하게 변한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4-1 4-2의 경우에는 레오카 거리조절이 어려워서 딜이 잘 들어가지도 않아 4던 총 딜량은 오히려 하락하고 말았습니다.

사이클을 돌릴 때 필수로 사용하는 스킬 중 하나인 소울 익스토션은 사용할 때마다 모션으로 인해 뒤로 점점 밀리게 됩니다. 안 그래도 풀타 맞추기 어려운
레오카인데 계속 위치를 조정해야하니 이게 개선인지 너프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번 패치로 2악장에는 콤비네이션 게이지 사용시 데미지 증가 효과가 붙었기 때문에 소형 보스의 경우엔 2악장 채용 가능성도 일단 확인해보고 있는데 2악장 레오카를 함께 사용하려면 붙었다가 떨어졌다가... 상당히 번거롭습니다. 

거리조절 하는 직업들이 얼마나 많은데 고작 스킬 하나 가지고 징징대냐? 라고 하신다면... 애초에 레오카가 전방 스킬이었으면 차라리 모를까 개선을 목적으로 패치했을 스킬이 오히려 큰 디메리트가 되어버렸으니 당연히 롤백을 요구할 수 밖에 없습니다... 솔직히 이전 모르페우스 흐린 밤의 자장가 위치 조정 패치랑 이게 뭐가 다른가 싶습니다. 레인 오브 카오스 위치 원래대로 돌려주셨으면 합니다.



2. 레인 오브 카오스 쿨타임 문제 

이노센트가 소울 익스토션 - 섀도우 볼트 - 레인 오브 카오스 사이클을 굴리는 것이 가능했던 이유는 해방된 의지:노블레스 패시브의 콤비네이션 게이지가 0이 될 때 즉시 4를 회복하는 효과로 인해 가능했던 사이클입니다. 해당 효과가 노블리티 패시브의 게이지 소모시 모든 스킬 재사용 시간 -3% X 소모개수 효과, 이노센트 스타트 패시브(스위칭 스킬 사용시 재사용 시간 감소 15%)와 시너지를 일으켜 초월한 스킬인 레오카의 쿨타임이 빠르게 돌아오고, 덕분에 무한한 3사이클이 가능했었습니다. 

물론 스킬 재사용 시간 감소 35% 기준 1초 정도의 공백이 발생하나 해당 사항은 타 캐릭터의 쿨감 시너지를 받으면 어느 정도는 해결이 되는 축이었고, 이노센트는 레이드에서 셀레스티아를 필수로 데려가야만 했기 때문에 네이탈 차트를 받게 되면 아주 큰 단점이 되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해방된 의지:노블레스 패시브의 콤게 회복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레인 오브 카오스에 콤게 사용시 쿨감 효과가 붙긴 했지만, 만약 노블리티 패시브의 다른 효과 중 하나인 '50% 확률로 게이지 1개 추가 획득' 효과가 섀도우 볼트, 소울 익스토션 둘 모두에 발동되지 않으면 최소 수급량인 6개의 콤게를 소모하여 레오카를 사용하게 되고, 그렇게 에스카톤을 사용한 후 다시 소익토 - 섀볼을 사용해보면 레오카의 쿨타임은 2초 공백을 남기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스펙트럴 스피어 등의 다른 스위칭 스킬을 사용할 수 밖에 없고, 이는 결국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이마저도 목각 기준이며 실전으로 들어가는 경우 상황에 따라 쿨타임이 3~4초 정도 남게 되며 딜에 매우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고 소울 익스토션(강인) 대신 안전하게 콤게를 더 수급할 수 있는 체인지 트와일라잇 저지먼트 등의 시엘 강렬 스킬을 사용하자니 첸트와는 증발 버그도 여전하며 딜레이도 소익토에 비해 긴 편이고, 범위도 너무 작아 빗나갔을 경우에 디메리트가 너무 큽니다. 딜레이가 큰 체인지 마그도닉 캐논을 사용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흑백전도 혹은 순리, 초월칸 효과, 파티원 시너지 등으로 어떻게든 보완할 수 있긴 하지만 원래 다른 시너지 없이도 잘만 3사이클이 굴러가던 캐릭터가 갑자기 이런 불편한 경우가 발생하니 당황스럽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해방된 의지:노블레스 패시브의 콤게 회복 효과를 롤백하거나, 레인 오브 카오스의 콤게 사용시 쿨타임 감소 효과를 소폭 증가시키거나, 이 외 다른 해결 방법이 있다면 꼭 개선해주셨으면 하는 부분입니다. 

스킬 하나 쓰고 바로 레오카 사용하고, 다시 다른 스킬 사용하고 레오카 사용하는 말도 안 되는 사이클은 바라지도 않습니다. 레오카만 무지성 난사하는 사이클도 필요 없습니다. 그냥 기존 사이클만 매끄럽게 굴러가게 해주세요. 

