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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보존용 1
파탈릭
Lv.99
  • 작성일 2021.11.22 1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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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적인 딜러가 낼 수 있는 딜량(=기여도)이 100이라고 가정해보자. 그럼 퓨딜6인파티면 총 600의 기여도를 기준으로 잡을 수 있겠지?



그럼 여기서 딜러 한명 빼고 받피증 20%던 뎀뻥 20%던 뭔가 가지고 있는 시너지캐 한명을 넣어서 딜5시1파티로 만들어보자.

그럼 100의 딜을 넣던 딜러들이 120씩 넣게 되면서 여전히 600의 기여도를 가지게 되겠지? 어라? 똑같네?



저 딜러가 100에서 추가로 20을 더 넣을 수 있었던건 시너지캐를 넣었던 덕이니 20만큼은 시너지캐의 기여도로 가는게 맞지?

그렇다면 여러가지 변수를 제외하고 단순계산으로 딜만 따진다고 해보면, 시너지캐는 오로지 딜뻥 20%만 가지고 있어도 딜러 한명과 동등한 기여도 = 100를 뽑는다는 것을 알 수 있지?

이는 상대값으로 파티원 모두에게 적용되는 버프 특성 상, 파티원의 수나 딜러의 딜량에 따라 간접적으로 증가할거야.

그러니까, 퓨딜을 상향해봤자 시너지의 효율도 동시에 상승한다는거지.



딜은 딜러가 넣었는데 왜 시너지캐한테 기여도가 들어가냐는것에 의문이 들 수가 있어. 아니 버프주면 퓨딜이 더 쎈데 왜 약코임?? 아니 그럼 너가 잡은것도 아닌데 보상은 왜 쳐받고 잇음??

그럼 '기여도' 라는 단어를 '파티선호도' 로 바꿔보면 이해가 쉬울꺼야.

너네가 파티짜서 가는 이유는 결국 쉽고 빠르게 던전을 클리어하기 위해서이지 몹에 딜 많이 박으려고 짜는게 아니잖아?

'몹을 얼마나 빨리 잡느냐' 가 중요하지 '몹에 딜을 누가 박았냐' 는 중요하지 않다는거지.










 

근데 시너지캐가 시너지만 있는게 아니지?

시미투력으로 날먹해놓고 지 스펙 높다고 이젠 딜러노릇까지 하고 싶다고 징징거리네?

근데 그게 아니어도 시너지캐도 솔플을 즐길 권리가 있으니 최소한의 딜능력은 갖춰줘야 평등한거 같고? 그렇지?



그럼 솔플할때는 자벞이랑 합쳐서 퓨딜이랑 평등하게 100의 기여도를 뽑도록 대충 83만큼의 딜량을 줘보자. (83.3...+20%=100)

이러면 솔 플 할 때 는 시딜캐랑 퓨딜캐랑 평등하게 100이였겠지만,

6인파티 기준에서는 이미 뎀뻥 20%만으로 퓨딜캐 1마리분의 기여도를 뽑는 상태에서 딜까지 줘버리니 총 기여도가 183인 개사기캐가 되어버렸네?



그리고 저 뎀뻥이 만약에 받피같은 디버프 형식이라고 치면 디벞저항이 아닐때만 박힐테니까 그것도 고려를 해볼까?

뎀뻥벞 20%가 100의 기여도 지분을 차지하니 기본적으로 넣을 수 있는 딜량 83에서 시너지가 17의 지분을 더해줘야 하는거지?

그럼 레이드몹의 디버프가 박힐때와 안박힐때의 시간비율이 17:83 이 되어야 하는거네?

대충 던전 클탐이 3분이라고 가정해보면 디버프가 박히는 시간이 정확히 3분의 17%인 30.6초여야(넘지 않아야) 기여도가 딱 100이 되는거네?


물론 저 클탐은 로딩이나 컷신이나 무적패턴같은 비전투시간을 제외한 값이며 클탐이 줄어들수록 당연히 디버프가 박혀도 되는 시간도 같이 줄어든다는건 말하지 않아도 알고 있겠지?