차라리 레인 오브 카오스의 콤게 사용시 쿨타임 감소 효과를 2악장처럼 데미지 증가로 변경하고, 해방된 의지:노블레스 패시브 콤게 회복 효과를 롤백하면 기존 사이클은 유지하면서 딜량도 상승시키고 콤게 10개는 무조건 쌓게 만들 수 있겠네요 




+ 사이클 관련

재사용 시간 감소 34% 기준 첸섀볼-레오카-첸트와-2악장하면 쿨타임 문제 없이 부드럽게 굴러가기는 하는데 지금 소형에서 2악장이 에카에 비해 아주 큰 메리트가 있는지, 이 사이클이 도움이 되는지는 확인 중입니다. 애초에 2악장 딜레이는 에스카톤에 비해 여전히 길기도 합니다. 대형에서 2악장을 채용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2악장 사용시 첸트와를 무조건 사용해야 할 것 같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2악장은 콤게 사용시 데미지 증가이기 때문에 강렬 스킬로 콤게를 많이 가져오는 편이 낫습니다)

첸섀볼-레오카-첸트와-에카도 매끄럽게 굴러가기는 합니다. 하지만 이미 앞서 말했듯이 소익토 대신 첸트와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디메리트가 됩니다. 마나 사용이 늘어나는 것도 문제고 (강인/강렬) 소익토에 비해 딜레이가 긴 것도 그렇고, 자칫 캔슬되거나 빗나가면 사이클이 꼬입니다. 게다가 첸트와는 사용시 모션 때문에 앞으로 많이 전진하기 때문에 레오카 위치조정을 다시금 해야합니다. 첸트와 대신 소익토를 사용하면 레오카 쿨 돌고 있습니다. 

시엘 스킬로 스위칭 한 후 레오카 사용한다고 해도 똑같습니다. 콤게 사용시 전체 스킬 쿨감 패시브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 강렬 스킬로 콤게 수급을 해야만 사이클이 굴러갑니다. 선택지는 첸섀볼, 첸마그도닉, 첸트와, 플릭샷(...) 이외에 없습니다.




3. 과도한 마나 소모 문제 

본래 이노센트는 루시엘의 콤비네이션 게이지 시스템의 장점을 잘 이용한 직업군이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노블리티 패시브를 이용해 소울 익스토션 - 섀도우 볼트 - 레인 오브 카오스의 사이클을 무한히 이어갈 수 있었으며 적은 마나 소모로 지속적인 딜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물론 콤게 자체가 루시엘에게 있어서 족쇄가 되는 시스템은 맞다 보니 이를 개선해달라 하였고, 운영진 측에서 콤게를 부가적인 요소로 변경함으로써 셀레스티아의 호라리, 디우스 아에르의 마클 스킬 등의 의존도를 낮추려 해본 의도인 것 같긴 한데...

이번 패치로 루시엘의 모든 초월 스킬이 마나 300을 소모하게 되면서 문제가 발생하게 됐습니다. 이노센트는 보스 딜링에서 주력으로 레오카를 사용하고 부가적인 스킬로 에스카톤을 채용했습니다. 현재 이노센트의 가장 이상적인 보스 딜링 사이클이 소울 익스토션 - 체인지 섀도우 볼트 - 레인 오브 카오스 - 에스카톤으로 생각되는데, 이 과정을 무한히 반복하다보니 마나가 정말 빠르게 마릅니다. 

초월한 스킬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다른 직업군들과의 차이점은 이노센트는 해당 사이클이 5초 이내로 돌아가며 초월 2개를 사용하는 해당 사이클을 무한히 굴려야 한다는 점입니다. 레오카와 에카를 계속해서 사용해야하다 보니 힐이 들어오지 않으면 손가락 쪽쪽 빨며 평타만 치고 있을 지경까지 됐습니다.
 
심지어 루시엘은 마나통이 분리되어 있어 루와 시엘 따로따로 포션을 먹어야하다 보니 포션 쿨도 제대로 돌지 않습니다. 6개 소비창을 모두 포션으로 채우면 모를까, 투지의 물약과 바람의 수정구, 각성용 소비아이템만 채워도 포션칸은 벌써 절반이고, 심지어 백귀야행 사용을 대비해 마기 포션을 채용하면 마나가 부족할 때 먹을 수 있는 포션은 단 두 가지 뿐입니다. 여기서 슈퍼아머를 주는 소비 아이템까지 채용하면 극단적으로는 먹을 수 있는 포션이 단 하나 뿐입니다. (결혼/소메 소비 아이템, 펫 소비 퀵슬롯, 가열기 시즌벞 등의 변수가 있긴 합니다.)

이노센트 패시브에 마나 소모 관련 패시브는 단 하나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소울 익스토션으로 들어오는 마나량은 던전 기준 매우 미미한 정도에 그칩니다. 만약 롤백을 할 생각이 없다면 마나 소모 감소 관련 패시브 하나 정도는 쥐어줘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콤게 사용시 엠감 효과를 에스카톤에 달아주긴 했는데 일반 던전이면 모를까, 보스 딜할 때는 고작 에스카톤 엠감 효과 받겠다고 콤게를 모을 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그 콤게는 레오카에 사용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4. 해당 사항들 + 교감-듀엣 패시브 하향으로 인한 딜량 너프 문제  


이노센트가 이번 패치로 마공 5%를 받고 크뎀이 15% 너프됐습니다. 교감-듀엣 툴팁을 확인해보면 수집된 영혼 개수에 따라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 중첩당 8%에서 5%로 너프가 됐는데, 어차피 이노센트는 상시 영혼 5중첩이 유지되었으니 최종적으로는 크뎀 15%가 너프된 것이 맞습니다. 

이노센트가 현재 레이드 메타에서 과도한 딜량을 보여주는 직업군은 절대 아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마저도 레이드에서는 셀레스티아가 강제되어야만 어느 정도의 준수한 딜을 넣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패시브 너프와 동시에 위 문제들이 겹쳐 오히려 이노센트의 전체적인 딜 능력은 떨어지게 됐습니다. 마공 5%가 크뎀 하향을 보완해준다 한들 이번 패치가 이노센트 개선이 목적이었지 하향이 목적이었나요? 교감-듀엣 패시브 롤백해주셨으면 합니다. 위의 사항들부터 모두 해결한 뒤, 이노센트의 딜이 상대적으로 과한 편으로 측정된다면 그 때 검토한 후 너프해도 늦지 않다고 봅니다. 

트리뷰트 패시브에서 버프 지속 시간 증가 패시브도 삭제되어 이노센트의 딜에 관여가 되긴 했는데, (집결벞, 어문벞 등을 제외한 대부분의 모든 버프 시간이 증가됩니다. 대표적으로 풀려난 그림자/엘리아노드 수호자 효과, 투지 시간 등을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다른 면에서 악용되거나 문제가 될 수 있으니 트리뷰트 패시브 롤백은 바라지 않겠습니다. 




5. 이번 밸패와 관련 없는 이노센트 개선 제안 

이노센트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셀레스티아의 호라리(노라리) 효과 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셀레스티아가 파티에 없으면 이노센트 딜량 반절은 떨어진다는 게 농담이 아닙니다. 성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우스 아에르의 마클 효과나 셀레스티아의 노라리를 받는 순간 딜이 폭발적으로 올라가는 직업입니다. 

특정 직업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 이노센트 마스터 클래스 스킬에 N초 동안 콤비네이션 게이지 소모가 되지 않는 효과를 추가해주셨으면 합니다. 파티 시너지로 돌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그냥 개인에게만 부여해주시면 됩니다. (이는 옆라인 카타스트로피의 경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또한 모든 루시엘 공통으로 허공 콤게 롤백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스킬 안 맞아서 3필이 아예 안 나갔고, 이제는 스킬 못 맞췄는데 실수로 3필을 써버리면 다른 스킬은 몰라도 레오카 쿨타임이 정말 감당이 안 됩니다. 첸트와 증발돼서 콤게 안 차면 더 불쾌합니다. 애초에 대전 때문에 허공 콤게를 통으로 삭제한 걸로 알고 있는데, 던전이랑 대전 툴팁 정도는 분리해줄 수 있다고 봅니다. 대전도 어차피 3필 마나 300을 요구하게 됐으니 허공 콤게 부활시켜도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봅니다 





마무리


제가 작성한 모든 개선 사항이 옳은 개선이라고는 장담 못합니다. 이후에 상상하지도 못한 더 좋은 사이클이 연구될 수도 있는거고, 저보다 이노센트를 더 잘 알고 있고 잘하시는 분들은 공감 못 하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떤 쪽이든 아무튼 이노센트가 더 나아지길 바라는 마음은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카타스트로피, 디앙겔리온, 데메르시오 유저분들도 부디 좋은 개선 받기를 바랍니다. 

얼토당토 않은 말이 있었다면 부디 너그럽게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렇게 콤게 시스템이 변경됐는데 레이드에서 셀레스티아 무조건 채용해야 하는 문제도 해결 안 됐습니다 ㅋㅋ 물론 이제 레오카 - 에카 연계가 상시 되는 것까진 좋은데, 노라리 받아야만 여전히 레오카 - 에카 - 레오카 - 에카 초월 4번 사용하는 사이클이 굴러가며 이래야 딜이 잘 나옵니다. 와중에 호라리가 중간에 사라져서 신나게 난사하다가 실수로 콤게 0 상태에서 레오카를 쓰는 순간 쿨타임이 무지막지하게 늘어버려 사이클 망가지는 건 덤입니다 ^_^

++ 


이제 저희 MP 쓰는데요... 방무가 그대로네요 (물론 치명적인 특성 절대 안 씁니다)








리플 {{ GetCommentTotalRowCount }}

댓글 작성

등록
YouTube 동영상 주소
  • 유튜브에 등록된 동영상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 동영상이 삭제된 경우 등록되지 않습니다.
  • 저작권등 다른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동영상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엘소드 게임 시작

  • 32bit 운영체제를 사용하시는 모험가님은 32bit로 설정 후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 32bit와 64bit는 각각 별도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 64bit는 안정화 및 개선 작업 진행 중이며, 게임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
    32bit를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