 

 

시딜이 저렇게 나대고 있으니 당연히 퓨딜들이 가만히 안있겠지? 상향을 해줘야되네?

시딜이 기여도 183만큼 뽑으니까 퓨딜들도 딜량 183을 넣을 수 있도록 상향하면 되겠다 그로치?


근데 버프의 효율은 파티원의 수나 딜러의 딜량에 따라 간접적으로 증가 한다고 했지?

퓨딜이 상향받아봤자 시딜은 시너지로 거기서 20%만큼을 가져가겠네? ㅋ



본래 딜량인 183이 20% 버프를 받아서 219.6이 되고, 거기서 증가값인 36.6가 시딜에 의한 기여도이니,

36.6x5 에다가 본인 딜량 83를 합쳐서 실상 266의 기여도를 뽑는 초개앂사기캐가 되어버렸네? 당연히 딜6 파티와의 기여도 총합값은 비교해볼 필요도 없지?

이러니 퓨딜들이 그 던전을 돌기 위해 그 던전에서 나오는 무기가 필요할때 시너지들은 투력만 맞추고 날먹하는거지?

게다가 솔플할때는 시딜은 100 뽑을때 퓨딜은 183 뽑으니까 또 '상향평준화' 해달라고 징징거리겠네? ㅋㅋ

왜 이런 문제를 상향으로 맞춰달라고 해?



머라고? 시너지 까면 레이드 못깬다고?

그럼 레이드도 하향하면 되지 안을까요?ㅅ? 입장조건보다 2~3배 더 강한 스펙을 들고 가도 못깨는 게임이 있다?ㅅ?









 

그런데 모든 파티가 딜5시1 조합이 아닐거란 말이지?

반대로 딜1시5 조합의 경우도 보도록 할까?


100을 뽑는 원딜이 20% 버프 5개 받고 총 248.832의 기여도를 뽑고 있네. 엥? 딜6인파티나 딜5시1파티보다 훨씬 약하네?



3번이나 말해서 미안한데 버프의 효율은 파티원의 수나 딜러의 딜량에 따라 간접적으로 증가 중요하니까 한번 더 말했어.

시1이었을땐 그렇게 사기였더니 시너지캐를 더 넣을수록 적용받을 딜러가 줄어들어서 버프효율이 감소하는 현상이 일어나 오히려 약하게 되네?

딜러를 많이 낄 수록 효율이 증가한다는건 반대로 딜러가 없으면 효율이 감소한다는거지.



엥? 딜러 많을땐 좋고 딜러 없을땐 안좋으니까 플마제로아님? 누구는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지.

누가 그러겠냐고 당연히 딜5시1 파티만 짜려고 하지. 그래서 님은 섬멸벞이 물마공팟 안가리니까 지혜힘문보다 좋다고 생각하시는거죠?


자, 딜러와 서폿의 기여도가 같아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어.

보통 인류의 시너지에 대한 인식은 '시너지를 넣으면 파티가 강해져야 한다!' 로 되어있잖아?

그렇게 하면 시너지를 넣은 특정 조합만 강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궁리하고 연구하다가 그 조합을 발견하는 재미' 를 느낄 수는 있게 되겠지만,

반대로 다양한 조합은 불가능하게 되면서 장기적으로 보면 그냥 극손해고 밸붕소리만 듣게 되는거야.








 

물론 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어. 아니 딜5시1이면 시너지가 낄 자리가 너무 없는 것 아니냐?

맞아. 그것도 문제지.



시너지가 20%를 넘기면 안된다는건 6인기준 5인딜러팟이면 기여도 총합이 100을 넘겨서 6인딜러팟과의 밸런스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이야.

그런데 시너지를 두명이상 껴도 효율이 감소하면서 밸런스차이가 발생하니까 어차피 파티 조합의 다양성은 개뿔 첨부터 없는거였거든?

그럴바엔 차라리 다양성은 걍 버려버리고 포지션간 파티 참여 비율이나 맞추자는 얘기잖아?


그럼 시너지를 낄수록 효율이 감소해서 1명 이상 안넣는거니까 효율 자체를 30%로 높여볼까?

그랬더니 어라? 딜4시2랑 딜3시3 조합이 가장 기여도가 높네? 그럼 그렇게 짜서 가겠지? 어라? 적당하네?



다양성을 버린다고 가정한다면 '기여도가 가장 높은 조합이 운영자가 의도한 조합일 것' 이기만 하면 되니까 다른 조합과의 밸런스차이는 상관이 없어.

이런 관점에서 생각한다면 오히려 시너지를 더 상향해줘야 하나...? 라는 의혹에 빠질 수도 있을거야.












 

그런데 또 현실은 그렇지가 않지?



'징표시스템' 으로 최대이득을 보려면 클은 최대한 적고, 미클은 최대한 많은게 이상적이야.

그래야 클이 가장 많은 징표를 받을 수 있고, 많은 미클들이 보상을 먹을때마다 결정체까지 쌓일테니까.

그래서 부족한 미클을 스펙미달인 늅늅이들을 데리고 와서 채우는게 일반적이지?

즉, 딜5시1같은 파티가 짜여지는 경우는 전부 미클인 목요일 10시라던지 헤딩팟에서나 있는 얘기고,

실제로는 '초고스펙 원딜이 6인분, 나머지는 다 짜리' 인 상황이 절대다수라는거지.



파티인원수를 8인이나 그 이상으로 늘려달라는건 오히려 간접적으로 시너지 상향인데 역으로 퓨딜이 낄 자리가 늘어난다고 인식하고 있지?

어차피 한두세명만 딜하고 나머지는 다 버프토템이니까 그렇지. 시너지를 다 넣고 나서도 자리가 남으니까 아무놈이나 넣어서 억지로 자릿수만 채우는거야.


8인레이드에 30% 시너지일 경우 딜4시4,딜3시5 조합의 기여도가 각각 1142,1113으로 가장 높아.

6인레이드였을때는 딜러비율이 높은 조합이 더 높고 같은 조합이 2위였는데 8인일때는 서폿비율이 높은 조합이 2위야. 시너지 효율이 높아졌다는 의미지?

곱연산의 특성 상 많이 곱할수록 수치가 더 커지기 때문에 인원수만 많아졌을 뿐인데 서폿캐가 많은 조합이 기여도를 더 뽑게 되는거야.



이런 상황에서는 당연히 기여도적으로 전혀 도움이 안되는 퓨딜은 도태되고,

스펙과는 상관 없이 기여도를 조금이라도 올려줄 수 있는 서폿이 주 고객이 될 수 밖에 없지.

이걸 조금이 조금이고 퓨딜은 암튼 약한거고 이렇게 해석하면 안된단 말이야.

스펙이 한참 미달이면 도움이 안되는게 당연한건데 기여도를 20%라도 올려줄 수 있는 시너지쪽이 개사기인거지.

20%인데도 이미 개사기인데 그걸 또 상향하겠다고? 미1친소리지.

아니 솔직히 징표시스템이란게 대놓고 퓨딜은 캐릭 아니니까 겜하지 말고 시미투력으로 템구해다 옮겨심으라는 소리랑 머가 다름?


그런데 너네가 시너지보고 퓨딜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원인은 저런 해석을 기초로 하잖아?

그러니까 원딜파티가 일반적인 상황인 탓에 '퓨딜보단 낫다~' 는거지 '시너지가 사기다~' 라는 의미는 아닌거야.

그래서 뎀뻥 2~30% 쥐어주는걸 아주 쉽게쉽게 생각하지. 수치놀음도 못해 ㅉㅉ

시딜을 깐다고 퓨딜이 잘 가는게 아니라고~ 응 잘가~ 클탐 1~2분 늘어날 뿐임~ 응? 그런 수준이 아니라 아예 못깨? 그게 정상아님? ㅋㅋ



엥? 비슷한 상황같은데 저기선 약캐 여기선 강캐? 딜레마가 발생했지? ㅎㄷㄷ 이거 어케 해결함? ㅎㄷㄷ








 

또 저렇게 생각하니까 사기같다고 시너지를 너프한다고 하네?

그래. 스펙미달이면 도움이 안되는게 정상이니까 퓨딜처럼 도움이 안되게 너프하는게 맞게 보이기도 해.


그런데 그 방법이 투력비례라고?

버프의 효율은 파티원의 수나 딜러의 딜량에 따라 간접적으로 증가 한다고 몇번을 말해야 할까?



이 얘기는 파티원이 딜 오지게 잘넣는 초고스펙이어도 그 딜량의 20%만 가져가고,

파티원이 딜을 평범하게 넣거나 못넣는 호접따리여도 그 딜량의 20%만 가져갈 수 있다는거야.

그냥 육성구간 던전에서 평범하게 딜넣는 애들 20% 뻥시켜준다고 밸런스가 깨질까?

지들이 시미투력 권장해놓고선 퓨딜처럼 쓰레기로 만들겠다고 육성구간에서까지 쓰레기로 만든 '오로지 레이드,엔드스펙 기준으로만 생각한 패치' 인거지?



아니 잘 생각해보자. 2% 올려주는 버프를 대체 누가 좋아하냐? 너네 같으면 2% 올려주는거 스킬칸에 넣을거야?

이건 스펙에 비례해서 강해지라는게 아니라 그냥 엔드 찍을때까지 쓰레기로 묵혀두라는 얘기야.

그럼 기본계수를 좀 높이고 투력당 올라가는 수치를 줄이겠다? 그 격차가 좁을수록 패치한 의미가 없어지는거지 아니 나랑 쟤랑 투력차 453443조억 차인데 왜 10%밖에 안올려줌? ㅋㅋ

글고 대충 440만이면 25%로 올라가는데 그럼 나중에 장비나와서 천장 높아지면 그땐 어쩔꺼야? 당연히 그럴때마다 추가조정이 들어가겠지?

25%도 세계관최강자급인데 투력 올라갓다고 제한 풀꺼야? 막 버프 하나로 50% 60% 357814312% 뻥해줄거야? 그럼 시너지 세상 되는거지?

그럼 반대로 엔드가 25%인걸 기준으로 아래 투력들의 계수를 낮추는 방법을 한다? 그럼 아래투력들은 스펙업을 안하고 있으면 가만히 있었는데 장비 나올때마다 하향되는거지?

진입장벽을 낮춰서 엔드를 빨리 찍을 수 잇게 하겠다? ㅋㅋ 응~ 니들 대체 왜 지르냐?? 다음 점핑 10홍단임 ㅅㄱ;

하향되니까 또 2.22 들먹이며 상향해라 상향해라 이러겠지? 그럼 버프가 구려진만큼 스킬을 쎄게 하던가 던전을 개편하던가 해야겠지? 장비 나올때마다? 싹다?

분명히 밸패 잘못해서 조지지? 버그 생기지? 묻혀서 개선 못받은 스킬,커맨드는 시대 못따라가서 도태되지? 애초에 쓰라고 준 스킬이 쓰레기가 된 상태에서 우예 밸런스를 맞춘다는궛위지?



아니 사기랬다가 쓰레기랬다가 대체 어쩌라는거지? ㅋㅋㅋ














이런 상황이 정상인가?


문제가 뭘까?

버프효율이 변동해서? 입장제한과 난이도가 일치하지 않아서? 징표시스템? 곱연산? 합연산?

관심 없지?


잠깐만 생각해봐도 밸런스는 캐릭터간 성능 뿐만 아니라 아주 다양한 요소들이 연동되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텐데,

왜 우민쉨들은 무지성 상향만 한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을거라 생각하는걸까 ?ㅅ?

그래서 님들 말대로 해서 밸런스 맞은적 잇음 ?ㅅ?




답은 니 양심에다 물어봐라


















양심이 없으니 모르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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